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증,거식증

분류  

비 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191


비 만


비만은 피하조직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있는 상태로 표준체중보다 20% 이상 더 나갈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은 과도한 음식섭취, 유전적 소인, 사회 경제적 요인, 운동부족, 유전성 증후군 등을 들수 있고 원인, 형태 등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할수 있읍니다.

 

비만이 잘 나타나는 시기는 1세 미만 영아기, 5∼6세, 사춘기 등이며 유아기에는 지방이 전신에 축적되다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하반신에 축적되며 사춘기에는 여아는 둔부, 남아는 체간에 축적되고 지방량이 증가하면 상하지 (주로 상완, 대퇴부)에 축적됩니다.

 

임상증상은 체중과 키가 더 크고 상지가 하지보다 크며 손은 작아 보이고 손가락은 가늡니다. 얼굴이 뽀얗고 배위에 흰색 또는 자색의 줄무늬가 있으며 사춘기가 일찍 나타나고 남자인 경우 성기가 작아 보이고 젖이 커져 있으며 최종적인 키는 더 작을수 있읍니다.

 

비만은 여러가지 합병증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가능한 일찍 치료해주는 것이 바람직하고 정확한 식이요법, 운동량 증가, 정신과적 요법을 병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수분대사의 장애로 습 (濕), 담 (痰), 어혈 (瘀血)이 체내에 쌓여서 생긴다고 보고 정기가 약해서도 올수 있다고 설명하며 그에 해당하는 치료법을 사용하여 침구 (耳針), 약물 등의 치료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