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분류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 감염증(RSV)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876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 감염증

원 인 :

Respiratory syncytial virus(RSV)
Paramyxoviridae과 Pneumovirus(속명)

외피보유 바이러스
150-300 nm의 크기로 바이러스 복제 시 이웃하는 세포들의 융합으로 커다란 다핵의 합포체(syncytia)를 만든다.

한가닥의 RNA genome은 10 개의 바이러스 특이성 단백질을 부호화한다.


바이러스 RNA는 2 개의 당단백질을 함유한 지방외피에 의해 둘러싸인 나선형 nucleocapsid 내에 포함되어져 있고 2 개의 당단백질 중 하나는 바이러스를 세포에 부착시키는 G단백이고 다른 하나는 숙주와 바이러스막을 융합시켜 세포로 바이러스의 유입을 촉진시키는 F(fusion)즉 융합 단백이다.

RSV는 한 개의 항원형으로 구성되나 2 개의 분명한 아형(A와 B)이 존재한다.
아형간의 차이에 있어 역학적 그리고 임상적 의미가 연구되어지고 있다.


역 학 :

RSV는 유아의 주 호흡기 병원체이며 영아에서 하기도 질환의 주 원인이다.

RSV 감염은 매년 유행시 전세계에 걸쳐 볼수 있고 늦봄, 겨울, 봄에 발생하며 5 개월까지 지속할 수 있다.
이 바이러스는 여름에는 거의 접할 수 없다.

가장 높은 이환율은 1-6 개월 사이의 영아에서 일어나며 생후 2-3 개월 사이에 절정을 보인다.

감수성이 있는 자들 중 발병율은 비정상적으로 높고 많은 수의 감수성이 있는 영아들이 있는 day-care centers와 같은 환경에서는 100%에 달한다.
RSV는 영아와 소아의 패렴으로 입원한 경우의 20-25%를 차지하며 이 나이에서 세기관지염의 75%를 차지한다. 위험한 영아의 반 이상이 RSV유행 동안 전염될 것이다.

더 나이든 소아와 성인에서 RSV의 재감염은 흔하나, 질병은 영아에서 더 경하다.

"감기-양 증후군"은 성인에서 RSV 감염과 가장-흔하게 관련된 질환이다.

폐렴과 같은 심한 하기도 질환은 노인과 종종 의료시설에서 관리받고 있는 성인, 면역억제 질환이나 치료를 받는 자들에서 발생한다.

RSV 감염은 면역 억제된 소아에서 더 심하고 더 오래 연장된다.

RSV는 또한 중요한 병원감염의 원인체이며 RSV의 폭발적 발생동안은 소아과 환자와, 소아병동의 스탭의 25-50%까지 감염시킬 수 있다.

가족을 통한 바이러스 전파가 또한 가능하며 RSV가 가족 내로 들어오면 형제의 40%까지 감염될 수 있다.


RSV는 오염된 손가락이나 fomites과의 밀접한 접촉과 결막이나 전비공의 자가접종에 의해 주로 전염된다.

바이러스는 기침과 재채기에 의해 생성된 거친 연무(aerosol)에 의해 전파될 수 있으나 미세한 연무에 의한 전파는 비효과적이다.

질환의 잠복기는 대략 4-6 일이며 바이러스 shedding은 소아에서 2 주 이상 지속되며 성인에서는 그보다 더 짧은 기간 동안 지속된다.



병리기전 :

RSV 소감염(minor infection)의 조직병리학적인 것은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심한 세기관지염이나 폐렴에서는 세기관지 상피의 괴사와 림파구와 단핵구의 세기관지 주위 침윤을 볼 수 있다.
폐포간의 비후와 용액의 폐포강 충만이 또한 일어날 수 있다.

RSV에 대한 면역반응의 특징은 잘 밝혀지지 않았다.
재감염이 흔하고 질환과 관련되기 때문에 1 회 감염 후에 생긴 면역은 완전하지도 않고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그러나 다수의 재감염의 누적효과는 잇따른 질환을 경감시키고 감염에 대한 예방의 일시적인 척도를 제공한다.

정상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적으로 유도된 질환에 대한 연구에서 코의 IgA 중화항체의 존재는 혈청 항체의 존재보다 예방과 더 밀접히 관련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어머니에서 유래된 적당한 수준의 혈청 항체를 가진 영아에서 심한 질환이 일어날 수 있다 할지라도 어머니로부터 획득한 항체는 하기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임상 양상 :

RSV감염은 호흡기 질환에 대한 넓고 다양한 스펙트럼을 초래한다.

영아에서 감염의 25-40%는 폐렴, 세기관지염 기관기관지염을 포함한 하기도 질환을 초래한다.
영아에서 질환은 비루, 미열, 기침과 천명이 동반된 경한 전신증상으로 가장 흔히 시작한다.
대부분 환자들은 1-2 주에 걸쳐 점차 회복된다.
더 심한 질환에서 빈호흡과 호흡곤란이 발생하고 결국에는 실제 저산소증, 청색증, 무호흡증이 초래된다.

이학적 검사상 미만성 천명, 건성 수포음, 수포음이 나타난다.
흉부 엑스선상 과팽창 기관지 주위 비후, 미만성 간질침윤부터 분절성이나 엽성의 경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침윤을 보인다.

질환은 선천성 심질환, 기관례이형성증, 면역억제된 소아에서는 특히 심하다.
한 연구에서는 RSV폐렴과 선천성 심장질환을 가진 영아에서 37% 사망률을 보고했다.


성인에서 RSV 감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비루, 인후통, 기침과 같은 감기증상이다.
질환은 종종 불쾌감, 두통, 발열과 같은 중등도의 전신증상과 관련된다.
RSV는 노인에게 심한 폐렴을 그리고 성인에게는 열성 하기도 질환을 초래한다고 보고되어 왔다.



실험실 결과 및 진단 :

RSV 감염의 진단은 지역사회에서 RSV의 폭발적 발생 동안 영아의 심한 질병과 같은 역학적 배경을 근거로 의심할수 있다.

소아와 성인에서의 감염은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에 의해 초래되는 것과 확실히 감별진단 할수는 없다.

특정진단은 객담, 인두면봉법, 비인두 세척액을 포함한 기도 분비물로부터 RSV의 동정을 하여 확진된다.

바이러스는 조직배양에서 감지되며 면역형광, ELISA, 기타 방법을 포함한 면역학적 반응에 의해 특이적으로 동정된다.

코의 소파(scrapping), 세척액의 면역형광 현미경법은 진단적 바이러스학 실험실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는 빠른 진단 방법이다

보체결합이나 중화항체가 4 배 이상 증가해야 하는 혈청학적 검사는 소아와 성인의 진단에 유용하나 4 개월 이하된 소아에서는 민감도가 낮다.

보체결합이나 중화항체 실험과 비교해보면 ELISA가 더욱 민감하게 혈청 항체를 감지한다.
다른 혈청학적 검사와 마찬가지로 진단은 급성기와 회복기의 혈청 표본을 비교해야 하므로 급성기 동안에는 유용하지 않다.


치료와 예방 :

상기도 RSV 감염의 치료는 주로 다른 상기도 바이러스 감염과 유사하게 증상치료가 주를 이룬다.

하기도 감염에 대한 치료는 수액요법, 분비물 흡인, 습기화된 산소와 필요하다면 항 기관지경련제를 포함한 기도치료이다.

심한 저산소증이 있다면, 기관 내 삽관과 호흡 보조요법이 필요하다.

연무된 Rivavirin을 투여받은 RSV감염 영아에 대한 연구에서 RSV에 대해 시험관 내에서 작용하는 이 뉴클레오시드 유사체는 동맥혈가스의 향상과 함께 하기도 질환의 회복에 좋은 영향을 보였다.
RSV폐렴을 가진 성인에서는 이와 유사한 연구들이 행해지지 않아서 이런 환자들에 있어 rivavirin의 효과는 미지수이다.

RSV에 대한 효과적인 백신 개발에 상당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불활성화된 전체 바이러스 백신은 비효과적이며 어느 연구에서는 영아에서 질병을 더 가중시켰다.

백신 개발에 대한 다른 접근으로는 RSV의 정제된 F와 G표면 당단백질로 면역시키거나 안정된 생 약독화 바이러스 백신의 생산이 있다.
소아병동처럼 높은 전염률이 있는 곳에서는 손과 결막의 보호를 위한 장벽방법(Barrier method)가 바이러스 전파를 줄이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