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

분류  

신경근이완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47

* 근이완제 ( muscle relaxants)

1. 신경근 이완제:

전기생리적인 측면에서의 작용기작에 따라 비탈분극성 (nondepolarizing) 약물과 탈분극성 ( depolarizing) 약물로 나눈다.

 

전자는 nicotinic acetylcholine 수용체에 acetycholine과 길항적으로 작용한다. 이의 기본형은 tubocurarine이다.

 

후자는 기본형인 succinylcholine과 같이 탈분극을 지속시켜 근이완을 유도하는 경우이다.

(※ 모든 근이완제는 아세틸콜린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A. 비탈분극성 (nondepolarizing) 근이완제

1. 화학:

이는 화학구조에 따라 isoquinoline계와 steroid계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 지용성을 저하시키고 중추신경계로 들어가는 것을 억제하는 4 ammonium을 한 두 개 함유하고 있다.



2.작용기전:

신경근 전접합부의 나트륨 통로를 차단한다. 그 결과로 nicotine수용체에 대하여 acetylcholine과 길항적으로 작용한다.결국 근이완이 유도된다.

(※ 근육수축 기전을 참고하면 이해가 더 잘 됩니다.)

예로 Tubocurarine의 작용을 살펴보자

이는 Tubocurarine과는 당연히 삼가 작용을 나타낸다. succinylcholine과는 길항작용을 그리고 근이완제를 길항하는 아세틸콜린에스테라제 억제제인 neostigmine과도 길항작용을 나타낸다. 골격근을 흥분시키지는 않고 강직성 자극에 대한 퇴색반응이 나타난다. 그리고 강직 후 근육수축을 촉진시킨다.



3. 약물상호작용:

아세틸콜린의 농도를 높여주는 약물에 의해 길항될 수 있다. 예로는 neostigmine이 있다. 전신마취제 (ether, halothane, enflurane, isoflurane등)는 자체적으로 약간의 근이완작용이 있어서 같이 사용시 근이완제의 용량을 줄여야 한다. 국소마취제도 적은 양에서 근이완작용을 증강시킨다. 또 항생제 중 특히 aminoglycoside계는 근이완작용을 증강시킨다. 중증근무력증, 산혈증, 신장질환 환자에게서는 같은 용량이라도 반응이 증가되어 나타난다.



4. 흡수 및 배설:

경구로는 흡수가 안되므로 항상 정맥으로 투여한다. 배설경로는 작용시간과 관계가 있다 긴 반감기와 작용시간을 갖는 약불들은 신장에서 배설되고 짧은 반감기와 작용시간 약물들은 간으로 배설된다.



5. 작용:

골격근을 이완성 마비상태로 만들고 자극에 흥분되지 않는다. 약물 투여를 중단하면 다시 회복된다. 몇몇 이완제들은 심혈관계 효과를 나타내어 저혈압, 빈맥을 나타낼 수 있다. 비탈분극성 이완에서의 회복은 neostigmine이 아세틸콜린양을 증가시켜 비탈분극성 근이완제를 길항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6. 부작용:

과량 사용시 지속적 무호흡, 기관지 수축, 저혈압 및 빈맥을 일으킨다. 기관지 수축과 저혈압은 일부 히스타민 유리작용에 기인하며, 신경절 차단작용도 저혈압효과에 관여한다.



7. 임상적 응용:

대부분 외과마취시 보조제로 근육이완 목적으로 사용 또는 파상풍에 의한 근육 강직을 막기 위해 사용한다. 또한 호흡부전 환자에서 폐확장 목적으로 사용한다. 근육 경련이 간질과 국소마취제 때문에 생겼을 때 이를 완하시키는 데 사용한다.



B. 탈분극성 (depolarizing) 근이완제

1. 화학: bisammonium형의 화합물이다.



2. 작용기전:

a. 제1상 차단 (탈분극성):

운동신경종판에서 니코틴 수용체와 결합하여 특이적인 탈분극을 일으킨다. 이는 succinylcholine이 빠르게 대사되지 않아 지속된다.

b. 제2상 차단 (탈감작, desensitizing):

acetylcholine에 대한 니코틴 수용체의 감수성을 저하시킨다.



→ 탈분극성 이완제는 근이완을 일으키기 전에 일시적으로 근섬유속연출 (fasciculation)을 일으킨 후 근이완을 일으킨다. 여기서 succinylcholine을 살펴보면 제 1상에서는 Tubocurarine과 길항작용을 하고 succinylcholine과는 상가작용을 neostigmine과는 증강 ( 상가 또는 상승중 불확실) 작용을 한다. 골격근의 흥분 작용으로는 속상수축이 나타나고 강직성 자극에 대해서는 변화가 없다. 강직후 근수축을 촉진시키지 않는다. 제 2상에서는 Tubocurarine에 대해서는 증강, succinylcholine과도 증강작용을 한다. neostigmine과는 길항작용을 하고 골격근 흥분 작용은 없다. 강직성 자극에 대해 퇴색반응을 나타내고 강직후 근수축을 촉진시킨다.



3. 약물상호작용:

항생제 경우 근이완작용을 증강시키고 국소마취제도 근이완제의 작용을 증강시킨다. 또한 탈분극성 근이완제는 비탈분극성 근이완제를 길항한다.

4. 흡수 및 배설:

정맥으로 투여한다. 콜린에스테라제에 의해 빠르게 가수분해되어 작용시간 짧다.

5. 작용:

특히 흉부와 복부에서 일시적인 근섬유속연출이 관찰된다. 또한 심혈관계에 작용하여 부정맥을 일으킨다. 세맥도 일어날 수 있다. 또 특징적으로 과칼륨혈증 (Hyperkalenia), 안압 증가 (intraocular pressure), 위내압 증가 (intragastric pressure), 근육통등을 일으킨다. 여기에 고온증, 구토등도 나타난다.

6. 임상적 응용:

비탈분극성 근이완제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