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분류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 코로나 바이러스(CORONAVIRUS) 감염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322
CORONAVIRUS 감염증

원 인 :

Coronavirus는 다형체이며 한가닥의 RNA 바이러스로 직경이 80-160 nm이며 바이러스 외피로 부터 표출되어 있는 곤봉모양의 돌출부들을 가지고 있어 태양의 왕관모양(Corona)과 비슷하다고 하여 그이름이 유래되었다.


B8l4, 229E, OC43으로 표현되는 3 가지의 Coronavirus 혈청형이 사람에서 분리되었다.


Coronavirus는 배양조건이 까다로워서 시험관에서 배양이 힘들다. 일부 균주들은 조직배양보다는 사람의 기관지 장기배양에서만 자랄 수 있다.



역 학 :

Coronavirus 감염증에서는 제한된 혈청역학적 연구만이 수행되어져 왔다.


전반적으로 Coronavirus는 감기의 10-20%를 차지한다.

Coronavirus 감염증은 특히 늦가을, 겨울, 초봄과 같이 Rhinovirus 감염이 덜 흔한 때에 유행한다.


혈청형에 의존하여 Coronavirus 감염의 폭발적 발생의 주기적인 양상은 OC43에서는 매 2년마다, 229E는 매 2-4년마다 일어난다.



임상양상 :

Coronavirus에 의한 질환의 임상양상은 Rhinovirus에 의한 것과 유사하다.

Coronavirus에 의해 유발된 질환의 평균 잠복기는 3일로 Rhinovirus에 의한 경우보다 다소 길고, 이환기간은 다소 더 짧아서 평균 6-7일이다.


비분비물의 양은 rhinovirus보다 coronavirus에 의한 감기에서 다소 더 많다.

Coronavirus는 폐렴을 앓는 영아나 하기도 질환을 가진 군대 신병소에서 발견되며 만성기관지염의 악화와 관련있다.

그러나 사람의 하기도 질환에서의 coronavirus의 종합적인 의미는 불분명하다.



치료와 예방 :

Coronavirus에 의한 감기치료에 대한 접근은 rhinovirus에 의해 초래된 질환에서와 비슷하다.

Coronavirus 혈청형의 수와 상대적 중요성과 면역기전에 관한 불확실성 때문에 coronavirus에 대한 백신은 개발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