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치과

분류  

치의학: 치과의 레이저치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09

치과의 레이저치료


1. 조직검사
구강내 점액종이나 섬유종 등과 같은 작은 양성 종양에 대한 조직검사시 출혈이 되지 않으므로 대부분 봉합하지 않고 조직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2. 설소대 치료
어린이의 발음장애를 유발하고 악골과 혀의 발육에 영향을 주는 강하고 높게 부착된 설소대를 제거할 때 어린이의 공포감과 통증을 줄이고 빠른 시간내에 출혈없이 시술할 수 있습니다.

3. 궤양병소 치료
구강내에 발생하는 다양한 궤양성 병소(재발성 아프타성 궤양, 편평태선 등)에 레이저를 조사하면 증상을 완화하고 치유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4. 물집병소 치료
입술과 구강내에 발생한 물집을 완화하고 치유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착색병소 치료
구강내 백색 병소와 착색 병소(검은 점, 검은 잇몸)에서 하방조직의 손상을 최소로 하면서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강내 백색병소와 검은 점 중에는 악성 암으로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출혈방지
혀와 같이 심한 출혈이 예상되는 부위나 혈우병이나 백혈병 등과 같은 출혈성 전신질환으로 통상적인 외과적 시술로는 치료가 어려운 경우 출혈을 최소화하면서 봉합하지 않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치과치료 후 통상적인 방법으로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 레이저 조사로 지혈이 가능합니다.

7. 시린이 치료
과도한 칫솔질로 인한 치경부 마모나치주치료 후 치근의 노출로 인한 과민 치아(시린 이)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8. 충치 예방
치아우식중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는 치아에 레이저와 불소를 같이 사용하면 치아 우식증의 예방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9. 초기우식증 치료
좁은 치아 열구에 발생한 초기의 우식 병소를 레이저로 제거하고 열구전색제나 복합레진 등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10. 신경치료
치아 뿌리 끝의 염증 치료나 신경 치료에 레이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1. 치아매식 치료
치아매식시 조직을 절제하거나식을노출하는데 레이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보철치료
치관이 형성된 치아의 주위 연조직을 출혈없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이저가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만능의 장비는 아닙니다. 레이저의 잘못된 사용으로 치아의 생활력을 상실하거나 조직의 손상을 유발하는 등 부작용과 합병증이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전문 치과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