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기내과

분류  

고혈압의 원인과 그 발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345




고혈압의 원인과 그 발생



성인의 경우 조기 사망이나 가장 흔한 질병중의 하나가 고혈압이며, 전체 인구의 15-25%가 고혈압을 갖고 있다. 또한 고혈압은 나이가 들수록 그 발병율이 증가하며 백인에서보다는 흑인에서 더 발병율이 높다.

고혈압은 특히, 혈압이 상승할 수록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고혈압인 사람은 정상 혈압인 사람보다 관상동맥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3배, 뇌혈관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6배정도 높다. 일반적으로 볼때 합병증의 위험은 혈압이 10mmHg상승할 때마다 심장순환계 발병율이 30%씩 증가한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정상 혈압을 유지하고, 심혈관계 합병증의 발생을 막아야 할 것이다.


1.고혈압의 진단

고혈압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두변이상 측정해야 하며, 그 측정치의 평균이, 확장기 혈압에서 90mmHg이상이거나 수축기 혈압에서 150mmHg이상일때 고혈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혈압은 여러가지 외적요인에 의해 항상 변화하므로 측정시에 몇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측정전 30분전에는 흡연이나 카페인의 섭취가 없어야 하며, 측정전 5분간의 휴식후 혈압을 측정해야 정확한 혈압을 구할 수 있다.


2.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본태성 또는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를 이차성 고혈압이라하고, 원인 질환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를 본태성 고혈압 또는, 일차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이 본태성 고혈압으로서(90%이상) 동맥압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형태이다.

또한 고혈압은 어떤 약물의 복용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경구용 피임제이다. 경구용 피임제 복용자의 약5%에서 고혈압이 발생하는데, 피임약 복용 처음 2년동안 5-9mmHg정도의 혈압상승이 보여진다.

피임약의 복용으로 인한 혈압 상승은, 나트륨의 저류가 일어나고, 혈장 레닌 활성(plasma renin activity)의 증가로 인해 aldosterone, angiotensine I이 중가해 신장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이다. 보통의 경우는 피임제 사용을 중단하면, 1-8개월 내에 회복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정밀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그외 혈압상승을 유발하는 약물로 monoamine oxidase inhibitors(MAO 억제약), Corticosteroid, Carbenoxolone등이 있다. Cyclosporin도 이런 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혈압의 조절기전

보통 혈압은 심박출량(Cardiac output = C.O.)과 말초 혈관 저항(Total PheriPheral Ristance = T.P.R.)에 의해 결정된다. ( * B.P. = C.O. x T.P.R.)

따라서, 고혈압은 C.O.가 증가하거나 T.P.R.이 증가, 혹은 둘다 증가함으로 인해 발생한다.

심박출량과 말초혈관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적 기전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renin-angiotensin-alcosterone (RAA) systeme이다. RAA systeme은 나트륨과 칼륨의 평형과 동맥혈압에 주요한 조절기능을 나타낸다.

그외 최근에 발견된 atrial natriuretic factor(ANF)가 있는데 ANF는 RAA systeme의 반대기전이라고 생각된다.


4. 고혈압의 증상및 합병증

고혈압 자체의 증상은 별로 없다. 두통, 비출혈, 이명등의 증상이 있기는 하지만, 고혈압의 문제는 이들보다는 고혈압에 의해 야기되는 합병증에 있다.

고혈압은 여러가지 심장질환을 유발시키는데, 이들 질환에는 죄심실 비대(LVH), 울혈성 심부전증(CHF), 페부종과 같은 것들이 있다. 또한, 협심증이나 급성 심근 경색도 고혈압 환자에서 흔히 발견된다.

따라서, 고혈압을 진단받게 되면 혈압의 조절을 통해 이러한 합병증을 막아야 할 것이다. 의사나 약사는 환자에게 이러한 고혈압의 위험성을 반드시 주지시켜 지속적인 치료를 받게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