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치과

분류  

치의학: 아이들의 치아관리 - 불소를 이용한 예방법

작성자 임태우 조회수 1651

 아이들의 치아관리 - 불소를 이용한 예방법

 

 

이미 여러분들은 불소에 대해서 알고 계실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치약에 불소가 들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분은 없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런 불소는 치아의 충치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불소를 이용한 다양한 이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불소가 첨가된 음료수를 먹는다.
2) 불소 정제를 복용한다.
3) 치과에서 전문가 불소도포를 받는다.
4) 불소가 첨가된 치약을 사용한다.
5) 불소용액으로 양치를 한다.(6세 이상의 아이)



불소의 이로운 점을 공중구강보건 차원에서 이용한 방법이 수돗물에 불소를 첨가하는 것입니다. 청주와 진해에서 몇 년 전부터 이방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도시의 충치 발생율은 다른 도시에 비해서 많이 감소했다는 것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곳 이외에도 온천 지역에는 물에 다른 도시와는 다르게 불소의 함유 농도가 높습니다. 그러므로 불소정제나 불소를 음료수에 따로 첨가해서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전문가 불소도포는 치과에서 특수한 장치를 이용해서 불소를 치아에 도포하는 방법으로 짧은 시간에 다량의 불소를 치아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치아가 나고 한번쯤은 반드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용액 양치는 불소용액으로 양치를 하는 것으로 다소 농도가 진한 용액을 하루에 한번 입안에 한가득 물고 1분 정도 있다가 ㅂ어내는 방법으로 예전에는 불소 가루를 물에 타서 이용해야 했기 때문에 이용이 힘들 었는데 요즘에는 상품으로 나온 것이 있습니다. 약국에서 "치카치카"라는 불소양치 용액을 구입해서 아침에 양치후 이 용액을 이용해서 양치를 시키면 됩니다. 단 6세 이상의 아이 만을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