심장 혈관 임파선 혈액

분류  

고혈압 치료의 원칙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659


고혈압 치료 원칙

 
경증의 고혈압 환자나 소아, 심혈관계 부작용이 없는 경우 생활양식의 개선을 통해 혈압을 정상치로 유지하도록 한다.

 

3-6개월 후에도 혈압이 140mmHg/90mmHg이하로 조절되지 않으면 ACE inhibitor, calcium channel blocker, β- blocker, thiazide계 약물 중1가지 제제로 약물 치료를 선택하게 된다 만일 혈압 조절이 충분치 않으면 점차 용량을 증량시키거나 다른 제제로 전환 투여한다.

 

그 후에도 혈압이 조절되지 않으면 다른 계열의 약물을 저용량으로 병용 투여하고 그래도 조절되지 않으면3종류의 약물을 병용 투여하게 된다 약을 병용 할 경우에는 다른 계열의 약을 선택하는 것이 부작용도 적고 효과적이며 병용 투여 방법이 용량을 증가시키는 방법보다 더 효과적이다.

1년 동안 최소한 4번의 follow up을 통해 충분히 혈압 조절이 가능하면 고혈압 약의 용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약용량 감소는 매우 신중하게 검토한 후 천천히, 점진적인 방법으로 감소시켜야 하며 생활양식을 조절한 경우의 환자에게서 더욱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만일 약물 투여를 중단하였다면 정기적인 혈압 측정을 통한 관리를 잊어서는 안된다.


고혈압 환자의 생활양식 개선

혈압을 감소시키고 약물 치료의 효과를 증진이켜 혈압 조절을 위한 약용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소금 섭취의 제한, 규칙적인 운동, 체중 관리, 술의 섭취 제한, 금연 등


소금 섭취의 제한



1일 소금 섭취량을 75mEs(1.75g)이하로 제한할 경우 경증의 고혈압 환자의 경우 85%의 환자에게서 유의성있는 혈압 저하가 나타나고 고혈압 약물의 용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수축기 혈압을 약 10mmHg감소시킬 뿐 아니라 심혈관 기능 개선, 체중 저하, 혈중의 트리글리세라이드 감소 및 삶의 질을 개선시키므로 반드시 환자에게 권해야 하는 내용이다.

 

걷는 것, 뛰는 것, 자전가 타기, 수영과 같이 산소를 필요로 하는 활동적인 운동을 선택해야 하며 환자의 목표와 관심, 필요에 따라 개개인 특성에 맞게 조절되어야 한다.

 

운동은 최소한 1주일에 3회 정도, 20-45분간 실시해야 하며 비만한 환자의 경우 강도가 약한 운동을 자주, 긴 시간 동안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

 

고혈압 환자는 운동하는 동안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확장기 혈압이 105mmHg이상인 경우에는 심한 운동을 피해야 한다.



체중 관리

체중 감소의 목표는 표준 체중의 15%에 들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이 때 표준체중이란 (키-100)x0.9 이다


술의 섭취 제한

1일 섭취량은 ethanol 30m1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양주40 ml, 소주80ml, 포도주160ml, 맥주480ml에 해당한다.


흡연

흡연은 암과 폐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심질환의 위험을 2배 이상 증가시키며 혈압을 3/5-12/10mmHg정도 상승시킨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 고혈압 치료에 의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 감소 정도가 비흡연자보다 낮게 나타나므로 고혈압 환자는 반드시 금연할 것이 요구된다.


음식

고혈압 환자는 음식 중의 포화지방량 섭취를 감소시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체중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하며 커피는 커피의 주성분인 caffeine이 혈압을 상승시키므로 고혈압 환자들은 커피를 마시지 말거나 1일 2잔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