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치아

분류  

치의학:치아의 정상 구조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095
치아의 구조

                                                                             아이의 유치 모습


사람의 치열은 유치열과 영구치열이 있습니다. 유치열은 태어나서부터 첫 영구치가 나오는 만 6세가량까지 위, 아래 각각 10개씩의 치아를 가지고 있으며, 대략 11세에서 13세경에는 모두 영구치로 대치되면서 영구치열이 완성됩니다.



영구치열에는 위아래 각각 14∼16개의 치아가 있습니다. 이들 치아에는 각각의 이름이 있으며,
맨 앞에 있는 치아를 중절치, 그 옆의 치아를 측절치 송곳니를 견치 그 다음의 두 개의 작은 어금니를 제1, 제2 소구치 그 뒤의 두 개의 어금니를 제1, 제2 대구치 그 뒤의 사랑니를 제3 대구치라 합니다.
사람마다 사랑니는 없기도 하며 있더라도 뼈속에 박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치아중 구강내에서 보이는 부분을 "치관 Crown", 뼈속에 박혀 있는 뿌리 부분을 "치근 Root"이라하며, 치근의 가장 끝부분을 "치근단 root apex"라 합니다.


치아 4가지의 조직

 

범랑질 Enamel : 치아의 치관부를 둘러싸고 있는 가장 단단한 조직으로 구강내에서 볼수 있는 것 은 치아의 범랑질입니다.

백악질 Cementum : 치아의 치근부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으로 치주인대가 백악질과 치조골에 함 입되어 있어, 치아를 치조골에 단단히 부착되어 있게 하는 조직입니다.


상아질 Dentin : 범랑질과 백악질의 내부를 구성하고 있으며, 범랑질보다는 좀더 탄력성이 있어 범랑질을 지지함으로써 법랑질의 취약성을 보상하는 조직입니다.


치수 Pulp : 상아질에 둘러싸여 있는 가장 안쪽의 연한 결합조직이다. 치수에는 신경과 혈관이 분 포되어 있습니다.


치아지지조직
치주인대 Periodontal ligament : 치아를 악골에 연결한다. 감각 기능도 있는데, 우리가 머리카락 하나를 씹더라도 그것을 감지하는 것이 바로 치주인대의 감각 기능 때문입니다.


구강점막 Oral Mucosa
저작점막 : 치은과 경구개를 덮고 있는 점막으로 각화되어 있어 단단한 점막입니다.
이장점막 : 유연한 점막으로 보호기능을 수행합니다.
특수점막 : 혀의 표면을 덮는 점막을 말하며, 미각 같은 특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은 Gingiva: 맹출된 치아를 직접 둘러싸고 있는 점막을 말합니다.


악골 Bones of jaw : 치아가 부착되어 있는 치조골은 악골의 기저골에 단단히 부착되어 있는 골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