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학과

분류  

응급처치: 소화기 장폐색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572
소화기 응급처치


【 장폐색증 】

[ 원인 ]
장폐색증에서 장강의 기계적인 폐색이 원인이 되는 것을 기계적 장폐색증, 장근육의 마비로서 일어나는 것을 마비성 장폐색증이라고 한다.



1. 기계적 장폐색증

1) 장강폐색
장의 폴립양(polypoid)종양, 장중첩증, 드물게는 큰 담석, 대변, 태변, 위석(bezoar) 등.
위석은 정신적으로 저능아, 치아가 없는 경우, 위절제술 후에 더욱 많이 발생된다.

2) 내인성 장병변
영아 및 소아에서 가끔 볼 수 있는 선천성 무공증(atresia)이나 협착증(stenosis), S상 결장암과 같은 종양, 크론씨병 같은 염증으로부터 장협착이 생겨 장폐색증이 발생된다.

3) 외인성 장병변 ; 가장 중요한 원인
유착(adhesion), 탈장, 종양 및 농양, 장염전증(volvulus)이 이에 속한다.
수술이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된 유착에 의한 장폐색은 소장폐색증의 가장 흔한 원인
성인에서 가장 흔한 장폐색증의 원인 ; 유착, 탈장, 종양순이며, 종양은 대장폐색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2. 마비성 장폐색증
복부수술 후 흔히 볼 수 있다.
척추 골절, 후복막 출혈이나 외상도 마비성 장폐색증을 일으킨다.
복막염은 마비성 장폐색증과 동반된다.

3. 특발성 가성 장폐색증
증명할 만한 기계적 장폐색이 없는데도 장페색증이 재발되어 발생되는 것
증상 ; 경련성 복통, 구토, 팽만, 설사, 때로는 지방설사(steatorrhea)
치료는 보존적으로 하며 수술은 피해야 한다.
정맥내 고영양 투여가 효과적일 수 있다.


[ 병태생리 ]

1. 단순 기계적 소장폐색증

소장의 기계적 폐색이 일어나면 폐색 상부에 수분과 가스가 축적되어 장확장을 일으킨다. 상부 위장관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은 하루에 8∼12L에 달하나 대부분은 회장 하부에서 흡수되고 대변을 통한 수분배설은 하루에 0.5L도 채 안된다. 장이 폐색되면 이 흡수되지 않은 소화액, 섭취된 수분과 장가스가 모여 장을 확장시킨다.

장폐색증의 가장 중요한 병태생리는 수분 및 전해질의 손실이다. 장확장으로 구토를 일으키며, 나아가 폐색된 소장에서의 장확장은 장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장확장이 더 심화된다. 상부 소장 폐색은 하부 폐색보다 구토는 더 많은나 장확장은 적다. 하부소장폐색은 장내로 많은 수분 손실이 있으나 혈청전해질치의 변화는 적다. 이것은 HCI손실이 적기 때문이다. 장확장으로 복강내 압력이 증가하면 횡경막을 위로 올려 밀어 호흡장애가 발생된다.
단순 기계성 소장 폐색증에서는 세균이나 세균독소가 정상 소장점막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리 문제가 안된다.

2. 교액성 폐색증
교액은 폐색된 장으로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있을 때 발생된다. 장강의 두 곳에서 막혀 생긴 폐쇄성 장폐색은 단순폐색보다 교액이 발생하기 쉽다. 교액성 장폐색증에서는 독성물질이 손상된 장벽을 통해 복강으로 나오며 이것이 흡수되면 전신증상이 나타난다.

2. 대장폐색증
대장이 심하게 확장되면 천공이 발생될 수 있는데, 모양이 구형이고 직경이 큰 맹장에서 잘 터진다. 그러나 실제로 흔한 천공부위는 대장암 근처이다.

[ 진단 ]

장폐색의 증후 ; 복통, 구토, 변비, 복부팽만과 방귀가 나오지 않는다.
동통 ; 경련성(crampy)이며, 상부 폐색시는 4∼5분 간격으로, 하부 폐색시는 그보다 덜 자주 경련성 동통이 발작으로 발생된다. 기계적 장폐색이 오래되면 경련성 동통은 사라진다. 경련성 복통이 심하며 지속적인 복통으로 이어질 때는 교액으로 인한 복막염이 동반된다는 증후이다.

빈맥이나 저혈압은 심한 탈수나 복막염이 있다고 하는 신호이다.
발열은 교액의 가능성을 암시한다.
복부는 대개 팽만
이전에 수술로 인한 복부 반흔들은 장폐색의 원인을 아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복벽 긴장(guarding)은 복막염과 교액의 가능성을 암시한다.
기계적 장폐색증에서는 복부 청진상 점검 강해졌다가 약해지는 장음은 보통 고음에 진동하는 음악적인 특징이 있다.
잠혈반응검사
S상 결장검사

방사선검사 ; 복부X선검사상 장내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가스를 보인다.
복부사진상 특징은 소장 음영은 복부중심부에서, 대장 음영은 외곽부위에 보인다.
기계적 장폐색일 때는 대장에 가스가 없거나 경미하다.
마비성 장폐색의 방사선사진소견은 가스확장이 위·소장·대장에 골고루 있다.

[ 치료 ]
적절한 치료는 수술이다.
일부에서는 발열, 빈맥, 국한된 압통, 백혈구 증가가 없으면 보존적 요법이 안전하다고 한다. 그러나 이 같은 소견들이 하나 이상 있으면 빨리 수술을 해야 한다. 병력기간이 24∼30시간 이내이고, 대사성 장애나 폐 심장 및 신장질환이 없는 장폐색증환자에서는 진단이 내려지면 수술을 한다.
발병 수일 후의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이 있는 노인환자에서는 수술 전 18∼24시간 동안 처치를 하면 도움이 된다. 장폐색증 환자는 Na+, Cl-, K+이 부족되어 정맥내 수액제제로는 생리식염수를 주사한다.

Levin튜브를 통한 위흡인을 해주어 구토로 인한 위 내용물의 폐흡인을 방지하고, 삼킨 공기로 인한 장확장을 경감시켜 준다. 소장은 긴 Miller-Abott튜브를 X선 투시를 통해 소장에 위치시켜 흡인함으로써 장을 감압시킬 수 있다. 유착에 의한 소장폐색증은 조기수술에 대한 논란에 많은데 대부분 Levin 튜브로 24시간내 풀릴 수 있다.
복강내 종양으로 인한 장폐색은 수술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