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린이 치료

분류  

치의학: 치아우식증(충치)과 대책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60

치아우식증(충치)

치아에 붙어 있는 세균들이 음식물찌꺼기를 분해할 때 산을 만드는데 이 산에 의해 치아가 녹는 현상을 치아 우식증이라고 한다. 

치면세균막(프라그) + 단 음식 => 산이 만들어져 치아를 녹임-> 치아우식증(충치)

치아에 붙어 있는 세균들이 음식물찌꺼기를 분해할 때 산을 만드는데 이 산에 의해 치아가 녹아서 생긴다. 달고, 입안에 오래 남아있는 음식은 세균이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치아우식증(충치)의 주요한 원인이 된다.

 


진행된 치아우식증(충치)
법랑질에 한정되어 있던 치아우식증(충치)이 진행되어 상아질까지 침범 한 경우이다. 찬물이나 찬음식에 예민해진다.

진행된 치아우식증(충치)에 의한 치수염 및 통증
상아질 깊숙히 치아우식증이 진행되어 치수에 감염이 되어 참을 수 없는 통증을 유발시킨다.

진행된 치아우식증(충치)에 의한 치근농양 및 통증
치수염이 만성화 된다.치근 끝의 치조골을 만성적으로 자극을 받는다. 감염되어 시간이 경과하면 농양이 생기고 급성으로 전환하면 참을 수 없는 통증을 유발시킨다.

치아발거
진행된 치아우식증(충치)에 의하여 치아가 상실된다.


치아우식증(충치)의 예방

단음식 피하기


산이 잘 만들어지는 음식은 먹지 않도록 한다.


올바른 이닦이 : 칫솔을 위아래로 움직여 치아 홈 사이를 잘 청소한다.

 

치실을 이용하여 프라그를 제거한다.


치면세균막(프라그)을 제거하여 치아우식증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한다 .


불소복용법 (수돗물 불소화 등) : 불소가 치아표면을 단단하게 함으로써 세균이 만드는 산에 치아가 녹지 않도록 한다.


치아홈메우기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인 치아의 홈을 메움으로써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한다

 


식이조절법 : 치아를 썩게 하는 음식을 제한하는 방법
치아우식증(충치)을 일으키는 주원인인 설탕을 함유한 식품을 먹지 못하게 한다.

채소나 과일같은 이를 깨끗이 해주는 음식을 많이 먹는다.

아이가 우유, 요구르트, 쥬스가 들어 있는 우유병을 물고 잠이 들지 않도록 한다.

식이조절을 제대로 하면 높은 치아우식증(충치)예방효과를 볼 수 있다.

 

불소알약을 먹는법
치과의사의 처방에 따라 불소알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면 치아우식증(충치)을 예방할 수 있다. 알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큰 노력이 필요하다.

수돗물 불소화 :불소를 넣은 수돗물을 먹는 방법
수돗물 불소화는 수돗물의 불소농도를 0.8ppm 정도로 만들어 복용하는 방법이다. 불소를 복용하는 방법 중 가장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효과가 좋고 안전한 방법이다. 수돗물 불소화를 하는 지역에 살면 치아우식증(충치)예방 혜택을 볼 수 있다.

불소용액으로 양치하는 방법:0.05%불소용액으로 매일 양치하는 방법

수돗물 불소화에 비해 그 효과와 실천성이 떨어지지만 매일 규칙적으로 하기만 하면 치아우식증(충치)예방효과를 볼 수 있다.

불소도포법:치과에서 치아에 불소를 발라주는 방법
매년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고농도의 불소를 치아에 바르는 방법.

치아우식증(충치)예방효과가 높고 어린이들이 치과에 대해 갖기 쉬운 불안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치아홈메우기(치면열구전색, 실런트)
치아표면의 깊고 작은 홈의 썩은 부위를 메워 치아우식증(충치)을 예방하는 방법


치아우식증(충치)의 치료

조기 치료
썩은 부분을 제거하고 아말감이나 금으로 제거한 부위를 원래 형태대로 메워줌으로써 더 이상 치아우식증(충치)이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치료이다.

치근관(신경) 치료
충치가 치수에 침범하였을 때 실시하는 치료로, 충치로 인한 고통을 없애기 위하여 신경을 절단하는 치료법이다.

치아우식증(충치)에 의한 상실치아의 회복 및 경제적 손실
치아가 하나 상실되면 상실된 치아를 금이나 금속 혹은 도재(사기)로 의치를 만들어 대체해주어야 한다. 이 때 좌우에 있는 멀쩡한 치아도 깎아서 의치를 부착시켜줄 부분을 만들어 주어야 하므로 치아하나가 상실되면 좌우의 치아까지 포함하여 세 개의 치아를 치료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