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분류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감염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435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감염증


원인 :

Adenoviruses
직경이 70-80 nm인 복합 DNA바이러스

Mastadenovirus속에 속하는 인간 Adenoviruses는 47개의 혈청형이 알려져 있다.

20 개의 이등변 삼각면과 12 개의 정점을 가지고 있는 20면체의 특징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단백질 외피인 캡시드(capsid)는 군-특이와 형-특이항원 결정부인 hexon subunits과 군특이성 항원을 주로 가지며 각각 정점에 있는 ponton subunits로 구성된다.
각각의 ponton으로부터는 형-특이와 일부 군-특이 항원을 가지며 끝부위에 결절을 가진 하나의 섬유가 있다.

Adenoviruses는 DNA genome의 동질성에 따라 6 개 또는 7 개의 아군(subgroups)으로 나뉜다.

Adenoviruses genome은 구조적 그리고 비구조적 폴리펩타이드를 부호화하는 두 가닥으로 된 선형의 DNA이다.

Adenoviruses의 복제 회로는 세포의 융해성 감염이나 잠복감염(주로 림프계 세포 침범)을 초래한다.

일부 Adenoviruees형은 종양발생성 변형을 초래할 수 있으며 종양 형성은 설치류에서 관찰되었다.
그러나 집중적인 연구에 의하면 Aderroviruses는 사람에서의 종양발생과는 관련이 없다.



역 학 :

Adenoviruses 감염은 영아와 소아에서 가장 흔히 발생한다.

감염은 한 해를 통해 일어나나 가을부터 봄까지 가장 흔하다.

대규모 조사에 의하면 Adenoviruses는 소아에서 급성 호흡기성 감염의 3-5%를 차지한다.

감염증은 성인에서는 덜 흔해서 도시시민의 호흡기질환의 2% 미만을 차지한다.
성인의 거의 100%에서 다수 혈청형에 대한 혈청항체를 가지고 있어 감염은 소아에 흔하다는 것을 제시한다.

1, 2. 3, 5형은 소아에서 가장 흔하게 분리된다.

일부 Adenoviruses 혈청형 특히 4와 7, 또한 3, 14, 27은 겨울과 봄에 군대신병소에서 급성 호흡기 질환의 폭발적 발생과 관련된다.

Adenoviruses감염의 전파는 분무된 바이러스의 흡인에 의해 그 외 결막낭에 바이러스가 접종되거나 분변-구강경로에 의해서 발생할수 있다.
형-특이 항체는 대개 감염 후에 생기며 같은 혈청형 감염에 대한 예방과 관련이 있다.


임상증상 :

소아에서 Adenoviruses는 다양한 임상적 증후군을 유발한다.

가장 흔한 것은 현저한 비염과 함께 급성 상기도 염증이다.

때때로 세기관지염과 폐렴을 포함한 하기도 질환 또한 관찰된다.

Adenoviruses 특히 3형과 7형은 인후결막열 즉 여름 캠프에서 가장 흔히 폭발적으로 발생하는 소아의 특징적인 급성 열성 질환이다.

그 증후군은 안구결막과 안검결막이 과립양상을 갖는 양측성 결막염이 현저하다.

미열은 비염, 인후통, 경부 선병증과 함께 흔히 나타난다.
이 질환은 대개 1-2 주간 지속되며 저절로 호전된다.
결막염이 없이 열성 인두염 또한 Adenoviruses 감염증과 관련된다.
Adenoviruses 또한 Bordetella pertussis와 관련되거나 되지 않는 백일해의 경우에서 동정된다.
그 질환에서 Adenoviruses의 의미는 미지수이다.


성인에서 가장 흔히 보고되는 것은 Adenoviruses 4와 7형에 의한 군대신병소의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이 질병은 현저한 인후통과 질병 2, 3 일째 39 도까지 올라가는 점진적인 발열이 특징적이다.
기침이 거의 항상 나타나며 콧물과 국소적인 림프절 종대가 또한 관찰된다.
이학적 검사상 인후부종, 발적, 삼출액이 거의 없는 편도 종창이 보인다.
만약 폐렴이 있다면 흉부 청진과 엑스선이 첩포성 침윤을 보일 것이다.


Adenoviruses는 또한 Adenoviruses 40과 41형에 의한 유아의 급성 설사 질환과 Adenoviruses 11과 21형에 의한 출혈성 방광염을 포함해서 수많은 비호흡기성 질환과 관련되어 있다.

Adenoviruses 8, 19, 37형에 의해 가장 흔히 초래되는 유행성 각결막염은 안과용 액제와 환상타올과 같은 오염된 공동의 원인물질과 관련된다.
Adenoviruses는 또한 AIDS 환자를 포함한 면역억제된 환자에서 파종성 질환과 폐렴과 관련된다.



실험실 결과와 진단 :

Adenoviruses 감염은 급성 호흡기 질환의 역학적 배경과 인두 결막염이나 유행성 각결막염과 같은 임상적 증후군에서 의심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Adenoviruses 감염에 의한 질환은 수 많은 다른 바이러스성 호흡기 병인과 Mycoplasma pneumonia에 의한 감염과 감별할 수 없다.

Adenoviruses 감염의 정확한 진단은 결막과 구인두 또는 가래, 소변, 대변으로부터 바이러스의 배양과 검출에 의해 확진된다.

바이러스는 조직배양에서 세포 병리적 변화와 면역형광 또는 다른 면역학적 방법에 의해 발견된다.

Adenoviruses 40과 41형은 소아에서 급성 설사 질환과 관련되며 분리를 위해서는 특별한 조직 배양 세포를 필요로 하고 이들 혈청형은 대변의 직접적인 ELISA에 의해 가장 흔히 검출된다.

혈청 항체 역가의 증가는 보체 결합이나 중화, ELISA 또는 방사선 면역 측정법에 의해 측정할 수 있다.
혈구 응집억제 시험은 적혈구를 응집시키는 다른 Adenoviruses들에 대해 시행할 수 있다.


치료와 예방 :

단지 대증요법과 보존적 치료만이 Adenoviruses 감염증에 유효하며 임상적으로 유효한 항바이러스 화합물은 없다.
생백신은 Adenoviruses 4와 7형에 대해 개발되었고 군대 신병소에서 이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널리 이용된다.

이 백신들은 장코팅 캡슐에 투여된 비약독화된 생균 바이러스로 구성된다.
4와 7형에 의한 위장관 감염은 질병을 초래하지 않으나 이런 혈청형에 의한 잇따른 급성 호흡기 질환에 대해 예방할 수 있는 국소적 그리고 전신적 항체형성을 자극한다.
Adenoviruses의 정제된 아단위로부터 만들어진 백신이 현재 연구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