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분류  

치의학: 치아매식술 임플란트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469


치아매식술(Dental Implant) 


1) 임플란트의 역사

1952년 스웨덴의 한 의학연구실에서 티타늄(Titanium)금속을 살아 있는 동물의 뼈에 이식하는 실험을 했는데 상처가 아물었을 때 티타늄이 너무 단단히 뼈에 부착되어 떼어낼 수가 없었다. 티타늄과 살아 있는 뼈 사이에는 인체의 거부반응이 없이 마치 자기 몸의 일부인 것처럼 생리적인 접촉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발견한 그곳 연구원들은 이 현상을 골융합현상(Osseonintergration)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의학계에서는 여러가지 경우에 티타늄을 이용하게 되었고 치과에도 도입되어 인공치아 매식술이 출현하였다

 

2) 임플란트의 사용

 

임플란트를 시술할 수 있는 경우
* 잘 맞지 않는 틀니로 고생할 때
* 한개의 치아만 없고 주위의 치아는 모두 건강한 경우
* 인접치가 튼튼하지 못하여 고정식 인공치관(Crown and Bridge)을 장착하기 힘든 경우
* 손실된 치아의 수가 많아 틀니를 지지하기에 충분한 힘을 받기 어려운 경우
* 치아가 상실되어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경우



임플란트를 시술할 수 없는 경우
* 중정도 이상의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
* 전신적인 혈관계 질환의 환자(백혈병, 혈우병 등)

 


3) 임플란트 시술

임플란트는 특수금속으로 만들어진 치아 뿌리 모양의 기둥을 치아가 없는 턱뼈에 심어주고 이 기중 위에 보철물을 만들어 정상적인 자연치와 같은 기능과 모양을 갖추어 주는 술식이다.


임플란트를 시술한 후, 위턱의 경우 6~8개월, 아래턱의 경우 3~4개월 동안 치유가 되기를 기다린 다음 그 위에 보철물을 장착하여 자신의 치아와 같이 사용하게 된다.

 


4) 임플란트 시술 후의 주의점 및 관리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자연 치아와 같이 섬세한 관리가 요구된다. 칫솔, 치실, 치간칫솔, 기타 특별한 구강관리기구 등의 사용이 절실히 요구되며 매 3개월마다 정기적인 검진을 꼭 받아야 한다.

 

여러 명의 치관전문의들이 팀워크를 이뤄 임플란트를 최상으로 시술할 수 있다. 먼저 전신건강과 구강 상태를 검진하고 방사선 촬영에 의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세워 필요한 위치에 정확한 방향으로 임플란트를 시술한 후 정교한 보철물을 장착해야 한다. 이러한 복잡하고 전문화된 치료는 정규교육을 받은 각 분야 전문의들의 팀워크와 첨단의 장비가 잘 갖추어졌을 때 최상의 시술이 이루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