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

분류  

신경: 3신경세포의 종류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1455


신경세포의 분류

축삭의 길이에 따른 분류

 

 1) 긴축삭신경세포(Golgi type I neuron)는 1 m 이상의 긴 축삭을 가지는 신경세포를 지칭한다. 대뇌피질의 피라밋신경세포와 척수의 운동신경세포는 전형적인 긴축삭신경세포이다. 긴축삭신경세포는 정보를 먼 곳으로 보내기 때문에 투사신경세포(projection neuron)라고도 부른다.

 

2) 짧은축삭신경세포 (Golgi type Ⅱneuron)는 축삭이 짧다. 대뇌피질과 척수의 사이신경세포(interneuron)는 전형적인 짧은축삭신경세포이다. 짧은축삭신경세포는 바로 곁에 있는 세포로 정보를 전달한다.


세포체로부터 나오는 돌기의 수

 

1) 뭇극신경세포(multipolar neuron),

2) 두극신경세포(bipolar neuron),

3) 거짓홑극신경세포(pseudounipolar neuron)

 

뭇극신경세포는 세포체로부터 여러 개의 돌기가 나오는 형태이다. 가지돌기는 여러개이며, 축삭은 하나이다. 척수 앞뿔(anterior horn)에 있는 운동신경세포(motor neuron)가 이에 속한다.

 

두극신경세포는 세포체가 두 개의 극을 지녀 한극으로부터는 가지돌기에 해당하는 돌기가, 다른 한 극으로부터는 축삭에 해당하는 돌기가 나온다. 망막의 두극신경세포가 이에 속한다.

 

거짙홋극신경세포의 세포체로부터는 하나의 돌기가 나와서 나중에 두 개로 갈라지기 때문에 거짖이 라는 이름이 붙혀졌다. 자율신경절과 척수의 감각신경절에 있는 신경절세포가 이에 속한다.

 

 

신경세포의 기능

 

운동신경세포(motor neuron)

감각신경세포(sensory neuron)

 

 

전자는 정보의 전달이 중추신경계로부터 말초로 전달되기 때문에 원심성신경세포(efferent neuron)라고도한다.

 

후자는 정보의 전달이 말초로부터 중추신경계쪽으로 가기 때문에 구심성신경세포(afferent neuron)라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