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기생충 이야기

분류  

511기생충: 피부 외부기생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807

외부기생출

외부기생충은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게 해주는 동물의 피부에 기생하는 절지동물 혹은 연추류를 통칭한다. 이들은 숙주의 피부 표면을 뚫거나 구강 구조물로 숙주에 표면적으로 붙어 있는다. 직접적인 손상. 과민반응 유도, 독소나 병원균을 넣어 숙주에게 해를 준다.

의학적으로 중요한 외부기생충


거미류(좀진드기와 참진드기 포함)
곤충류(이, 벼룩. 파리 포함)
오구설충류(설충)
거미류 등



옴  Sarcoptes scabiei


매년 3억명에게 감염을 일으키며 전세계에서 가려움을 일으키는 피부병 중의 하나이다. 요즈음 요양원 요양병원 등에서 감염이 급증하고 있다.

길이가 0.3∼0.4 mm 되는 임신한 암컷은 표피각질층 아래 표면적으로 한 달간 숨어 있으면서 하루에 두 세개의 알을 낳는다. 알에서 깨어난 유충은 약 2주에 걸쳐 탈피하고 그 후 피부 표면으로 나오며 짝을 짓고 다른 숙주에 재감염을 일으킨다.

인간에서 인간으로 새로운 암컷 좀진드기가 옳겨지는 것은 친숙한 대인 접촉에의하고 군중 불결, 난혼 등에 의해 촉진된다. 의료 종사자가 감염의 위험이 높다. .

미국에서는 옴이 피부과 환자의 2∼10%를 차지하며 특히 어린이, 개발도상국에서 이민 온 사람. 가족과 접촉이 밀접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병의 돌발 감염은 양육소, 정신병원, 병원에서 나타날 수 있다.

옴과 관련된 가려움과 발진은 피부안의 좀진드기의 분비물이 직접 감작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다.그래서, 초기 감염 후 4∼6주간은 무증상이며 재감염 시 바로 과민 반응이 나타난다. 긁으면 좀진드기를 죽일 수 있지만 증상은 계속된다. 호산구. 임파구, 조직구의 침윤에 의해 둘러싸여 있고 후에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일반적인 과민반응이 나타난다.

수천 수백만 마리의 좀진드기에 과감염되었을 때 가피성 옴(또는 노르웨이 옴)이라고 부르며, 이는 스테로이드 사용, 에이즈를 포함한 면역억제 질환.가려움을 긁지 못하는 신경적 정신적 장애와 관련이 있다.

옴에 감염된 환자들은 심한 가려움을 호소하며 밤과 온수 목욕 후에 더 심해진다.

표피 내 어두운 물결 모양의 선으로 보이며 3∼15 mm 길이이고 암컷 좀진드기를 포함하는 작은 진주 같은 수포로 끝난다. 대부분의 환자가 손바닥쪽 손목, 손가락 사이, 팔꿈치, 음경 등에 병변이 있다. 작은 구진과 수포, 때때로 습진성 반과 동반하는 농포. 또는 결절이 위 장소와 유방 아래 배꼽, 액와, 벨트선 엉덩이, 상부 대퇴, 음낭 주의의 피부 주름 근처에 대칭적으로 분포한다. 영아를 제외하고, 얼굴, 머리 가죽, 목. 손바닥, 발바닥은 침범하지 않는다.

전형적인 병변은 자주 씻는 사람에서는 잘 안 보일 수 있고, 국소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거나 균교대감염이 생긴환자는 발진의 양상이 변할 수 있다. 신염 유발성 연쇄상균과 중복감염이 된 경우 급성 사구체 신염이 생길 수 있다.

가피성 옴은 건선과 비슷하며 흥반이 널리 퍼져 있고. 각질 가피가 두껍고 비늘이 덮여있고 조갑이 망가져 있다. 전염성이 높으며 병원내 전형적인 옴의 돌발이 나타날 수 있다

옴의 진단은 가족내 접촉의 병력이 있고 특징적인 위치에 대칭적 다형 피부 병변이 있으면서 가려움증이 있을 때 꼭 고려해야 한다 깨끗한 바늘이나 날카로군 칼로 벗겨 내고 도말하여 현미경으로 좀진드기, 그 알 또는 분비물을 찾아야 한다 미네랄 유를 한 방을 떨어뜨리면 표본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구진수포성 병변을 생검하거나 도말하여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좀진드기나 그분비물을 찾지 못하면 진단은 임상 증상과 병력에 의존한다. 옴이 있는 성인은 꼭 다른 성병을 감별해야 한다.

5% permethrin cream이 옴치료에 가장 효과적이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 lindane 1% lindane preparetions보다 독성이 약하고 lindane에 내성인 감염증에도 효과적이다. 이 두 항옴제 모두 목욕 후 목아래로 바르고 8시간 후 비누와 물로 제거한다. Lindane은 피부로 흡수되고 과용하면 경련이나 재생불량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 임산부나 영아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대체물로 국소 crotamiton cream, benzyl benzoate, sulfur ointments 등이 있다.

옴 감염은 효과적인 치료로 하루 이내에 비감염성으로 되지만 과민반응에의한 가려움증이나 발진은 수주. 수개월 지속될 수 있다 이런 환자의불필요한 치료로 접촉성 퍼부염을 유발할 수 있다.

항히스타민제 saricylates, calamine lotion이 치료중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고 치료후에도 남아 있을 때는 국소 스테로이드 제제가 유용하다. 항옴 치료에 실패하고 중복감염이 되었을 때 경구 항생제가 필요하다. 재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침구와 의류를 온수로 세탁하고 증상이 없는 접촉자들도 같이 치료해야 한다.


옴진드기성 옴(동물 옴)

개, 고양이, 말과 접촉이 잦은 사람들은 일과성으로 인축공동감염성옴에 감염이 된다 이런 좀진드기는 인간 숙주에 전파되고 긴 누를 만들 수 있고 특징적인 소양성 구진수포성 발진은 전염되지 않는다.


양층과 다른 좀진드기 감염

앙충은 트롬비쿨라 좀진드기의 유충이며 정상적으로 열대 및 아열대 지방의 풀이 무성한 지역에 사는 쥐의 먹이가 된다 이들은 숙주내에서 저증식 상태로 있으면서 동물이나 인간에게 흡착한다 그 후유충은 숙주의 피부를 뚫고 임파조직과 피부 액을 빨아들일 수 있도록 진피 내에 관모양의 구조물을 만든다.

이런 고항원성 "stylosotome"은 직경 2 cm의 매우 가려운 구진의 원인이 되고 이미 좀진드기 항원에 감작되었던 사람에서는 흡착 후 수시간 내에 증상이 나타난다.긁으면 사람 몸에 붙어 있던 좀진드기의 체부가 거의 파괴된다.이러한 병변은 일반적으로 소포를 만들고 출혈성 경향이 된다 가려움증과 타는 느낌은 수주간 지속된다. 발진은 발목이나 좀진드기의 운동을 막을 수 있는 꽉 끼는 옷 근처에 가장 많다.

어떤 mesostigmatid mites는 쥐나 새무리에 감염을 일으키고정상적인 숙주가 없어지면 인간에게 감염을 일으킨다. 예를 들어. 소양증이 심한 피부염이 인간이 살고 있는 곳에서 쓰레기를 치우거나 창문의 에어컨에 있던 비둘기 등지를 제거한 후 생길 수 있다 곡물,짚. 치이즈나 다른 동물 생산품에 침범하는 다른 참진드기도 비슷한증상을 나타낸다.

참진드기에 의한 피부병(양충을 포함하는)을 진단하는데는 참진드기가 있을 수 있는 원인에 노출된 병력이 중요한데,이는 작은 참진드기는 보이지 않고 긁은 후에는 이미 사라져 버릴 수있기 때문이다

항히스타민제나 국소 스테로이드가 참진드기에 의한소양증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양충(Chigger)은 아시아의 열대, 아열대 지역에서 발생하는 쯔쯔가무시병의 원인이다. 쥐 좀진드기는 미국 북동부 도시에서 발생하는 리케치아의 원인이다 양충에 물리는 것을 예방하고 리케치아의위생적 관리를 위해 기피제가 유용하다.



참진드기 감염과 참진드기 마비

경성 참진드기(Ixodidae)에는 개 참진드기, 사슴 참진드기 등이포함되며 1900년대 중반부터 점차 증가하고 있고, 이들에게 물리면다양한 병을 일으킨다. 

 

연성 참진드기(Agasidae)는 미국에서는 인간에게 거의 병을 일으키지 않으므로 경성 참진드기에 대해서만 다루기로 하겠다. 참진드기는 통증 없이 부착하고 피를 빨아먹는다. 그러나, 이들의 분비물은 국소 반웅, 열이나 마비를 일으킨다.

 

참진드기에의한 국소 반응은 작은 소양성 구진에서 직경이 수 센티미터에 이르는 만성 결절인 참진드기 육아종까지 다양하다.

 

참진드기에 의한 발열은 두통, 오심, 권태감이 동반되며 대개 참진드기가 제거된 후 24∼36 시간 이내에 사라진다. 참진드기 마비는 참진드기 침에 있는 독소에 의해 나타나는 상행성 이완성 마비이며 신경근육 차단을 일으키고신경 전도를 느리게 한다. 이런 드문 합병증은 미국 내에 개나 나무참진드기(Dermacentor variabilis and D. andersoni)에 물렸을 때와 북미 이외의 지역에서 여러 종류의 참진드기에게 물렸을 때나타난다.

 

참진드기가 부착되고 5∼6일 후 하지에 힘이 라지고 수일에 걸쳐 대칭적으로 차차 상행성으로 진행하며 결국 사지와 뇌신경의마비를 일으킨다. 심부 건 반사는 감소되어 있거나 사라지지만 감각검사와 요추 천공 검사에서 정상 소견을 보인다 참진드기를 제거하면 수 시간 이내에 호전이 나타나고 수일 후 완전히 회복한다. 참진드기를 제거하는데 실패하면 흡입이나 흐흡기 마비로 사망에 이르게되기도 한다

 

대개 모발 밑에 숨어 있는 참진드기를 발견하면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참진드기는 부착되어 있는 곳 근처에 겸자를 사용하여firm traction으로 제거해야 한다. 체부가 터지면 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리케치아, 보렐리아, 야토병을 일으키는 원인 균을 포함하는체액이 흘러나을 수 있다. 호주에서 참진드기 마비를 일으키는 Ixodesholocyclus의 침에 대한 항혈청이 효과적으로 참진드기에 의한 마비를 치료할 수 있다.

 


이증(이 감염)


총 3종의 인간의 이가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흡혈한다

 

Pediculushumanus vats. capitis는 두부에 감염을 일으키고 P humanusvar corporis는 의류를, Rhirus Pubis는 주로 치골의 털에 감염을 일으킨다.

 

암컷은 알을 털이나 의류에 강하게 접합시킨다. 이의 침은 심한 소양증을 일으키는 반구진성 병변이나 발진을 감작된 환자에게 일으킨다.두부 이는 직접 인간에서 인간으로 전달되며 대개 모자나 훈련기구를 같이 씀으로써 전염된다. 유병율은 머리가 긴, 학동기띄 소녀에게가장 높고 흑인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덜 감염된다. 두피, 목,어깨의 가려운 찰과상이 있으면 스며나오거나 딱지가 앉고 털이 엉키고 균감염이 되고 인근 임파절증을 일으킨다.


체내 이는 피를 빨 때를 제외하고 의류에서 살며 인간 숙주를 벗어나서는 수시간도 살지 못한다. 그러므로, P. humanus var cor-poris는 주로 재난 피해자나 옷을 갈아입지 않는 가난한 사람에게 감염이 된다. 직접 접촉이나 의류와 침구를 같이 사용함으로써 곤충 사이에서 더 잘 옮겨진다. 체내 이는 열이 있는 환자나 시체를 떠나고,발진티푸스, 이에 의해 발생하는 재발열, 참호열(138장)을 더 잘 때
개한다. 가려운 병변은 특히 목주위에서 더 심하다 만성 감염은 결국피부가 두꺼워지고 염증 후 색소침착과잉을 일으켜 vagabond di-sease라는 질환을 일으킨다.

전세계에 분포하는 벼룩이나 이는 주로 성적 접촉에 의해 전달되지만 눈샙, 액모, 치모로도 전달될 수 있다 소양증이 심한 병변과 2∼3 mm의 푸른 반점(maculae ceruleae)이 물린 부위에서 나타난다. 눈셉에 감염이 되었을 때 안검염이 나타난다.이 증은 털이나 옷에 이의 알이나 성충이 발견되면 확진할 수 있다.

 

치료는 국소 permethrin(1%)이나 0.5% malathion이며 이는 알과 이를 모두 죽인다. 대치제로 독성이 더 강한 1% lindane과piperonyl butoxide를 포함한 pyrethrins은 알을 죽일 수 없고번데기를 죽이기 위해 1주일 더 2차적 도포를 해야 한다

 

Lindane에 내성이 있는 두부 이가 보고되고 있다 이 감염을 살충제로 치료한 후. 털은 알을 제거하기 위해 fine-toothed nit comb으로 빗어야 한다. 빗과 솔은 65도의 뜨거운 물로 5분간 소독하거나 1시간 동안 살충제로 흠뻑 젖게 한다.

 

체부 이는 목욕과 머리부터 발까지 국소 이박멸제를 발라 치료할 수 있다. 의류와 침구류는 30분간 65도의 건조기로 열 멸균하거나 훈증으로 이를 박멸한다.

 

치부 이는 국소이박멸제로 치료하고 눈샐에 생긴 이는 바셀린을 3∼4일간 발라서 치료한다.

 


벼룩 감염과 모래벼룩증

벼룩은 날개가 없는 곤충으로 길이가 2∼4 mm 정도이며 인간과다른 온혈 동물의 피를 먹고산다. 인간을 무는 흔한 벼룩은 개벼룩,고양이 벼룩(Ctenocephalides sap.)과 쥐벼룩(Xenopsylla cheo-pis)이며, 숙주에 등지를 가지고 산다.

 

벼룩의 유충은 다 자란 벼룩이 숙주를 흡혈하는 동안 직장으로 나오는 건조된 핏덩어리를 먹는다.높이 뛰는 성충은 일반적인 숙주를 떠났거나 등지를 벗어났을 때 인간이나 다른 온혈 동물을 공격한다.

 

인간 벼룩(Pulex irritants)은 인간에게 감염을 일으키고 주로 중앙난방이 안 되는 습기찬 빌딩에서 산다.감작된 인간은 홍반성, 소양성 구진, 두드러기, 때때로 소포와 균의 중복감염이 물린 자리에 나타난다.

 

치료는 항히스타민과 항소양약이다.벼룩은 흑사병. 발진열. 쥐와 개의 촌충을 전달한다 벼룩에 의한감염은 등지를 틀 만한 장소와 숙주의 침구류를 자주 닦거나 pyreth-rin, DDT, malathion등의 살충제를 뿌려 얼앨 수 있다.

 

Tunga penetrans. chigoe flea, sand flea jigger에 의한 인체 감염이 아프리카와 아메리카의 열대 지방에서 발병한다. 성충은모래성 토양, 발가락 사이의 누. 손발톱 아래, 맨발바닥에서 산다. 벼룩은 피를 빨아먹고 살고 2주 동안 바늘 끝 정도의 크기에서 완두콩크기로 자란다. 병변은 중간에 검은 함물이 있는 횐 농포와 비슷하게생겼고 가렵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다 합병증으로 파상풍 균감염,발가락 자가 절단이 있다. 모래벼룩증은 소독된 바늘이나 작은칼로살아 있는 벼룩을 제거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다.

 

 


구더기증

구더기증은 구더기에 의한 감염을 뜻하며, 대개 금속 색깔의 나사 모양의 파리나 말 파리에 의해 의한다.

 

구더기는 생조직. 사조직,체강을 침범하며 파리의 종에 따라 서로 다른 임상 증상을 나타낸다.

 

종기성 구더기증 중앙과 남부 아메리카의 삼림 지대에서 인체 말파리인 Dermatobia hominis의 유충은 직경 2∼3 cm의 종기 모양의 피하 결절을 만든다. 암컷은 모기나 다른 흡혈 곤충을 포획해배안에 자신의 알을 보관한다. 이 보유 곤충이 수일 후 인간이나 다른 소류의 숙주를 공격하면, 숙주 표피의 온기와 습기가 유충이 깨어나오도록 자극하고 피부를 뚫고 들어간다. 6∼12주 후. 유충은 자라서 땅으로 떨어지고 번데기가 된다. 아프리카 툼부 파리인 Cordylo-bia anthropophaga는 비슷한 병변을 만든다. 수십 마리의 알이 소변이나 땀으로 오염된 모래나 마른 세탁물에 낳아진다 유충은 신체와 접촉해 부화하고, 피부를 뚫고 들어가고, 8∼9일 후 종기를 형성한다. 불쾌한 병변이 있고 물에 들어갔을 때 공기 방울이 나오는 중심부 호흡 기공이 있으면 종기성 구더기증을 의심할 수 있다. 툼부파리의 유충은 질식시키게 해서 나오게 하기 위해 바셀린을 발랐을때 기포를 확인하면 유충을 제거할 수 있다. Dermatobium 유충은때때로 외과적 절제가 필요하다.


기어다니는 피부 거머리증 : 말파리의 거머리, Gasterophilus inte-stinalis는 인간의 피부를 뚫고 성장하지는 않지만 수주에 걸쳐 표피로 이동한다. 그 결과 가렵고 사행성의 발진이 생기는데 Ancylostomabraziliense에 의한 cutaneous larva migrans와 비슷하다. 말의등에 부화된 알이 기수들의 다리를 통해 감염이 된다. 유충의 검은가시는 미네랄유를 병변에 도말하여 확인할 수 있다. 유충은 바늘로제거된다. 소 말파리의 유충(Hypoderma sap.)은 더 필게 침범하여 종기와 비슷한 종창이 생긴다.


창상과 체강 구더기증 : 어떤 종류의 파리는 혈액과 고름에 붙어서자신의 새로 부화된 유충이 창상이나 손상된 피부에 들어간다. 어떤유충은 표재성으로 남아 있고 사조직에 국한되어 과거에는 화농성 창상을 깨끗이 하는데 사용되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Chrysomyiabezziana. Cochliomyia hominivorax, 미국의 Wohlfahrtiavigil는 살아 있는 조직을 깊게 침범하고 크고. 화농성의 병변을 만든다. 창상을 침범하는 유충도 구강, 코, 귀. 부비동, 항문, 질, 하부 요로 등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고 특히 의식이 없고 쇠약해져 있는 환자에서 나타난다 무해한 군집에서부터 코를 파괴하고 뇌막염이 나타나며, 귀가 멀기도 한다.


다른 헝태의 구더기증 : 종기성, 창상 구더기증을 일으키는 구더기는 눈구더기증도 일으킬 수 있다. 후유증으로 안검결절, 망막 박리,안구 파괴 등이 있다. 그 외에, 양 말파리, Oestrus ovid는 양과 염소를 가까이 하는 사람의 눈에 산란하여 결막 감염과 급성 결막염을일으킨다. 진성 장내 구더기증은 파리의 알이나 수펄 파리의 유충인Eristalls tenax가 오염된 음식과 같이 먹었을 때 나타나고 장에서성장하고 장염을 일으킨다. 인간의 분변에서 발견되는 구더기의 대부분은 최근 배출된 분변에 있는 파리의 살에 의해 산유충(숙주의 조직에 기생충의 유충이 정착하는 상태)된다.

 


오구설충 감염증

오구설충 혹은 설충은 연충과 절지류의 특징을 모두 가진 기생충으로 독립적인 군으로 구분된다. 성충은 파충류와 육식성 포유류의 호흡기에서 산다.

 

Linguatula serrata에 의한 인체 감염은 중동 지방에서 흔하며 수단에서는 중간 숙주인 양과 땀소의 암파절이나 생간을 먹을 때 피낭 유충이 같이 체내로 들어간다. 유충은 비후두로 이동하고 급성 자기한정성 증후군인 인후폐색이 나타나며. 목과 귀에통증과 가려움증. 기침, 목이 쉬고, 연하곤란 호흡곤란이 특징적이다 심한 부종으로 폐색이 일어날 수 있고 기관절개가 필요할 수 있으며 눈을 침범하는 경우도 있다. 5∼10 mm 길이의 유충은 많은 양의 비루나 토물에서 발견된다 인간은 오염된 음식이나 음료수 내에있는 알을 먹거나 최종 숙주인 아프리카 비단뱀을 다룬 후 감염된다.유충은 여러 장기에 피낭을 형성하며 생체 기관을 누르거나 이동 중에 장기가 천공되지 않는다면 거의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피낭은녹으면서 커지기 때문에 외과적 절제가 필요할 수 있지만, 대개 부검시 우연히 발견된다. 동남 아시아와 중앙 아메리카에서 다른 오구설충에 의한 유충 피부유주증의 보고가 있다.

 


거머리 감염

의학적으로 중요한 거머리는 키틴의 예리한 턱을 숙주에 붙이고 근육질의 흡판으로 혈액을 빨아들이는 환충이다.

 

의약용 거머리인 Hirudo medicinalis이 아직도 외과 조직 편이나 재 이식된 신체 일부에서 정맥성 울혈을 줄이는데 사용되고 있다. 이런 시술은 창상 감염, 근육 과사,패혈증 등의 합병증이 있을 수 있고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거머리의 목에 집락을 형성하고 있는 Aeromonas hydrophila에 의해 발생한다.세계 도처에서 발견되는 물에 사는 거머리는 물고기. 개구리. 거북이 등에서 기생하며 인간의 피부에 쉽게 붙어 혈액을 흡입한다. 더지독한 것은 땅에 사는 거머리(Haemadipsa)로 열대 우림 지역의젖은 곳에서 산다 흡착은 대개 통증이 없다. Hidrudinin은 거머리가 분비하는 강력한 항응고제이며 거머리가 떨어져 나간 후에도 계속 출혈이 된다. 창상 치유는 서서히 일어나고 균감염이 흔하다 아프리카. 아시아, 남부 유럽에 사는 몇 종류의 물에 사는 거머리는 구강코. 비뇨생식계를 통해 인체 내로 들어가고 식도나 기관 등의 깊숙한 점막에도 흡착할 수 있다. 출혈은 심할 수 있다. 외부에 붙은 거머리는 꾸준하게 당겨냄으로써 제거할 수 있다. 거머리에게 알코올. 소금,식초, 화염 등을 대면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내부에 붙은 거머리는 소금물로 양치칠을 하거나 겸자로 제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