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

분류  

002성병: 세균성 바지노시스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326

세균성 바지노시스(bacterial vaginosis)

 

비특이성 질염 또는 gardnerella vaginitis로 유산균이 감소하고, 비호기성 균(anaerobic bacteria)이 과증식되는 상태를 말한다. 미국에서 가장 흔한 질염이다.

 

이 질염은 gardnerella vaginitis나 mycoplasma hominis 등과 비호기성균의 농도가 정상보다 100~1000배 높으며, 유산균은 일반적으로 없다.

 

질균의 변화를 일으키는 요소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성교나 douche(심한 세정) 후 반복되는 알카리성화가 의심이 된다. 유산균이 사라지면 정상상태를 재생하기 어려우며 세균성 바지노시스 재발이 자주 발생한다.

 

세균성 바지노시스가 있는 경우 골반염, 유산 후 골반염, 자궁절제술 후 질정염증, 이상자궁경부세포의 빈도가 높아진다. 임신부에서는 조기파수나 조산, 융모양막염 그리고 제왕절개술 후 자궁내막염이 높다.

 

[ 진단 ]

1. 생선 냄새가 날 경우 특히 성교 후 그리고 질분비물이 있을 때

2. 질분비물의 색깔이 회색이며 질벽을 살짝 덮을 경우

3. 분비물의 산도가 4.5 이하일 경우(보통 4.7~5.7)

4. 현미경 검사에서 clue 세포 수가 증가하고, 백혈구가 현저히 적을 경우. 세균성 바지노시스의 진행된 경우에 20% 이상의 표피세포가 clue 세포다.

5. 질분비물에 koh를 첨가하면 아민 같은 생선 냄새가 난다.

 

[ 치료 ]

1. metronidazole

특효약이다. 경구로 500mg 하루 2번 일주일 복용

술은 금한다. 치유율 95%

2. metronidazole을 단 1회 2g 경구 투여. 치유울 84%

3. metronidazole gel 0.75%를 하루 2번 5일간 질 안에 5g을 바른다.

4. clindamycin cream 2%를 5g을 7일간 질 안에 바른다.

5. clindamycin 300mg을 하루 2회 7일간 복용한다.

 

 

 

정상 질의 특성

 

정상적인 질 분비물은 피지선(sebaceous gland), 한선(sweat gland), 바르톨린씨 선(bartholin's gland), 스케네씨 선(skene's gland)의 분비물과 질 벽에서 나오는 여출액(transudate), 질과 자궁에서 떨어져 나오는 세포들, 자궁경부의 점액(mucus), 자궁내막과 난관에서 나오는 분비물, 미생물과 그 대사물질로 되어 있다.

 

질 분비물은 월경 주기의 중반에 자궁경부 점액의 증가 때문에 많아진다. 이런 주기적 변화는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배란이 안 될 경우엔 나타나지 않는다.

 

정상적인 질 안의 균은 주로 호기성(aerobic)이며, 과산화수소를 생산하는 유산균(lactobacilli)이 가장 많다. 정상 질의 산도는 4.5이하이며, 유산의 생산에 의해 유지된다. 에스트로젠의 영향을 받은 질상피 세포는 글라이코겐이 풍부하다. 질 표피세포는 글라이코젠을 단당(monosaccharide)을 분해하고 이 단당은 유산균에 의해 유산을 변환된다.

 

정상 질분비물은 흰색이고 후방 질정(posterior fornix)에 고인다. 질분비물엔 많은 상피세포, 약간의 백혈구, 몇 개의 clue 세포들이 있다. clue 세포들은 세균이 붙어 있는 질 표피세포를 말하며, 세균은 보통 gardnella vaginalis가 관여한다. 곰팡이를 검사하기 위해선 10% koh를 슬라이드에 첨가하여 진단한다. 정상일 땐 음성이고, 그람 염색상 표피 세포들은 정상이며 많은 그람 양성 균(유산균)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