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기생충 이야기

분류  

144기생충: 말라리아 예방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998

말라리아 예방

 

                                                        말라리아 조직에서의 형태

 


몇년 전 한 탤런트가 동남아 촬영을 다녀온 후로 말라리아에 감염되어 사망한 사건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열대성 말라리아'는 단일 질환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약 3-5억의 인구가 한 해에 걸리며 이중 1-2백만의 목숨을 앗아가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충분히 에방이 가능한 질환이므로 해당 지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라리아 예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자신의 행선지가 말라리아 유행지역인지를 살펴봅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말라리아는 모기에 의해 전염되는 질병입니다. 일단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예방의 기본이므로 열대성 말라리아모기가 주로 활동하는 저녁시간이나 새벽에 외출을 삼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검은색 옷을 피하고 밝은 색의 긴 옷을 입도록 하고 향수나 화장을 피하고 모기기피제를 뿌리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약물요법

말라리아 예방약물은 지역에 따라,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약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개 클로로퀸(제품명 : 유마정), 메플로퀸(제품명 : 라리암), 독시사이클린 등이 사용됩니다.

* 저희 해외여행크리닉에서는 열대성 말라리아에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는 약물인 '라리암'을 필요한 경우 처방함과 동시에 복용법에 대해서도 안내하여 드립니다.


리리암 복용법

용량 및 용법 주의 사항

출발 전 1주일 전부터 복용 시작
계속 복용 계속 복용
귀국 후 4시간 복용
* 주 1회 복용 : 요일을 정해놓고 복용 / 복용을 잊는 경우 생각나는 즉시 복용

- 임산부나 2세 이하의 소아는 금기
- 복용중 현기증, 구역,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슴 : 미세한 작업이나 신중한 판단을 필요로 하는 날은 복용을 피함

ㆍ성함 : 김홍배선생님
ㆍ진료과 : 일반내과
ㆍ근무병원 : 초림플러스내과방사선과 원장


ㆍ병원주소 :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18-2번지 4층 초림플러스내과방사선과
ㆍ병원연락처 : 031-715-4500
ㆍ홈페이지 : http://www.chorim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