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계질환

분류  

폐렴의 종류 및 증상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629
폐렴의 종류와 증상



기관세지 말단 이하의 폐실질의 감염을 일컫는다.

 

발열, 오한, 불쾌감, 빈맥 등의 전신증상과 기침, 흉통, 객담 등의 호흡기 증상을 나타내는데 바이러스성일 경우에는전신증상이 더 많다. 폐농양, 폐혈증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과거에는 사망률이 높았으나 항생제의 개발로 예후가 좋았고 요즘에는 다시 내성률 증가로 다루기 힘든 질병으로 되고 있다.

폐의 감염은 면역계에 이상이 생긴 경우 발생한다. 공기 속 세균은 기침반사나 융모수용체에서의 점액 분비, 식균 등으로 인해 방어할 수 있는데 이것이 흡입 등에 의해 폐실질로 감염되는 것이 폐렴이다. 따라서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가진 사람보다는 고령 또는 소아, 당뇨병 및 다발성 골수증 등 저항력이 약화된 사람 또는 만성 기도 폐쇄질환을 앓는 사람 등에서 발병할 수 있다.

이러한 감염은 가장 흔한 것이 흡인에 의한 것이고 그 외 공기를 통하거나 인접 장기에서 직접 혹은 혈행을 통해 전파되지도 한다. 방사선 검사와 객담이나 침 등으로부터의 병원체의 분리로 판단할 수 있다.



폐렴은 사회 감염성(community acuired pneumonia)과 병원 감염성(hospital acquired pneumonia)로 나눌 수 있다. community-acquired의 경우에는 주로 폐렴쌍구균에 의하며 그 외 그람음성균인 H. influenza, S.aureus ,포도상구균 mycoplasma 등에 의해 생긴다. hospital acquired pneumonia의 경우는 반정도가 그람음성간균에 의해 나타나고 그 외에 포도상구균, 혐기균,S.aureus 등에 의해 발병한다.

Community acquired pnemonia 중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폐렴쌍구균에 의한 폐렴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 이후 호흡기로 감염되어 발병되는 경우가 많다. 심한 고열, 오한, 호흡곤란, 흉통이 전형적이고 구역질, 구토, 쇠약, 화농성 담을 수반한 기침, 빈호흡 및 빈맥, 청색증 등을 나타낸다. herpes labialis(구순복행진)도 자주 나타난다. 비장적출환자, 고령자, 알콜중독, 만성폐쇄성폐질환, 당뇨 신부전, 다발성 골수종 환자에게는 위험이 경고된다.

포도상구균에 의한 폐렴은 소아 및 감기후 감염, 폐혈성 색전증 환자에게 보인다. 고열, 오한 혼동, 흉통, 저산소증, 청색증이 일으나고 피부의 농포, 농양, 발진이 보이면 단서가 된다. 최근에는 페니실린 내성 균주에 대한 감염이 많다.

연쇄상구균에 의한 폐렴은 폐쇄사회에서 집단으로 발병한다. 인후염을 동반하기도 하고 호흡기로 감염된다.

H.influenza는 호기성이며 그람음성간균이다. 만성폐색폐질환 및 알콜중독자들에게 주의를 요하며 열, 오한, 화농성 담, 인후통 ,객혈, 흉통 등을 보인다.

Hospital acquired pneumonia는 병원성 감염중 치사율이 가장 높다. 입원 후 3일 후 발생하는 폐렴을 말한다. 병원에 부유하는 미생물을 흡입하거나 구강인두로 흡입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그 외 소화기나 비뇨기계 감염이 혈행전파되기도 한다. 비병원균이던 것이 항생제 사용으로 환자의 정상세균총 변화나 면역기능 악화시 감염되는 것이다. 그람양성균에 의한 것이 가장 많다. 특히 환자들은 면역기전이 약화된 상태이므로 광범위 항생제의 사용, 호흡기구 사용, 세균에의 노출 등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증상은 community acquired pnemonia의 것과 비슷하다.

Klebsiella pnemonia(Friedlander's pneumonia)와 녹농균, 대장균, proteus등이 대표적인 그람음성균에 의한 폐렴이다. Klibsiella pneumonia에 의한 것은 특히 경과가 급격하고 치사율이 높고 심한 전신증상과 붉은 객담 및 객혈을 보인다. 녹농균은 백혈병에서 호발하며 만성폐쇄성폐질환, 심장병, 낭포성섬유증, 화상, 면역억제성 질병시 감염되며 역시 치사율이 높다. 진행성 청색증과 청룍색 객담을 수반하는 기침이 있다. 대장균 폐렴은 체온상승에 비해 상대적으로 서맥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proteus 폐렴은 주로 상엽에 생기며 기도의 편위를 보인다.

혐기균에 의한 폐렴도 역시 hospital acquired pneumonia에서 10% 정도 나타나고 구강감염과 의식장애 및 연하 곤란시 흡인으로 감염된다. 부패성 객담이 특징적이나 감염후 일주일 후에 나타난다. 치유될 때 기관지 확장증이나 국소성 폐기종 등을 남긴다.

비정형 폐렴은 mycoplasma(폐쇄사회나 환자끼리 감염) influenza virus(유행성으로 감염), Legionella pneumophilla(심폐질환이 있는 고령자들에 많다. 이균에 의한 폐렴을 재향군인성 폐렴이라 부르기도 함), Chlamydia, Coxiella burnetti(Q fever) adenovirus(폐쇄사회에 많다) 등의 원인균에 의하고 community acquired pneumonea에 있다. 전신증상이 뚜렷하고 기침은 심하나 객담은 없다.

Lipoid pneumonia는 폐포나 폐실질에 지방 oil을 갖는 것을 말하며 내인성은 콜레스테롤 폐렴이라고도 하며 기관지 종양에 의해 혹은 기관지 확장증, 결핵, 폐농양에 의해 발생한다. 외인성은 노인층 또는 취침전 사하제 복용, nasal drop, 간유구 복용 등에 의해 생기고 객담이나 기관지의 세척액에서 지방이나 지질성 탐식세포가 나타난다.

건강인은 하부기도가 무균상태이지만 면역계가 약화된 경우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그 크기를 고려해 볼 때 폐포에 침착하기 쉽다. 원칙은 각 원인균을 분리해 적절한 항생요법을 해야 하나 임상에서는 폐렴균의 분리가 힘드므로 community acquired와 hospital acquired로 나누어 약제를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