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혈관 임파선 혈액

분류  

치질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757
치질의 넓은 의미

치핵, 치루, 치열, 항문주위염, 항문주위농양, 탈항


치핵(hemorrhoids)

내치핵(internal hemorrhoids)과 외치핵(external hemorrhoids)으로 구분.

항문관의 점막아래와 주위에는 혈관망이 발달하여 있다. 이 부분의 정맥총은 동맥과 통해 있다. 상직장정맥(superior rectal vein)의 혈액은 복강안으로 유입하기 위해서는 복압 상승의 영향을 받는다. 그 결과 정맥총의 울혈과 혈관벽의 비후가 일어나서 항문관 안으로 융기하게 된다. 이처럼 항문부근에있는 정맥총이 확대된 상태를 치핵이라고 한다.

항문관으로 유입하는 동맥은 3시,7시,11시의 부위에 있기 때문에 치액도 이 세 곳에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체간(trunk)의 전면을 12시, 후면을 6시로 가정하고 볼때)


증상

배변때 출혈이 일어난다.출혈은 동맥혈이 혼혈되어 있기 때문에 밝은 홍색을 띤다.


제1기 치핵
배변 때의 출혈만 있을 뿐 동통은 없으며, 항문 밖으로의 치액탈출도 없다.

제2기 치핵
치핵의 융기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배변때 치핵이 돌출하게 된다.
복압이 낮아지면 자연히 정상으로 환원한다.

제3기 치핵
치핵이 항상 돌출되어 있는 상태
탈항은 이와같은 상태에서 비롯된다.
항문관 점막 및 항문관 피부가 탈출하게 되면, 점액의 누출로 인해 항문 주위에 불쾌감을 느끼게 되게 되며 가려움증 등이 생긴다. 때로는 치핵이 감염되어 혈전성정맥염(thrombophlebitis)이 발생 한다. 환자는 강한 항문통을 호소하게 되며 복압의 악화로 동통이 지속된다. 또한 압통이 따르는 검붉은 빛깔이 단단한 종류(tumour)를 만질수 있다.
가벼운 발열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동통 때문에 배변에 장애를 받는다.
치핵에서의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고도의 빈혈도 발생하여 심부전(heart failure)상태에 이르는 일도 있다.


치료

원인을 제거


변비(constipation)로 인한 복압의 상승이 원인이라면 완하제(laxative)로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일이 필요하다.
적절한 운동으로 항문의 울혈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기침이 계속되거나 복수가 괴는 것도 중요한 원인
목욕을 자주 하여 항문 주위를 청결히 하고 용변을 본 뒤에 국소를 세척한다.
가벼운 증상은 이러한 보존요법(conservative treatment)으로 잘 치유된다.

제 1기나 가벼운 제 2기 증상은 주사요법으로 치유될 수 있으나 제 3기 증상은 수술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1.유입동맥의 결찰(ligation)
2.치핵절제

가벼운 치핵에는 고무줄에 의한 결찰이나 동결요법등이 실시되고 있다.


정맥총의 발육이 지나친 경우 자주 정맥염(phlebitis)을 일어난다.
이것을 치핵발작이라고 하며, 이 경우 욕조에 들어가 좌욕하는 것이 좋다.

항생물질제의 투여, 부종제거 등으로 2주 정도면 치유되지만, 고통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에 의해 치핵내 울혈을 제거해야 하며, 2-3주일이면 완치된다.


외치핵은 종종 자연치유가 되지만, 때로는 치핵발작을 일으켜 심한 고통을 겪게 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절개하여 혈전으로 부풀어 오른 치핵을 절제한다.


알코올이나 강한 향신료등의 자극물은 치핵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