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분류  

빈혈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852

1. 빈혈




빈혈의 정의는 혈액 내의 적혈구가 감소된 것 혹은 적혈구 속의 헤모글로빈 농도가 정상 이하로 감소된 상태를 말한다. 성인 남자는 헤모글로빈 농도가 13gm/dl, 성인여자는 12gm/dl 이하인 경우를 빈혈로 진단할 수 있다.


2. 빈혈의 증상과 징후


사춘기의 여성들 대부분은 현기증을 느끼면 혹시 빈혈이 아닐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환자들은 현기증과 빈혈을 동일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그렇지 않다. 빈혈의 임상증상과 징후는 빈혈의 발생원인과 기전 및 환자의 연령, 혈관질환의 존재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그 심한 정도는 빈혈의 정도와 발생속도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


< 급성 실혈에 의한 빈혈 >

주로 혈액량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빈혈로 허탈감, 빈맥, 혈압강하, 말초혈관 수축 등의 쇼크증상이 나타난다.


,< 만성 실혈에 의한 빈혈 >

경도의 빈혈일 때에는 증상이 없거나 피로감, 약간 창백한 정도를 보이지만 빈혈이 심해질수록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가장 흔하게 관찰 되어지는 것이 피부, 점막, 손톱에서 창백함이 나타나는 것이다. 손톱이상(spoon nail)으로 손톱이 부서지기 쉽고 오목하게 스푼 모양으로 변형된다. 버석거리는 모발, 수족냉증, 위축성 설염, 구각염(cheilosis) 등도 관찰되어진다.


호흡기 및 순환기계 증상으로 운동시 호흡곤란, 심계항진, 빈맥, 저혈압, 활동시 잦은 호흡(tachypnea on exertion) 등을 들 수 있고 부종과 복수가 관찰될 수 있다. 특히 퇴행성 동맥 질환을 앓는 노인에게서는 빈혈과 심부전이 함께 발생할 수 있다.

중추신경계의 증상으로는 이명, 두통, 졸음, 기면(lethargy), 집중력 감퇴, 손발감각이상 등을 들 수 있다.



비뇨생식기계에서는 불규칙한 생리, 무월경, 남성의 성욕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소화기계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식욕감퇴와 오심구토,변비 혹은 설사, 복부 불쾌감 등이 발생한다.


빈혈의 원인질환으로 인한 임상징후는 다양하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철결핍성 빈혈과 관련하여 구각미란, 직장의 지핵, 지루, 종괴, 사지의 관절기형이 관찰되어 지며, 용혈성 빈혈의 경우 황달, 안면돌출, 복부팽만, 다리의 궤 양 등의 징후를 볼 수 있다.



3. 빈혈의 종류

빈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빈혈이 발생하는 기전을 중심으로 분류하면 첫째 급성 또는 만성 출혈로 인한 적혈구 손실 증가로 인한 빈혈, 둘째 적혈구 파괴 증가에 의한 용혈성 빈혈, 셋째 적혈구의 생성감소, 성숙장애로 인한 적혈구 생성 부전에 의한 빈혈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