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백내장

분류  

백내장: 노년백내장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98


노년백내장

senile cataract

 



50세 이후에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40대 ; 초로백내장presenile cataract
40세 미만 ; 연소백내장juvenile cataract

[원 인]
잘 모르나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섬유 단백의 분자량이 증가하면서 서서히 투명성을 잃어 간다.
혼탁부위에 따라 피질백내장cortical cataract, 핵백내장, 낭하백내장subcapsular cataract으로 구분하지만 같이 발생하기도 한다.
나이가 들면서 정상적으로도 수정체핵은 서서히 농축되어 단단하여지고 색깔이 노랗게 변해간다. 그러나 이때에도 시력의 저하는 나타나지 않는다.

핵백내장 ; 수정체핵 경화가 매우 심하여 시력의 장애를 초래할 때. 경화가 더욱 진행되어 혼탁이 증가하면 근거리, 원거리 사물이 모두 보이지 않게 된다.
피질백내장 ; 수정체피질에 수분이 증가하여 수정체섬유층이 분리되고 공포vacuole가 형성되며 수정체 주변부에 쐐기모양백내장cuneiform cataract이 나타난다. 혼탁은 점차 중심부로 진행되기도 한다. 초기백내장 때에는 시력감퇴도 심하지 않고 동공부가 투명하여 산동시키지 않으며 발견되지 않는 수가 많다.
진행되면서 수정체피질이 수분을 더욱 흡수하면 수정체용질이 더 커지고 시력감퇴, 단안복시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를 팽대백내장intumescent cataract이라 한다.
더욱 심해져 피질이 모두 혼탁되면 육안으로도 동공이 회게 보이는데 이를 성숙백내장mature cataract이라 한다. 이때 시력은 극히 불량하다. 수정체는 수분을 상실하여 다시 정상 용적으로 복귀한다.
성숙백내장을 수술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여 두면 혼탁된 수정체피질이 분해 액화되어 죽과 같이 되고 그 속에 결정성분이 관찰되기도 하는데 이를 과숙백내장hypermature cataract 이라 한다.
액화된 피질 속에 갈색의 수정체핵이 가라앉아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모르가니백내장Morgagnian cataract이라 한다.

과숙백내장을 계속 방치하면 외상백내장 때와 같이 경과 중에 안압이 상승하거나 홍채염 등이 발생하기도 하고 모양체소대ciliary zonule가 변성을 일으키면 자연적으로 수정체가 부분이탈subluxation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백내장의 경과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아서 몇 개월 이내에 성숙백내장이 되는 경우도 있고 수년간 초기백내장으로 지속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관찰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