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치과

분류  

치의학: 감염의 종류와 전파경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014

감염


치성감염(치계성 감염 Odontogenic infection)


치수 감염
치아우식증(충치)가 심하게 진행되 치수에 다다르면 치수의 감염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경우 초기 예리한 통증을 보이게 됩니다.


치주 감염
감염은 치은열구 (치아와 치은 사이에는 0∼3mm 가량의 고랑이 있다.)에 국소적으로 세균이 침착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비치성 감염


농양 Abscess  봉소염 Cellulitis
세균이 숙주방어를 능가하여 감염이 한 부위에 국소화되지 못하여 진행되는 넓게 퍼지는 염증반응입니다. 이는 감염 발생부위로부터 인접조직이나 근막극을 따라 확산됩니다.

골수염 Osteomyelitis
골과 골수강에 생긴 염증으로 치계성 감염이나 기타 이유로 발생합니다.

 

 


치근단 경로를 통한 감염의 전파.


치아 우식증이 매우 깊거나, 치아의 외상으로 인해 치수가 노출된 경우, 치아가 외상으로 치수가 절단된 경우 등에서 치수감염이 일어나며, 빨리 처치되지 않은 경우 치수괴사가 일어납니다.

 

치수가 괴사가 된 경우에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은 이를 통해 보다 쉽게 치근단으로 전파될 수 있으며, 조직내에서 세균들이 번식되어 감염이 발생되면 모든 방향으로 감염이 확산됩니다. 그중 가장 조직저항이 적은 곳으로 우선 확산됩니다. 즉 우선 약한 망상골(뼈는 치밀골과 망상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자는 골을 둘러싸는 단단한 조직이며, 후자는 골 안쪽을 구성하는 조직이다.)을 뚫고 나가 치밀골에 이르게 되며, 치밀골이 얇은 경우 감염은 치밀골도 침식시켜 연조직에 이르게 됩니다. 감염이 치근단에 국소화되어 잔존하면 만성 치근단 감염으로 됩니다.


감염이 보다 진행되면 골수강내로 점점 확산되어 광범위한 골수염을 만들고 치조골을 뚫고 나오게 되며, 주위 연조직으로 파급됩니다. 이때 연조직의 종창(부어 오르는 것)을 초래하며 골내 압력이 감소됨으로써 통증이 감소됩니다. 이때 점막이나 피부에 누공이 형성되어 자연적으로 농이 배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