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식품

분류  

기능성식품의 조건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889
기능성식품의 조건


1) 제조목표의 명확화

기능성식품을 제조할 때에는 그 목적에 있어서 어떠한 종류의 생체조절을 대상으로 하는가 또한 어떠한 질병으로부터 회복이 가능한가 하는 면을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 다시 말해서 기능성식품은 목적지향형 식품이라 할수 있는데 예를 들면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에 대한 에방. 치료를 위한 사용을 목적으로 하거나 특정 연령층을 고려한 식품군으로서의 설계와 구성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다.

2) 기능성인자의 함유성

기능성식품에는 당연히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 치료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능성 인자를 함유하고 있어야만 하며 그 기능성 인자는 구조가 해명되어 있는 것으로서 여러 가지 방법(산소공학적 합성, 화학적 합성 따위) 에 의해 양적으로 생산가능하여야 한다.

3) 기능성인자의 작용에 대한 해명성

기능성식품에 있어서는 그 기능성인자가 인체내에 작용하는 기능에 대하여 분자레벨에서 해명하는 것이 필요하며 기능발현에 대하여 생화학적, 생리학적, 분자생물학적 이해가 가능하여야 한다.

4) 기능성인자의 존재상태의 특정성

기능성인자가 식품중에 유리형으로 존재하는가 결합형 또는 비공유결합형으로 존재하는가를 물리적, 화학적, 생화학적 분석에 의해 특정하게 정해두지 않으면 안된다.

5) 섭취후 기능의 설계적인 발현성

기능성식품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섭취후 기대하는 기능이 실제로 발현되는가를 증명할 수 있어야만 한다.
이 경우 중요한 것은 식품중 함유되어 있는 기능성 인자의 존재량과 생체내에의 기능발현의 정도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기능을 가장 효율적으로 발현할 수 있는 해당인자의 존재량(최대 유효뱔현량)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기타 부대조건

위의 여러 가지 조건 이외에도 기능성식품이 되기 위해서는 그 유형이 어떻든 간에 식품의 안전성에 하자가 있어서는 아니되며 또한 기능성식품은 의약품의 범주에 속하지 않으므로 식품 본래의 성질과 상태에서 벗어나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