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주 치과질환

분류  

치의학: 치아이상발육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205

치아 이상 발육


1. 선천성 치아결손


(1) 무치증(anodontia)
치아가 모두 결손된 경우로서 매우 드물다. 무치증을 가진 어린이의 경우 치조돌기의 성장이 결여되어 있어 의치를 제작하기 힘들다. 안면고경의 감소로 인해 구각부에 열구가 나타나 candida albicans같은 감염이 쉽게 초래된다.


(2) 부분 무치증(oligodontia)
한 개 혹은 수개의 치아가 선천적으로 결손되어 정상적인 치아의 수보다 적은 상태로서 유치의 결손은 영구치에 비해 비교적 드물다. 치아의 결손율은 여자가 남자보다 높으며 외배엽 이형성증, 다운증후군 환자에서 높게 나타난다. 전치들의 모양은 대개 원추형이며, 외배엽 이형성증과 관계되는 부분 무치증은 유전된다. 결손치 빈도는 제3대구치, 하악 제2소구치, 상악 측절치, 상악 제2소구치, 하악 측절치 순으로 높다. 다수치아 결손시 국소의치 제작을 하여 준다.

 


2. 과잉치(supernumerary tooth)


정상치판의 과도한 증식의 결과로 발생되며, 가족성향을 보인다. 호발정도는 남자가 여자보다 2배, 상악이 하악보다 9배, 전치부가 구치부보다 높다. 상악 중절치 사이 정중부에 호발하며, 일반적으로 발육중인 인접치아에 손상을 일으킬 우려가 없는 한, 발견 즉시 조기 발거하는 것이 원칙이다. 쇄골두개 이형성증, Gardner 증후군 등 여러 질환과 관련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3. 치아종(odontoma)


치배형성이나 법랑기 세포들의 비정상적인 증식의 결과로 발생되는데 양측성 구순구개열 환자에서 발생율이 높다. 그대로 방치할 경우 인접치의 맹출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수술을 할 수 있는 연령이 되면 즉시 적출해 주는 것이 좋다. 제거 후 재발은 거의 없다.

 


4. 치질의 이상

(1) 법랑질 형성부전증
유치와 영구치에 모두 발생가능한데,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영향을 받는다. 형성부전형, 성숙부전형, 석회화부전형의 3type으로 분류하는데, 결손된 치아구조는 법랑질에 국한되며 방사선사진상으로 치수와 치근의 형태는 정상이다.


(2) 상아질 형성부전증
단순 상염색체성 우성형질 유전이며, 적갈색 내지 유백색을 나타내고 유치열이 완성되자마자 법랑질이 전치의 절단연과 구치의 교합면에서부터 파괴된다. 노출된 연화상아질은 급속도로 마모된다.


(3) 법랑질과 상아질 무형성증
모든 유치의 치수강 및 치근관은 매우 크며 폐쇄되는 경향이 있다. 상아질 형성부전증과 법랑질 형성부전증이 같이 나타난다.


(4) 각상치아 (shell teeth)
법랑질과 상아질이 조개 껍질같이 매우 얇고 치수강과 치근관이 큰 치아로서, 일종의 상아질 형성부전증이다. 치근이 매우 짧고 유치가 조기탈락된다.

 


5. 치아 형태의 이상


1) 치내치(Dens in dente)
법랑상피의 함입에의해 발생되며 상악 측절치에 호발한다. 유전적 소인, 국소적 외부압력 증가 등으로 발생한다.


2) 치외치(Dens evaginatus)
하악 제2소구치에 호발하고 양측성으로 나타난다. 치아우식증 등의 뚜렷한 증상없이 소구치 부위에 동통을 호소할 경우 치외치의 파절에 의한 치수병변을 의심해야 한다.

3) 구치결절(Paramolar tubercle)
영구치나 구치의 근심협측교두의 협면에 발생하는 결절로 인종에 따라 발생율이 다르다.


4) 우상치(Taurodontism)
치관부 및 내부 치수강이 치근부위로 신장되어 치근은 얇고, 상대적으로 치아의 몸체가 길어진 상태로 몽고인이나 아시안인에 호발한다. 지역적 가족적 유전성향을 보인다.

5) 만곡치(Dilaceration)
상악중절치가 맹출하지 못하는 중요한 요인

6) 허친슨 절치(Hutchinson's incisor)
선천성 매독의 경우 영구전치에서 주로 나타난다. 구치의 경우 mulbery molar


7) 융합치(fusion)
두 개의 독립된 치아가 발육중인 상아질 부위에서 결합하여 방사선 사진상에서 독립된 치수강 및 치근관을 가지고 있다. 영구치열보다 유치열에서 흔하며 계승영구치 결손이 많다.


8) 쌍생치(Gemination)
한 개의 치배내에서 조직의 함입으로 야기되어 2개의 치아로 분리되는 경우로서 치관은 2개이나 치근은 1개이다. 치아수는 정상이고, 영구치열보다 유치열에서 흔하고 유전적 성향이 있다.


9)유착치(concrescence)
치관이 형성된 후 두 개의 독립된 치아의 치근이 백악질 부위에서 결합된 형태로서 상악 구치부에서 주로 발생한다.


10) 쌍결절형성치(Twining)
한 개의 치배에서 완전히 분리된 두 개의 치아가 발생된다.

 


6. 치아 크기의 이상


1) 거대치(macrodontia)
전반적으로 모든 치아가 크게 나타나는 경우는 뇌하수체 기능항진증에의해 나타나고, 악골이 작아 치아가 상대적으로 크게 보이는 경우, 특정 치아만 큰 경우도 있다.


2) 왜소치(microdontia)
악골의 발육에 비해 전반적으로 장상치아보다 크기가 작은 경우는 뇌하수체 기능부전증에의해 나타나고, 악골은 큰데 상대적으로 치아가 작은 경우, 특정 치아만 작은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