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치료

분류  

치의학: 치아수복 -1-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252


치아수복

보철치료(Prosthodontics)

치아를 잃었거나 손상되었을 때 인공적으로 그 기능 및 심미성을 회복시켜주는 치료
고정식 부분틀니, 가철식 부분틀니 또는 전체틀니 등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1.상실된 치아를 대체해 주어야 하는 이유 :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문제를 발생시키기 때문

1) 신체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점


치아가 상실되게 되면 인접치아나 맞물리는 치아가 빈 공간으로 쏠리게 된다.
결과적으로 치아 사이가 벌어지거나 치아에 가해지는 압력이 불균등해져 전체적인 균형이 깨어진다.
치아가 마모되면 계속적인 치아의 손상이 온다.
결과적으로 음식을 씹는 기능의 장애가 온다.
인접치아나 맞물리는 치아를 잃게 되면 치주질환이나 충치가 생기기 쉬운 뿌리 부위를 노출시키게 된다.
치아가 손실되는 경우가 많고 계속적으로 더욱 많은 치아를 잃게 된다. 심한 경우 턱관절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다.

2) 사회적, 심리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점


앞니 상실
미관상 불리, 발음 부정확
대인관계에 나쁜 영향을 준다.

어린이의 경우
또래집단에서 놀림을 받게 되어 심리적인 위축을 초래한다.

어금니 상실
씹는 기능이 저하
먹는 즐거움 감퇴
소화기능 부담



2. 회복 방법

1) 고정식 인공치관(Crown and Bridge)
고정식 인공치관은 치아에 직접 부착된다.
인공치아를 부착시키기 위해 인접치아들을 어느 정도 갈아내고 접착재료로 부착한다.
고정식 인공치관의 경우 자연치아와 유사한 기능을 발휘하여 큰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금이나 도재로 만든다.

2) 가철식 부분틀니(Removable Partial Denture)
여러 개의 치아가 상실되거나 치아를 감싸고 있던 잇몸과 뼈가 상실되어 고정식 부분틀니를 할 수 없을 경우에 사용한다.
남아있는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위해 가능하면 식사 후 항상 틀니를 빼서 틀니와 입 안을 닦아주도록 한다.
밤에는 틀니를 빼서 물에 담가놓아 조직의 휴식을 취하고 치아주위에 새로운 음식물이 끼는 것을 방지한다.


3) 전체틀니(Complete Denture)
전체틀니는 치아가 모두 상실되었을 경우 사용한다.
구강내 연조직 및 악골 자체에 의해서 지지되기 때문에 음식을 씹는 기능은 자연치에 비해 상당히 떨어지지만 환자 자신이 적응을 하면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요즈음에는 임플란트의 개발로 임플란트 위에 전체틀니를 만들어 사용함으로써 기능 및 안정성이 많이 증가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