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이상발육

분류  

치의학: 치내치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720


치내치

 

치아가 발육 중 설측의 Enamel epithelium가 일부 함입(Invagination) 즉, 중간층의 (statum intermedium)의 치낭(dental papilla)내로의 현저한 함입되어 설측에 깊은 소와(Pit)를 형성한 형태로 전체적인 모양은 정상이다. (X-선상에서 하나의 차아 내에 또 하나의 치아가 들어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

 

주로 전치부 (상악측절치)에 발생하며, 때로는 양측성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방사선 사진에서 치경부가 법랑질 일부가 함입되어 함입강을 형성하고 그 기저부는 치수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치수와 개통이 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다.

원인으로는 확실히 밝혀진 바 없으나 유전성 소인으로 추정되며, 국소적인 외부의 압력의 증가(increase localized external pressure), 국한성 성장지연(focal growth retardation), 국한성 성장자극(focal growth stimulation)등을 들 수 있다. 발생빈도에 대해 Thomas는 7.7%, Shafer는 1.26%로 보고하고 있다.

치내치는 구조적으로 해당 부위에 음식물이 잘 침착하므로 치아 우식증이 발생되기 쉽다. 따라서 치내치의 치료는 우식증을 예방하고 치수와의 개통으로 인한 치수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예방적인 수복이 필요하다.

 

치면열구전색제를 도포하거나 함입부위를 충전해 주는 것이 좋으며, 이미 치수가 감염되어 임상증세를 보일 때는 근관치료를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