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

분류  

신경절 봉쇄 약물들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429
신경절 봉쇄 약물들



자율신경절의 nicotinic receptor에서 acetylchoine의 작용을 차단하는 약물을 말한다. 이들은 이온 통로를 차단하는 기전을 가지는데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선택성이 없이 모든 자율신경의 작용을 봉쇄한다. 이는 부작용도 많음을 의미하여 임상적 응용은 적다.



신경절 봉쇄 약물들은 비 탈분극성 경쟁적 길항제, 즉 아세틸콜린 수용체에 의해 조절되는 이온통로를 봉쇄하는 약물(hexamethonium)과 nicotine 수용체에 직접 결합하는 약물(trimethaphan)이 있다. 이들 약물은 임상적 유용성은 적고, 악성 고혈압의 응급치료 및 수술부위의 출혈 감소 목적으로 사용된다.



hexamethonium은 4급 ammonium을 가지고 있고 고혈압에 사용된다. 4급 ammonium을 함유한 약물로 tetrathylammonium도 비슷한 작용을 가진다. 이들은 중추신경 효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4급 ammonium은 흡수가 불완전한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한 2급 ammonium 화합물인 mecamylamine이 개발되었다. mecamylamine은 중추신경계로 쉽게 들어가 진전, 무도병모양 운동, 정신이상 등을 초래할 수 있다. 단기간으로 작용하는 trimethaphan은 고혈압의 응급시 정주하는 약물이다.



신경절 봉쇄 약물들은 부교감신경계 지배를 받는 모양체 근에 작용하여 cycloplegia를 초래한다. 동공은 교감, 부교감 모두의 지배를 받으므로 예측이 어렵다.



교감신경지배에 의한 혈관수축작용은 신경절 봉쇄제에 의해 차단되어 혈관의 긴장도가 감소한다. 말초 저항력이 감소하므로 혈압이 내려간다. 직립성 혹은 좌위성 저혈압을 초래한다.



위장관의 장운동 감소, 분비 감소가 일어난다. 분비 감소는 궤양 치료에 유효한 정도는 아니다.



신경절 봉쇄는 비뇨기계 평활근에 작용하여 배뇨곤란, 뇨저류를 나타낼 수 있다.



자율신경계를 조절하는 반사작용이 결여되므로 교감 혹은 부교감 효능제의 작용을 과장 혹은 반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