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식증 대식증

분류  

소아 식욕부진(한의학)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40
-식욕부진-


부분적 혹은 전신질환의 영향을 받아 소화기의 기능 중 위장 평활근의 긴장 저하 및 소화액과 효소의 감소로 야기될 수 있다. 환경 및 정신적인 영향, 음식물의 섭생부족으로도 식욕부진을 일으킬 수 있다. 식욕부진은 비위의 허나 식체가 중요한 원인이다. 군것질을 많이 하거나 부모의 과잉보호도 큰 원인 중의 하나이다


식욕이 부진한 아이는 다른 소화기 증상까지 동반한다. 편식을 하거나 구역질 내지는 구토, 빈번한 복통이 있기도 하며, 또한 자주 체하며 구취가 심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설사나 변비 등 대변의 이상을 자주 호소하며. 흉복부 또는 전신의 피부가 매끄럽지 못하다. 얼굴색은 누렇고 윤기가 없고 쉽게 피로를 느끼며 무기력하다. 체형은 말랐으며 대개 먹어도 체중이 잘 늘지 않는다.



-관리와 치료- 

식욕부진을 일으키는 원인질환이 있는가를 찾아보고 치료한다.

 

원인질환이 없는 경우는 비위의 기능을 살펴본다

비위의 기능저하로 소화에 지장이 있으면 양위탕에 산사, 신곡, 사인, 맥아, 백두구, 목향 등을 가미하여 쓰거나 내소산, 향사평위산 계통을 응용한다

 

기를 소모하여 체력이 저하된 경우는 보아탕, 삼출건비탕, 향사육군자탕 계통을 응용한다.

 

선천지기가 부족한 경우는 육미지황환으로 보신을 꾀하기도 하며 열이 잘 나고 편도선이 잘 붓고 옹저가 빈발하고 구내염이 자주 생기는 등의 화가 있다고 진단되면 선방패독탕 계통을 응용한다.

 

끼니 때 외의 간식을 제한해야 하며, 소화에 지장을 주는 음식물(바나나,아이스크림,빵,청량음료,돼지고기,닭고기,밀가루음식등)을 피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물을 주로 먹는다.

 

밥을 적당량 일정한 시간에 따뜻하게 먹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