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혈관 임파선 혈액

분류  

고혈압 : 한의학에서 2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266
-고혈압이란-

혈압이란 혈액을 순환시키기 위한 압력을 말합니다. 우리의 심장은 일분간에 약 70회 내외의 수축을 계속해서 혈액을 박출하는데 이 때 박출된 혈액은 혈관을 통하여 전신에 전달됩니다. 혈관은 심장이 박출될 때 늘어났다 줄어들었다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때 심장이 수축하여 혈관이 가장 큰 압력을 받을 때를 최고혈압이라고 하고 심장이 확장하여 혈관이 가장 적은 압력을 받을 때를 최저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이란 혈압이 정상보다 병적으로 높은 것을 말하며, 혈압이 높으므로 해서 일어나는 병증들을 고혈압증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밑의 기준으로 분류합니다.


정상혈압 - 최고혈압 140이하 최저혈압 90이하
고혈압 - 최고혈압 160이상, 최저혈압 95이상
경계역 고혈압(고혈압으로 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요하는 혈압을 말합니다) - 최고혈압 140에서 159사이, 최저혈압 90에서 94사이
저혈압 - 최고혈압 100이하, 최저혈압 60이하


-고혈압의 특징-

고혈압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흔한 질병이 되고 있으며 발병연령 또한 점점 낮아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고혈압을 특히 경계해야 하는 이유는 고혈압에 따라 오게 되는 합병증과 그 합병증과 더불어 사망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뇌, 심장, 신장 등에 합병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고혈압이 있는 환자는 심근경색증을 일으킬 확률이 2배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증상이 불확실하여 판단하기가 쉽지 않으며 아직 완전한 치료법이 없으므로 평소의 예방과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분류-

고혈압증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와 어떤 질환의 하나의 증상으로 오는 경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를 본태성 혹은 원발성 고혈압이라고 하고 후자를 증후성 혹은 속발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본태성 고혈압의 경우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고 생각되어지고 있으며, 기후와 식생활과 관련이 있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금의 섭취과 흡연, 음주, 정신적인 요인과 관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설도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고 있습니다.

속발성 고혈압의 경우 대부분은 신장 장애에서 기인되고 있으며 그 밖에는 중추신경질환, 내분비이상, 임신중독증, 심혈관질환 등에서도 나타납니다.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 환자의 경우 1/3이상이 아무런 자각 증상을 못 느낍니다. 하지만 나머지 환자들은 몇 가지의 자각 증상을 본인 스스로가 느끼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고혈압일 경우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입니다. 일반적으로 머리가 뻐근하고 골치가 아프다는 표현을 많이 씁니다. 뒷골이 당기고 뻣뻣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무겁고 개운치 못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가끔 어지러우며 귀에서 소리가 들리기도 하며, 코피를 쏟기도 합니다. 또 가슴이 뛰며 답답하고,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각하는 증세와 고혈압의 정도와는 일반적으로 정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혈압이 높다고 해서 증상도 꼭 심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한의학과 고혈압-

한의학에서는 고혈압을 간양상항증이라고 칭하며 여기서의 간의 일반적으로 말하는 간장은 아닙니다. 한의학에서 간은 목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장기이며 신은 수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장기입니다. 한의학에서 신은 인체의 실질장기인 신장과 내분비계를 포괄한 말입니다. 원래 물이 나무를 길러야 하는 것인데, 신장이 쇠퇴하게 되면 목의 성질인 간의 기능을 보호하고 길러주지 못해 병적인 상태가 유발되는 것입니다. 그 원인으로는 정신적인 요인, 특히 화를 내면 기혈이 거꾸로 치솟아오른다고 해서 주요한 정신적 요인의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의학의 문헌에서는 기름진 음식과 소금, 그리고 기온의 변화가 모두 고혈압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혈압의 예방과 관리,치료-

고혈압은 생활요법과 식이요법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으로 진단이 되면 약물을 쓰기 전에 먼저 6개월간 생활요법과 식이요법을 이용합니다. 먼저 기상시간과 배변시간을 규칙적으로 가져가고 정신적인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술과 담배는 끊도록 해야 하며, 식이요법으로 가장 주의하여야 할 것은 소금에 대한 제한입니다. 계란과 생선알, 육류 등과 같은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전체적인 칼로리량을 제한합니다. 그리고 야채, 버섯 등과 같은 알칼리 식품과 섬유질과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생활요법과 식이요법만으로 호전되지 않을 때는 항고혈압약 등의 약물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로는 1차적으로는 고혈압과 항고혈압제의 사용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을 호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2차적으로는 그 원인을 치료하는데 목적을 둡니다. 이수약과 한성약의 효능이 입증되어 있으며 그 증상과 환자의 체질에 따라서, 청열사화, 소풍발한, 치담개규, 순기활혈, 이수사하, 보혈안신, 청간해울 등의 치법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