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분류  

천식: 기관지천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558



천식


기관지가 간헐적으로 좁아져서숨이 차고 쌕쌕거리는 천명 소리가 나거나 발작적인 기침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

 

찬공기, 자극적인 냄새, 담배 연기, 매연 등의 비특이적인 자극에 노출시 기관지가 수축하면서 천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천식 3대증상= 호흡곤란, 천명 및 발작적인 기침

 

호흡곤란 증상은 없이 반복적인 기침 증상만 보이거나 그냥 가슴만 답답한 증상 또는 목에 가래가 걸려 있는 듯한 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심한 천식 발작시에는 생명까지 위험하므로 응급치료 및 입원 치료가 필요하게 된다.


우리나라에 아동의 경우 11990년 유병율  10.1%

 

 

천식의 요인

 

공해문제, 주거 식생활 형태의 변화, 새로운 알레르겐의 증가

산업의 발달 및 자동차의 증가 등에 의한 공해, 오존, 이산화질소, 여러 입자들로 오염된 공기

소파, 침대, 카펫트 등을 사용하는 생활, 애완용 동물, 진드기, 동물털 등

식품 첨가물, 직업성 천식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바퀴벌레 따위의 곤충 부스러기

음식물, 음식물첨가제, 약물




기관지천식의 종류

외인성 혹은 알레르기성 천식은 알레르겐 피부반응 시험이나 혈액검사 등을 통하여 원인물질이 밝혀지는 천식을 말함

 

원인이 특별히 밝혀지지 않은 경우 내인성 천식이라고 함

 

내인성 천식은 40세 이후에 처음으로 천식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에 많으며 우리 나라 25세 이상 성인환자의 약 반수 또 40세 이후 시작하는 환자는 70 - 80%가 내인성이다. 내인성 천식은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및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 증상이 동반되지 않고 천식 증상만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인성 천식은 증상이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증 후에 시작되는 경우가 흔하며 이런 환자는 혈청내에 알레르기 면역 글로부린인 IgE가 정상인과 비슷한 수치를 보인다. 내인성 천식 환자 가족중에는 다른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경우가 드물어 유전성을 보이지 않는다.

내인성 천식과 알레르기성 천식을 구별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검사는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이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에 강하게 양성반응을 보이면 알레르기성일 가능성이 많고, 음성 반응이거나 약한 양성 반응을 보이면 이 물질이 천식의 원인으로 관계하지 아니함으로 내인성 천식일 가능성이 많다. 내인성 천식으로 의심되는 경우라도 환자의 직업과 천식발생과의 관련성을 세밀하게 검토하여 직업성 천식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여야만 내인성이라고 할 수 있다.

기관지가 좁아지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며, 기관지가 좁아지는 이유로는 공기가 소통되어야할 기관지 속이 분비물 즉 가래로 막히거나 기관지 염증으로 인해 기관지 점막이 붓거나 기관지 근육의 수축때문에 기관지가 막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기관지 주위에서 분비되는 물질 즉 여러종류의 화학매체 때문에 일어나는 반응인데 알레르기성인 경우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항원의 흡입으로 이 반응이 시발되지만 내인성인 경우는 아직 그 시작되는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이다.

내인성 기관지천식은 일반적으로 알레르기성 천식에 비해서 증상이 더 심하고 일년 내내 계절에 관계 없이 증상이 나타나며, 약물에 잘 조절되지 않으며 부신 피질 홀몬제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내인성 천식 환자 중에는 아스피린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진통 소염제에 과민하게 반응하는 환자가 많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식품 첨가물로 천식이 발작하는 경우가 흔하다.

내인성 기관지천식의 치료

각종 기관지 확장제를 중심으로 투약하면서 항알레르기 염증제인 부신피질 홀몬제를 적절히 사용한다.

 

기관지천식 치료의 대 원칙은 원인에 관계없이 일반적인 악화 요인을 회피하여야 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악화 요인은 상기도 감염증인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항상 건강에 유의토록 하여야하며, 그외의 악화 요인으로는 정신적 스트레스, 격렬한 운동, 자극 가스 및 대기 오염, 냉기(冷氣) 노출 등임으로 천식 환자는 적절한 약물 치료와 병행하여 악화요인을 항상 경계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