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주 치과질환

분류  

치의학: 치아 우식증과 처치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736
치아 우식증과 처치


치아우식증이란?
입안에 있는 세균에 의해 칼슘,인과 같은 치아의 석회화 조직의 일부가 녹아내리고 단백질과 같은 물질들이 파괴되는 질환입니다.

치아 우식증의 원인은?
구강 내에 살고 있는 세균이며 이 세균은 음식물 찌꺼기중 단 음식을 잘먹으며, 산을 배설하여 치아를 삭게 합니다.

치아 우식증이 잘 생기는 부위
어금니의 씹는면, 치아와 치아 사이 , 잇몸과 가까운 부위나 치아 뿌리부위입니다.

치아의 구조

 


치아는 사람의 몸중 가장 단단한 물질인 법랑질과 치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아질 및 치아뿌리를 만들고 있는 백악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아의 한 가운데를 치수라고 하는데 , 치수에는 혈관과 신경이 있어 치아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치아 우식의 과정은 먼저 법랑질 우식이 진행된 후 ,상아질에 다다르면 법랑질 보다 약한 물질이므로 급속하고, 넓게 우식이 퍼지게 됩니다. 그래서 겉에서 보기엔 조그마한 치아의 구멍도 치료시 우식 부위를 제거해 보면 커다란 함몰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치아 우식의 분류

1급 우식
치아의 법랑질이 썩은 단계로서 아무런 통증이 없습니다.

2급 우식
치아의 상아질까지 썩은 단계로서 차고 뜨거운 것에 자극을 느끼게 됩니다. 조속히 치료하여야만 합니다.

3급 우식
치아의 신경조직까지 썩은 단계로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심할 경우 치아 뿌리 부분에 고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치아 우식의 처치
1급 우식과 2급 우식의 경우 우식 부위를 제거하고 아말감과 레진,금 등의 재료로 메꿔주면 되지만, 3급 우식의 경우 신경 치료 후 치관을 씌워 주어야 하며 심한 경우는 치아를 뽑아야 합니다. 치아를 뽑은 후에는 잇몸이 아물고 나면 양옆의 치아를 이용하여 인공치아를 해 넣어야 합니다.


충치 예방법

1. 올바른 칫솔질로 식사후 이를 닦도록 합니다. 잠자기 전에 이를 닦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 다.
2. 설탕성분이 든 음식물의 섭위횟수와 양을 가급적 줄이며,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도록 합 니다.
3. 불소를 치아에 도포 합시다.
- 불소는 치아가 산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치아 표면을 보호하여 충치를 예방합니다.
4. 치면열구전색을 해줍시다
- 어금니의 씹는 면에는 좁고 가는 홈이 파여있어서 치아우식증이 쉽게 발생합니다. 치 과에 가서 충치가 생기기 전에 이러한 홈을 미리 메워주는 예방법을 치면얼구 전색이 라 합니다
5. 정기적으로 구강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 매 6개월 주기의 정기적 구강검사를 생활화하여, 발생된 구강병을 조기에 치료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