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이야기

분류  

에이즈 AIDS 바이러스 약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85
AIDS치료제



1.Zidovudine(AZT)

HIV감염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제

3'-azido-3'-deoxythymidine(AZT)

 

zidovudine은 체내에서 AZT-triphosphate form이 되어 역전사효소의 기질인 deoxythymidine triphosphate와 경쟁적으로 작용, 역전사효소를 저해하는 작용을 나타내며 virus DNA의 phosphodiester 결합을 방해하여 chain을 종식시키는 작용을 한다.

사용시간에 따라 내성이 증가하며 내성은 AZT-triphosphate에 낮은 반응성을 보이는 역전사효소를 생산하는데서 비롯된다.

경구투여나 정맥투여 모두 우수한 흡수율을 보이고 간에서 글루콘산 포합에 의해 뇨로 배설되며 반감기는 1시간이다. 고용량에서 악성빈혈이나 백혈구감소증 등의 골수독성을 나타내며 두통이 흔하게 일어나는 부작용이다.


2. Didanosine(ddI)

체내에서 phosphrylation후 ddATP가 되어 AZT와 마찬가지로 virus DNA에 관여하며 AZT에 내성을 가진 HIV감염에 사용한다.

교차내성은 보고된 바 없으며 보통 chewable form이나 buffered tablet 혹은 buffered solution으로 처방된다. ddI사용시 췌장염을 일으킬수도 있으므로 혈중 amylase를 monitoring 할 필요가 있다.


3. Zalcitabine(ddC)

deoxycytidine analog인 zalcitabine은 보통 AZT와 병용투여하며 다른 약물처럼 체내에서 삼인산염인 ddCTP가 되어 DNA chain 연장선을 종결시킨다. 역전사효소의 point mutation으로 내성이 유발된다. 경구투여로만 사용하며 말초신경 질환이 대표적 부작용이다.


4. Lamivudine(3TC)

AZT와 병용투여하며 AZT 내성균주를 포함한 HIV, HBV(Hepatitis B virus)에 작용한다.

lamivudine의 내성은 AZT의 감수성을 증가시키기도 해서 두약물의 내성유발을 지연시키기 위해 병용투여하며 다른 약물에도 응용된다. 하지만 lamivudine이나 AZT 모두에 내성을 가진 HIV-1 균주도 발견되었으므로 투여에 주의해야한다.

trimethoprim/sulfamethoxazole 과 병용투여시 lamivudine의 AUC가 증가하므로 병용투여시 용량에 주의해야한다.


5. Saquinavin

HIV protease inhibitor 로서 virus 증식의 마지막 단계를 차단하는 약물이다. saquinavin은HIV 치료에 획기적인 발견으로 독성을 줄이고 환자의 수명을 연장시켰다.

saquinavin은 경구투여하며 낮은 생체이용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soft-gel 캡슐제제가 개발되어있다. ritonavir나 ketoconazole과 병용투여시 혈중농도를 증가 시킬 수 있으며 CYP3A4 유도약물과 병용투여시 혈중농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용량에 주의한다.

교차내성은 보고된바없으며 설사나 오심,구토등이 대표적인 부작용이다.

같은 HIV protease inhibitor로 Ritonavir나 Indinavir가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