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기내과

분류  

고혈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444

고혈압

고혈압으로 분류되어 치료의 대상이 되는 인구는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인구의 약 15~20%로 추정되고 있다.


고혈압의 기준
수축기 혈압(SBP)이 140 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DBP)이 90 mmHg 이상인 경우 확장기 혈압의 상승이 심혈관계의 위험도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수축기 혈압 역시 심혈관계의 위험도와의 상관관계가 인정되어 근자에는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을 고혈압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의 심한 정도에 비례하여 심혈관계 위험률은 증가하며 고지혈증, 흡연, 당뇨병, 육체적 비활동성, 비만과 관련이 있다.

고혈압에서 표적장기손상(심장, 뇌혈관, 말초혈관, 신장, 및 망막의 변화)이 있는 경우 위험률은 몇배이상 증가한다.

(1)심장에 대한 변화 : 관상동맥의 변화, 좌심비후, 좌심기능부전

* 관상동맥 : 심전도 또는 운동부하검사 등을 통해 진단한다.

*좌심기능부전 : 흉부 X선 촬영 및 심초음파검사를 통해 살펴보게 되며 심부전 상태는 고혈압이 진행되는 것을 시사.

(2)뇌혈관의 변화 : 일과성 허혈이나 뇌졸중으로 신경행동장애로 나타남.

(3)신장의 변화 : 뇨단백으로 나타남.

(4)망막의 변화 : 출혈, 삼출액, 유두부종



혈압변동의 변수들 : 기온, 신체활동, 소음, 수면, 피로, 스트레스, 자세 등



생활습관의 개선

체중감량 :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의 강하외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통상 10 kg의 체중을 줄였을 경우 수축기 혈압이 25 mmHg, 확장기 혈압이 15mmHg 강하한다.

음주제한 : 알코올의 과도한 섭취는 혈압을 높이고 고혈압 치료에 대한 불응의 원인이 된다. 고혈압 환자에서 허용 가능한 1일 알코올 섭취량은 에탄올로 환산하여 1온스 (약 30g)이내로, 실제 술로 환산하면 위스키 60cc, 와인 240cc, 소주 100cc, 맥주 600~700cc 정도

운동 :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유익하며 동시에 체중 감소등을 통해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와 전체 사망률을 줄인다. 운동이 부족한 앉아서 일을 하는 사람의 경우 고혈압의 발생률이 20~50% 증가한다. 땀이 날 정도로 약 30~45분간 빨리 걷는 운동을 일주일에 3~5회 실시하는 정도 운동의 종류 : 속보, 조깅, 수영, 자전거 타가 등


식이요법 :

* 식염의 제한 - 염분 함유량이 많은 육류, 우유, 계란 등 동물성 식품을 피하고 조리과정 및 식탁에서의 식염 사용이 거의 없어야 효고적인 저염식을 달성

* 칼륨 섭취

* 칼슘 섭취

* 마그네슘 섭취 제한

이완요법 : 스트레스가 교감신경계를 흥분시켜 혈압을 갑자기 올리고 고혈압의 원인 되므로 스트레스 관리를 하고 요가나 명상 등을 한다.


약물 요법


이뇨제(Diuretics)

항고혈제로서 최초로 쓰였고, 경구투여로 유효한 약제 - 이후 이뇨제의 대사성부작용이 생김


베타-차단제

심박출량을 감소시키고,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자율신경계억제작용, renin 분비억제, 말초혈관저항을 떨어뜨려 혈압을 하강시키는 효과, 경구투여로 유효
내인성 교감신경 자극활성도, 세포막안정성, 베타1-선택성, 알파-아드레날린성 억제효과, 비교효과 정도 및 약물작용시간에 따라 분류
협심증, 부정맥, 비후성심근증, 과혈동학적심장, 수전증, 맥관성두통 등을 동반한 고혈압 지료에 특히 잘 쓸 수 있다.
천식환자, 만성폐쇄성질환, 울혈성심부전증, 심전도차단증 등에는 투여하면 안된다.

기본적인 베타-차단제 : propranolol, 이외에도 Acebutolol, Atenolol, Betaxolol, Bisoprolol, Carteolol, Metoprolol, Nadolol, Penbutolol, Pindolol, Timolol 등이 있다.


알파-차단제 널리 쓰이는 알파-차단제 : 알파1-선택형 복합제인 prazosin, doxazosin, terazosin 등
천식, 말초맥관질환을 앓고 있는 고혈압환자나 비만증 동반시 투여가능 또한 양성전립선비대증의 치료에도 투여

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inhibitors (ACE 억제제)

강력한 혈관수축 물질인 안지오텐신 II의 형성을 차단하여 알도스테론의 생산을 감소시킨다.
혈관확장물질인 브라디키닌과 혈관확장성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증가시켜 준다.
심혈관에 대한 효과로 동맥혈관이 확장되며, 결과적으로 전신혈관저항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춘다.
임신 중기 및 말기에는 사용금지 - 태아의 사망을 일으킬 수 있다



Ca 길항제 세포내로의 칼숨이동을 차단, 평활근을 이완시켜 전신혈관저항을 낮춘다.


알파 및 베타 차단제, 중추 및 말초성교감신경억제제, 맥관확장제, Potassium channel opener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