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주 치과질환

분류  

치의학: 치아의 건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66

치아의 건강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음식물을 씹거나 맛을 음미하는데 지장을 주고, 식욕부진으로 인한 건강의 균형을 잃게 한다. 


치아에 생기는 질병 중 가장 흔한 것이 충치다. 충치는 당 성분이 침과 혼합돼 산을 형성,치아의 에나멜층을 부식시켜 발생한다. 따라서 설탕·사탕·정제된 곡류를 이용한 빵 등의 섭취를 가능한 한 억제하고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하면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 


치주염은 치아를 떠받치고 둘러싸고 있는 잇몸과 뼈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구강 및 상기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치주염은 충치 치료후 치아의 땜질이 잘못되었거나 의치의 교정이 잘못되었을 경우,또는 필요한 비타민이 결핍된식사가 계속될 때 생긴다.

 


치주염은 잇몸이 붉어지고 부풀며 출혈이 잦게 되는 치은염이라고 알려진 상태에서 시작된다. 치은염은 치조농루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 상태가 되면 잇몸에서 계속 고름이 나오고,잇몸이 우묵하게 들어가 이빨이 흔들거리며 염증이 더욱 악화된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건강한 치아를 만들고 유지시키는데 필요하다. 비타민C의 섭취는 충치와 치주염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치아가 자주 흔들거리게 되고 쉽게 부서진다.

비타민A는 잇몸의 성장과 건강에 필수적인데 이것이 부족할 때 잇몸에 염증이 자주 생긴다. 그 까닭은 비타민C와 A는 구강 연체 조직의 재생·치유·건강상태 유지에 필수적인 비타민이기 때문이다. 또한 비타민A는 어린이의 치아 발달과정에 관여해 치아를 성장·유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치아 건강에 중요한 무기질 :나트륨·칼륨·칼슘 ·인·철분·마그네슘 등

신선한 과일,녹색잎 채소,육류,정제도가 낮은 곡류(현미)를 섭취 :잇몸과 치아의 운동량도 늘릴 뿐만 아니라 치아건강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