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계질환

분류  

소아 감염성 상기도 폐쇄(감염성 크루프)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872
[원인 및 역학]

Parainfluenza virus :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 75% adenovirus, respiratory syncytial virus, influenza, measles

Haemophilus influenzae : 급성 후두개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 Streptococcus pyogenes, Staphylococcus aureus, Streptococcus pneumoniae

바이러스성 크루프의 대부분은 3∼5세 사이에 호발하고, 세균성 크루프는 3∼7세 사이에 호발한다. 남아에 흔하며 겨울에 더 많이 발생한다.

15% 의 환아에서 가족력이 있으며 후두염(laryngitis)은 재발 경향이 있다.


[증 상]

① 크루프(laryngotracheobronchitis)

상기도 감염으로 상기도 폐쇄가 진행됨에 따라 특징적인 증세를 보이는데, 먼저 간헐적인 흡기성 천명이 들리면서 경한 쇳소리의 기침을 하다가 폐쇄가 심해지면서 천명이 계속 들리고 기침 소리가 나빠지면서 비익 확장(nasal flaring), 흉벽 함몰 등이 나타난다.

청진상 양측성으로 호흡음의 감소가 있거나 건성 수포음, 산만한 악설음(crackles)이 들리는 수가 있다.

기도가 더 좁아지면 심한 저산소증, 고탄산증, 쇠약감 등을 동반하면서 산소 교환이 감소되고 결국에는 호흡 저하로 사망할 수 있다.

증상은 밤에 주로 심해지고, 체온은 약간 올라가는데 보통 39∼40℃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질병의 기간은 몇 일에서부터 몇 주까지도 간다.

3∼6세의 아이에서 재발이 흔하고, 기도가 커지면서 재발 횟수는 감소한다.

대부분은 천명이나 경한 호흡 곤란으로 끝나지만 심한 경우 호흡 곤란이 오기도 한다.

창백하거나 청색증이 있는 환아에서 설압자로 인후를 관찰할 경우 갑작스런 심폐 정지가 일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조작은 기도 확보와 쇼크에 대한 처치가 가능한 병원으로 옮길 때까지 연기해야 한다.


② 급성 후두개염(acute epiglottitis, supraglottitis)

겨울과 봄에 자주 발생하고, 2∼7세 소아에 빈발한다.

연하통(dysphagia), 호흡 곤란, 침을 흘리고 천명이 들리며 고열이 난다.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고 급격히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급성 후두개염은 내과적 응급 질환이며, 이 질환이 예견될 때는 기관 삽관이나 기관 절개의 준비 없이 인두를 건드려서는 안 된다.

진단 : 후두경(direct or flexible fiberoptic laryngoscopy)으로 크고 부푼 붉은 빛의 후두개를 보는 것이다.


③ 급성 감염성 후두염(acute infectious laryngitis)

후두염은 흔한 질환으로 디프테리아를 제외하고는 거의 바이러스성이다.

대개 인두통, 기침, 쉰 목소리가 나오는 상기도 감염으로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경하게 병을 앓고 어린 영아를 제외하고는 호흡 곤란은 드물다.

심한 경우에 심한 흡기성 천명, 흉부 함몰, 호흡 곤란, 인두의 염증과 상부 기도 폐쇄 소견을 보인다.

후두경상 성대와 성대하 조직의 염증성 부종이 특징적이며 기도 폐쇄가 호발하는 곳은 대개 성대하 부위이다.


④ 급성 연축성 후두염(연축성 크루프: acute spasmodic laryngitis, spasmodic croup)

연축성 크루프는 일반적으로 1∼3세에 잘 일어난다.

원인 : 확실하지 않지만, 감염, 알레르기, 정신적 요인, 위식도 역류 등이 관여한다고 생각된다.

위에서 설명한 크루프의 증세 외에 다음과 같은 증세를 볼 수 있다. 증상은 보통 밤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시작되는데 불안과 초조가 현저해지며, 환아들은 몹시 아파 보이기는 하나 청색증은 거의 없다.

다음 날 낮이 되면 경한 상기도 감염 외에는 건강하게 보인다. 이런 발작이 2∼3일 동안 밤마다 연속해서 일어나는 수가 있다.

소아 전기에는 겨울마다 재발하는 경향이 있다.


[감별 진단]

① 세균성 기관염(bacterial tracheitis) : 가장 중요

② 디프테리아 크루프 : 예방 접종으로 현재는 보기 어렵다.

③ 홍역 크루프 : 홍역의 진행 중에 발생하며 전형적인 홍역의 전신 증상이다.

④ 이물질 흡인 : 대개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생기고, 갑작스러운 기도 폐쇄, 기침 등이 일어나며,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 중에도 일어난다.

⑤ 인두 후부 농양 및 편도 주위 농양 : 기도 폐쇄와 흡사한 증상이 발생하며 항균제가 나온 후로는 드물어졌다.

⑥ 기타 혈종으로 인한 외부로부터의 기도 압박, 종양으로 인한 기도 내 폐쇄, 기관 삽관 후 부종, 저칼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