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분류  

동맥경화증 : 기타 경화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111

동맥경화증 : 기타 경화증

 

 

(비죽종형 동맥경화증)

죽상경화증은 일차적으로 혈관내막을 침범하며, 복부대동맥과 그 분지인 신 동맥 및 하지동맥 관상동맥. 그리고 뇌혈관계에 가장 흔히 발생한다. 죽상경화증은 다른 중요한 형태의 동맥 경화증인 국소적석회화 와 세동맥 경화증을 동반하거나 촉진하기도 한다


1 국소적 석회화


중간 크기의 근육성 동맥에 있어서는 중막의 국소적 석회화를 죽상 경화증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이런 형태의 동맥경화증을 Monckeberg경화증이라 하며 하지, 상지 그리고 남녀 생식로를 공급하는 동맥에 흔히 발생한다. 이 병은 50세 이하에서는 드물고, 남녀에서 차별 없이 발생한다. 이 병은 평활근 세포의 변성과 뒤따라 일어나는 칼슘 침착의 과정을 밟아 일어난다.

이런 혈관은 굳고 사행성이 되며. 요골동맥과 같이 촉지되는 동맥의 경우는 마치 딱딱한 튜브와 같이 만져진다.

이의 방사선학적 특징은 횡단면에서는 동그란 동심원의 석회화 영상이며. 종축면에서는 평행하는 기차 길과 같은 석회화 영상인데, 골반. 다리 및 발의 동맥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중막의 변화만으로는 내강이 좁아지지 않으며, 혈류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임상적 의미도 비교적 적다. 그러나 하지에서는 중막의 석회화가 자주 죽상경화증과 동반하여서 동맥이 폐쇄된다.

이런 변화는 노인과 당류cortiooid 치료를 장기간 받은 환자에게 흔하며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서는 국소적 석회화가 가속적으로 심하여진다 국소적 석회화는 신경병증이 있는 당뇨환자에게 훨신 더 흔하게 발생되는데, 그 원인으로는 중막 평활근의 교감신경 탈락이 관계된다고 한다.

노인에서는 국소적 석회화에 의하여 동맥경화성 대동맥 판막증이 역시 발생할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정상적인 대동맥판막 소엽의 대동맥 쪽 표면에 진행성 칼슘 침착이 일어나서. 가볍게는 임상적 증상이 없는 수축기 잡음으로부터 심한 대동맥 협착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임상소견을 나타내기에 이른다


2 세동맥경화증

이 질환은 작은 동맥과 세동맥의 혈관내막과 중막에 유리양(hyaline) 또는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서 발생하는 것으로 비장, 췌장. 부신 및 신장에 특유하다. 다른 기관에서는 볼 수 없는 현상으로서 신장의 동맥경화증은 거의 항상 고혈압을 동반하게 된다.

지속성 고혈압이 있을 때는 특유하게 신 세동맥이 유리질화를 일으키는데 그 정도는 가볍다. 더 심한 고혈압 혹은 악성 고혈압은 중막과 혈관내막의 전형적인 섬유성 및 탄성 조직과형성을 일으키고, 때로는 괴사까지도 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