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증에 대하여

분류  

병적 도벽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927

병적 도벽


당장 쓸모가 있는 것도 아니고 또한 금전적으로 가치가 많은 것도 아닌 물건을 도둑질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것이 반복되는 경우를 말한다. 대개는 그 물건을 살 만한 돈을 갖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훔치는 행위와 함께 점차적인 긴장감에서 해방이 되다가, 나중에 죄악감, 후회감 및 우울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고, 또는 느끼지 않는 경우도 있다.

도둑질한 물건 자체가 목표일 때에는 병적 도벽이 아니며, 도둑질하는 행위 그 자체가 1차적 목표일 때에만 병적 도벽이라고 한다.

이 장애의 유병률은 적은 것으로 보여진다.


흔히 여성의 경우가 많다고들 생각하지만 아직 불확실하다.

원인 ; 환경적인 요소로 생각하고 있다.

 

 


아브라함의 이론:


환자가 사랑을 받지 못해 심리적 손상을 받았거나 또는 소홀히 취급된 것으로 생각하고 느꼈던 환자의 아동기로 거슬러 올라가서 추구할 수가 있다.


절도는 어렸을 때에 상실되었던 즐거움의 대치적 기능을 하며 동시에 사랑을 주지 않은 사람에 대한 보복의 의미를 지닌다고 하였다.

 


붙잡혀서 사회적 체면을 잃으면 어떻게 하나 하는 걱정 때문에 우울증과 불안 및 죄악감을 가지게 된다. 인격기능의 전반적인 면에서는 비교적 건전하지만 흔히 인간관계에서 곤란하고 심각한 문제를 많이 가지게 된다.

병적 도벽은 흔히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발병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성인이 된 후에는 병적도벽으로 발전하지는 않는다. 병적 도벽증 환자들은 그들의 행위 때문에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리라고는 생각지 않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다. 치료를 하면 비교적 예후가 좋지만, 이들은 스스로 치료를 받고자 하지는 않는다.직업활동이나 사회생활은 별로 지장을 받지 않는다. 한동안 조용하다가 어떤 상실이나 실망에 직면하면 또 다시 한바탕의 병적 도벽행위가 재발되기도 한다.

아동기에 치료하면 그 예후가 대단히 좋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절도충동을 억제할 수 있는 요소가 어떤 것인지는 아직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떤 특정한 이론에 근거를 둔 치료방법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