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이야기

분류  

소아비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23
소아비만

비만아는 약 30%에서 성인 비만이 된다. 연령별로 보면 생후6개월 영아시의 비만은 약 14%에서,7세 아동의 비만은 41%에서,10세에서 13세의 학동기 아동의 비만은 약 70%에서 성인시 비만으로 이행한다고 한다. 그러나 정상 체중아는 성인 비만증으로 될 가능성이 매우 적다.

비만한 사람은 동먁경화, 고혈압,심근경색,당뇨병,지방간,고지혈증등 각종 성인병 발생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 비만한 소아는 성인비만의 예비군일 뿐 만아니라 이러한 성인병이 어린

시기에 발생하는 것이 문제이다.

또한 성인기에 비만이 시작된 사람보다도 소아기에 비만이 시작된 사람은 비만의 정도가 심하고 비만의 합병증도 더중요하다고 한다. 또한 소아기에 비만을 치료하면 심장질환등 심각한 성인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소아비만의 치료방법


소아 비만의 치료에서 식이요법, 운동 프로그램, 행동습관의 개선은 세 가지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성인과는 달리 약물 요법이나 수술치료는 권장하지 않는다.

비만의 성공적인 치료를 위하여는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에너지소비를 늘려야 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으나 실제로는 이를 시행하기가 쉽지 않다. 성공적인 비만치료를 위하여는 영양 교육, 행동습관 개선, 운동 등 신체활동 증가, 가정·학교 등 비만아 치료에 대한 주위 사람의 협조, 치료하겠다는 자신의 의지 및 부모의 노력 등이 필요하다.

비만아에서 식이요법시 음식의 종류는 비만아의 연령과 비만 정도에 따라 선택되어야 하며 식이요법은 반드시 성장에 필요한 양만큼의 단백질과 비타민이 포함되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저칼로리 식이 요법 시행시라도 3대영양소의 비율은 대체로 탄수화물 50%, 단백질 20%, 지방 30%로 균형 잡힌 식단이 되도록 한다.

흔히 보는 비만아는 현재의 체중을 수개월간 그대로 유지시키고 더 이상 증가시키지 않도록만 하면 신장이 커지면서 비만도가 줄어들므로 철저한 체중감량을 강요할 필요는 없다.


비만아의 식이요법


식이요법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첫째, 하루 에너지 소비량보다 적은 칼로리의 음식을 계속 먹게 되면 체중이 반드시 감소하게 된다는 믿음을 비만아가 가질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비만아가 선호하는 식습관을 알아야 한다.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섭취 및 잦은 군것질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는 것을 비만아에게 주지시켜야 한다. 학교급식에서도 가능하면 저칼로리 저지방의 점심을 공급하도록 하며 학교 주변의 자판기의 이용을 줄이도록 하고 자판기음료를 선택하는 경우라도 칼로리 및 염분이 적은 음료를 선택하도록 한다.

식이용법은 저칼로리식사를 하되 단식이나 아침 등을 결식하지 않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소아비만의 치료에서는 급작스러운 체중의 감량은 피하도록 하여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식이요법에 있어 중요한 것은 요령있게 먹도록 하되 음식의 선택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한다.

밥, 감자, 껍질만 벗긴 곡물로 만든 빵, 과일, 채소 등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도록 한다.

지방의 칼로리는 체중을 늘리는데 큰 몫을 담당하기 때문에 적게 먹어야 한다.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의 30%미만을 지방으로 섭취하도록 한다. 외식시에도 가능한 한 튀긴 음식을 피하고 구운 요릴를 택하도록 한다.

비만아는 식이성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장관내 음식물 용적을 증가시켜 배변을 촉진시키므로 식이요법시 흔히 발생하는 변비에 도움이 된다.

음식을 먹는 방법도 중요하다. 먹을 때마다 수저를 내려 놓고 천천히 씹어 먹도록 한다. 왜냐하면 윌몸은 식사를 하고 20분쯤 지나야 배가 찼다는 것을 감지하고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아침에 무엇이든지 먹고 하루를 시작하면 군것질을 덜 하게 된다.



비만아의 운동요법


운동방법은 걷기, 달리기, 자전거타기, 계단 오르기, 수영등 산소소비량을 증가시키며 팔다리의 큰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 바람직하며 또한 그 어린이가 좋아하는 운동(예를 들면 스케이팅, 테니스 등)을 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령등 근육을 발달시켜 주는 운동도 대사작용이 활발해져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 어린이에게 알맞는 무게의 아령과 운동방법을 택하고 서서히 아령의 무게와 드는 횟수를 늘려간다. 몸을 유연하게 하기 위해 운동 전후에 몸을 쭉 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운동은 얼마나 격렬하게 하느냐 보다는 얼마나 꾸준히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는 이튿날까지 피로나 통증이 남지 않을 정도의 강도를 지닌 운동을 해야 한다.

가능하면 학교에 갈 때 걸어가기,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기, 차 대신 자전거타기 등 실제 생활 속에서 활동을 증가시킬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좋다. 가끔 계단을 두 계단씩 오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장시간 텔레비젼 보기, 장시간의 컴퓨터 게임, 학교 갔다와서나 식사 후 자주 눕는 행동습관 등을 줄이도록 하고 집안에서 주로 지내기를 좋아하는 친구보다는 운동 등 집밖에서의 활동을 즐기는 친구를 가까이 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행동습관 개선을 위한 행동방식



음식은 항상 식탁에서만 먹고, 공부방이나 TV를 보면서 먹지 한도록 한다.

식사와 간식은 정해진 시간에만 한다.

식사 전에 물이나 국을 마신다.

음식을 여러번 씹고 천천히 먹도록 한다.

먹고 싶은 음식을 참거나 체중감량을 했을 때 칭잔을 하거나 상을 준다.

매일 먹은 음식의 종류, 양, 맛, 먹은 장소에 대한 일지를 쓴다.

냉장고나 식탁 위 등 눈에 띄는 곳에 과자나 음식을 놓지 않는다.

패스트 푸드를 먹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의 생일 파티를 음식점에서 하지 않는다.

선물로 과자 쵸코렛 등의 음식은 주지 않는다.

TV에서 먹는 광고가 나오면 다른 채널로 돌리도록 한다.

될 수 있으면 많이 움직이도록 유도한다.(심부름을 시키는 등)

운동을 좋아하는 친구와 사귀도록 한다.

매일 운동의 종류, 운동시간, 운동 강도를 써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