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분류  

구강내 얼굴뼈 성형술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463
제9회 서울대학교치과병원. 한국일보 무료 건강강좌
내용입니다. 사진자료가 필요하시면 다음의 주소로 가시면 됩니다.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악안면 기형 특수클리닉

정필훈 교수

강 사 : 구강악안면외과 정필훈 교 수
Hompage : http://plaza.snu.ac.kr/~choungph/
e-mail : choungph@snu.ac.kr

흉터 없이 입안으로만 수술하는 새로 개발된 총체적인 구강내 얼굴뼈 성형술이란 턱[악]과 얼굴[안면]의 기형을 기능적으로 재건하고 아름답게 성형하여 정상적이고 아름다운 얼굴과 함께 건강한 정신으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얼굴뼈를 흉터 없도록 입안으로만 수술하는 성형술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얼굴기형의 종류, 수술방법, 수술시기능을 자세히 소개하며 궁금하신 점에 대하여 답변해 드립니다.





총체적인 구강내 얼굴뼈 성형술에 대하여

1. 총체적인 구강내 얼굴뼈 성형술이란?

총체적인 얼굴뼈 성형술이란 턱(악)과 얼굴(안면)의 기형을 기능적으로 재건하고 아름답게 성형하여 정상적이고 아름다운 얼굴과 건강한 정신으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성형술로서, 모든 얼굴뼈 성형을 흉터 없도록 구강내로 시행할 수 있게 본 연자에 의해 개발한 여러 수술법들을 총칭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2. 얼굴 기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가, 선천적 기형

① 주걱턱기형 : 아래 주걱턱, 얼굴 중앙부 함몰증, 비대칭 얼굴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외 각진 얼굴, 안장코-낮은 광대뼈 기형, 튀어나온 광대뼈, 웃을 때 잇몸이 노출하는 턱 등의 기형이 있습니다.

② 두개골-얼굴-턱 기형 증후군 : 두개골 기형 및 이마 기형을 동반한 주걱턱 기형으로 크루즌, 에이퍼트 증후군 등의 기형이 있습니다.

③ 언청이(구순구개열) : 입술, 잇몸, 입천장, 목젖이 갈라진 경우


나. 후천적 기형

① 구강암 수술 후 기형 :구강암으로 턱이나 얼굴 절제 후 생긴 기형

② 외상 후유증 기형 : 교통사고 등에 의한 후유 장애로 생긴 기형



3. 얼굴기형이 생기는 이유는?

선천적인 유전요소와 임신초기의 약물복용, 영양장애, 스트레스 등 정신적 충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후천적으로는 손가락을 빤다든지 하는 잘못된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그 외 구강암이나 외상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4. 얼굴이 기형이면 턱관절 이상이 생긴다는데?

위턱과 아래턱간의 치아가 잘못 엇물리는 등 불균형한 힘이 턱관절에 영향을 미쳐 턱관절이상을 야기하는 수가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턱관절 소리, 통증, 심하면 입이 안 벌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얼굴 기형은 단순히 아름다움만을 위해서 수술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기능적인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5. 치과(구강악안면외과)에서 성형수술이 시행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얼굴뼈 성형술은 결국 얼굴뼈를 절단하여 이동하고 이 얼굴뼈인 턱뼈에는 치아가 붙어 있어 결국 치아이동이 있게 됩니다. 치아의 위치이동과 균형은 씹는 기능과 말하는 기능에서 매우 중요한데 이 치아의 기능을 다루는 과가 어디인가를 생각하면 이 수술을 치과에서 행하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6. 주걱턱의 유형과 수술 방법은?

얼굴 기형 중 가장 많은 주걱턱은 크게 다음 3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① 우리가 보통 말하는 주걱턱으로 위턱과 코뼈는 정상이면서 아래턱만 튀어나온 경우 - 이때는 아래턱만 후퇴하도록 수술해 줍니다.

② 아래턱은 정상이면서 위턱-코뼈부분이 들어가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튀어 나와 보이는 경우

(예 : 언청이인 경우 많다) ‥‥이때는 아래턱이 정상이기 때문에 코뼈를 포함한 위턱을 절단하여 전진시키는 수술을 해주면 됩니다.

③ ①과 ②가 겹친 경우로 코와 광대뼈를 포함한 위턱뼈는 함몰되고 아래턱도 튀어나온 경우는 아주 심한 기형을 보인다(두개골-얼굴-턱 기형 증후군) ‥‥▶ 이때는 코와 광대뼈를 포함한 위턱뼈 전체를 전진시키고 아래턱은 후퇴시키며 동시에 턱끝 절단성형술도 함께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의 수술 범위는 두개골을 포함하는 성형수술과 함께 눈속뼈, 코뼈, 광대뼈, 위턱뼈, 아래턱뼈, 턱끝 모두 여섯 군데 뼈를 수술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술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두개골을 제외한 눈 아래부위는 총체적인 구강내 성형수술이 가능합니다.

7. 흉터 없는 얼굴기형 성형술 어디까지 가능한가?

선천적 기형의 얼굴 성형 수술법은 많은 발전이 있어 위턱, 아래주걱턱 수술은 이미 입안으로 시행되었으나 코뼈, 광대여, 눈속뼈 골절단은 그 동안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얼굴이나 머리 속에 절개를 가해서 시행되었고 입안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졌으며 그 동안 주걱턱 얼굴뼈 성형술이 시작된 1849년이래 성공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에 정필훈 교수는 눈속뼈-코뼈 부위를 절단할 수 있는 특수한 수술기구들을 직접 설계하여 제작하고 이를 이용해 입안으로 수술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그 동안 새로 개발한 아래턱, 위턱성형술과 더불어 코뼈, 광대뼈, 눈밑 뼈, 눈속뼈 등을 총체적으로 동시에 시술될 수 있는 '총체적인 구강내 얼굴뼈 성형술(구강내 Le Fort III, II + I 정씨 악교정 술식)'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각 부위별로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조합하여 수술키 가능한 이 수술법은 유럽 및 미국의 학술잡지에 소개되고 국제학술상도 받았으며 일본에 초청 받아 실제 수술을 전하기도 하는 등, 그 창의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이리하여, 눈과 눈 사이 아래의 모든 얼굴뼈 성형은 흉터 없이 구강내로 수술이 가능하고 눈 위 부분인 이마나 두개골 기형도 머릿속 절개를 바여 흉터 없도록 성형 수술할 수 있게 됨으로써 모든 얼굴뼈 수술은 흉터 없이 성형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8. 이들 새로운 성형술의 의미를 요약한다면?

① 모든 얼굴뼈 성형수술을 구강내 절개만으로 시술할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니고

② 동시에 동양 사람들이 코가 낮고 얼굴 중앙부가 후퇴된 경우가 흔해, 많은 환자라 있는 바 매우 큰 희소식 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③ 특히 서구인과 같이 입체적인 성형이 가능한 얼굴성형술로서 각광받고 있고

④ 입안으로 시행하여 흉터 걱정이 없고

⑤ 수술 시간의 단축, 출혈 감소 및

⑥ 코뼈, 광대뼈, 위턱, 눈 주위 뼈의 기형 정도에 따른 각 뼈가 각각 원하는 정도로 성형이 가능한 장점 이 있습니다.

9. 입원기간 및 합병증은?

수술범위에 따라 수술 후 2,3일에서 일주일 내외의 입원기간을 요하며, 현재까지의 많은 수술 경험과 수술기구의 발달로 인해 걱정할 만한 큰 합병증은 별로 없습니다.



얼굴 기형정도에 따른 '총체적인 구강내 얼굴기형 수술법'의 기존술식에 대한 장점

① 턱관절 이상이 있는 아래주걱턱 경우 : '구강내 아래주걱턱 수술법'을 개발하여 턱관절 이상도 치료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② 아래턱이 없는 무턱 : '구강내 오목 볼록 턱끝수술법'을 개발하여 턱끝을 기존 술식보다 최대로 크게 전진시킬 수 있으며 안정되고 쉽게 고정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③ 웃을 때 잇몸이 노출되는 경우 ' '위턱 피개 고정 수술법'을 개발하여 위턱길이를 줄이되 골절단 부위를 겹치게 하여 안정되게 고정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④ 코뼈와 위턱 얼굴 중앙부가 함몰된 경우 : '구강내 코뼈-위턱 골절단술(Intraoral Le Fort II)'을 개발하여 흉터 없이 구강내 절개만으로 코뼈와 위턱을 동시에 전진시킬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⑤ 광대뼈가 튀어나온 경우 : '구강내 광대뼈 축소 절단술'을 개발하여 흉터 없이 구강내 절개만으로 원하는 만큼 정확히 광대뼈가 낮아 질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⑥ 광대뼈가 작은 경우 : '구강내 광대뼈 증진 절단술'을 개발하여 흉터 없이 구강내 절개만으로 원하는 만큼 정확히 광대뼈가 높아질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⑦ 광대뼈-위턱이 함몰되어 보이는 경우 ' '구강내 광대뼈-위턱 절삭술(Intraoral Modified Le Fort III)'을 개발하여 코가 큰 경우에는 코를 제외하고 광대뼈와 위턱을 구강내 절개만으로 전진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⑧ 코뼈-광대뼈-위턱이 함몰되어 얼굴중앙부가 들어가 보이는 경우 : '구강내 코뼈-광대뼈-위턱 절단술(Intraoral Le Fort III)'을 개발하여 흉터 없이 구강내 절개만으로 얼굴 중앙부가 모두 전진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⑨ 각진 얼굴 (사각턱) : '구강내 턱각도 조절 주걱턱 수술법'을 개발하여 흉터 없이 구강내 절개만으로 아래턱의 각도와 튀어나온 양을 동시에 조절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⑩ 얼굴의 비대칭 :상기 방법들을 조합하여 비대칭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두개골-얼굴-턱 기형 증후군의 수술에 대하여

1. 얼굴과 턱뼈 기형에 관련된 두개골 기형의 실례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머리끝이 뾰족한 탑모양을 하고 이마가 밋밋하고 폭이 넓은 경우로 눈이 튀어나와 보이며 주걱턱을 갖고 있는 경우(크루즌 증후군)와 이 증상과 함께 손가락과 발가락이 붙어있는 경우(에이퍼트 증후군), 이마가 비대칭으로 한쪽이 들어간 경우, 이마가 삼각형 모양으로 가운데가 뾰족한 삼각두 등의 경우가 있습니다.

2. 두개골기형과 얼굴기형과는 어떤 연관이 있나요?

두개골기형에서는 두개골 밑바닥이 비정상적으로 덜 성장하고 이 두개골 밑바닥은 바로 위턱과 연결되기 때문에 얼굴의 중앙부가 정상보다 덜 성장하게 되여 위턱이 함몰된 주걱턱을 야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두개골-얼굴-턱 기형 증후군인 경우 두개골 및 이마기형의 수술

두개골 및 이마 부위 성형술을 머릿속 절개를 통해 흉터가 안보이게 시행합니다. 이때 수술시기는 뇌압력을 고려하여 2세 이전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두개골 기형을 동반하며 눈속뼈-코뼈-광대뼈-위턱이 함몰되어 얼굴중앙부가 들어가 보이고 눈이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

·구강내 눈속뼈-코뼈-광대뼈-위턱 절단술(Intraoral Le Fort III)'을 개발하여 시술하고 있습니다. 이때 수술시기는 얼굴뼈 속에 있는 치아 싹의 위치를 고려하여 대략 4세부터 수술이 가능합니다.



증례사진 모음

총체적인 구강내 얼굴 기형 성형술
두개골 얼굴 턱기형 증후군

언청이 성형수술에 대하여

1. 선천성 기형인 언청이(토순, 구순열)의 전반적인 치료계획은?

흔히 말하는 언청이는 입술과 입천장 등이 갈라진 형태로 나타나는데 태어나서부터 집중적인 관심과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① 탄생직후 모유의 섭취가 힘들어 젖을 빨 수 있는 아기용 틀니로 영양 섭취에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하고

② 입술이 갈라진 언청이 수술시기는 탄생 후 즉시 할 수도 있지만 생후 3개월경에 입술 성형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안전하며

③ 입천장이 갈라진 경우 목젖부위 입천장(연구개) 수술은 말을 배우기 12-18개월 때, 앞쪽 입천장 (경구개)수술은 약 4세 때 시행해 주는 게 좋습니다.

⑤ 이후 성장하는 양상을 잘 관찰하여 교정과에서 교정치료를 시작하며

⑥ 잇몸이 갈라진 경우의 영구치 송곳니가 입안으로 나오기 전에 잇몸 뼈 이식 수술을 시행하여야 얼굴 성장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⑦ 추후 위턱의 성장이 좋지 않아 주걱턱 형태의 얼굴이 되는데 이 경우에는 얼굴 교정을 위한 얼굴뼈 성형수술을 시행하는데 얼굴중앙부는 4세부터, 아래턱은 14세부터 시행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추세입니다.



언청이 수술

양측이 갈라진 입술 언청이 경우-> 성형수술을 하여 흉터가 잘 보이지 않고 기능적으로 재건항 증례



2. 입천장이 갈라진(구개파열) 환자의 수유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입천장이 갈라진 경우 구강이 코와 개통됨으로써 환아는 스스로 젖을 빨아먹을 수 없기 때문에 ① 숟가락을 이용하거나, ② 병에 담아서 입에 떨어지게 하며 먹여주거나, ③ 갈라진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부족하지만 자력으로 먹게 하되 특수한 우윳병을 사용합니다. ④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틀니 같은 구강내 장치(Hotz plate)를 이용하여 정상아와 같이 환아 스스로 빨아먹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이 장치를 착용하면 잇몸 성장 발육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 시기가 되면 이 장치를 제거하고 갈라진 입술 및 입천장 성형수술을 하게 됩니다.



3. 언청이 및 갈라진 잇몸, 갈라진 입천장의 원인과 예방

발생빈도는 출생아800명에 한 명 정도이고 그 원인에 대해서는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조사 보고에 의하면 불균형적 영양결핍증(32%),유전성(26%)과, 임신초기의 약품남용(13%), 내분비 이상(10%),불안, 긴장 및 공포(10%),산소 결핍증(4%)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체로 입술 형성은 임신 1∼7주 사이에 형성되고 입천장은 임신 7∼11주 사이에 형성되므로 이 기간 중에 영양섭취에 유의하고 불필요한 약품남용이나 자극, 불안, 등을 줄이면 기형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얼굴기형의 수술시기에 대하여

두개골-얼굴-턱 기형이나 언청이, 주걱턱 등에 있어서 얼굴뼈 절단의 시기는 얼굴뼈 속에 있는 치아 싹의 위치를 고려하여 절단하고 이런 관점에서 수술시기가 결정되고 있습니다. 즉, 치아 싹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고 그런 의미에서 치과에서 이런 수술을 시행하는 한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수술시기
기형수술 종류 및 부위

생후 3개월

언청이 입술 성형수술, 젖을 빨 수 있는 아기용 틀니 제작

6개월∼2세 전

두개골-얼굴-턱 기형증후군의 이마 수술,

18개월

목젖쪽 갈라진 입천장 (연구개) 수술,

4∼5세

갈라진 앞쪽 (경구개) 입천장 수술
코뼈와 위턱뼈를 동시에 전진시키는 구강내 (Le Fort II ) 골절단술
코뼈-광대뼈-위턱뼈를 동시에 전진시키는 구강내 (Le Fort III ) 골절단술
눈과 눈 사이가 먼 안와 격리증 수술

6∼ 8세

교정 치료 시작

8세 - 11세

갈라진 잇몸 수술, 잇몸뼈 이식

14세 - 16세

아래 주걱턱 수술

환자에 따른 시기 결정

골 연장술 및 턱관절술 병행, 위턱 성형술

얼굴 기형 환자의 특성에 대하여

얼굴 기형 환자의 성격들은 대부분 내성적이고 말이 없으며 수동적이며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데 수술 후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완전 변신해 환자 보호자는 물론 담당 의사들을 놀랍게도 합니다. 이렇듯 총체적인 얼굴뼈 성형 수풀은 씹는 기능, 미적 요소뿐만 아니라 성격 자체를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게 개조하는 치료책으로서 사회 심리학적인 측면에서도 밝은 사회를 위해서 바람직하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