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기생충 이야기

분류  

145기생충: 개회충(Toxocara canis)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6273

개회충

toxocara canis

 


생활사와 역학

개에 의해 감염된 충란이 섭취되고 톡소카라 유충이 배설된다. 일부 유충은 조직을 통해 유주하다 다시 장관 내로 돌아와 성충으로 성숙된다. 이 성충은 대변을 통해 충란을 배출하고 다른 유충의 진행은 정지된다 이들은 개의 조직 내에서 일종의 잠복 상태로들어갔다가 임신한 개에서 다시 유주하기 시작하여 경 태반 전파를통해 태아로 들어가 출산 전에 이미 감염되게 되거나 혹은 출산 후모유 섭취에 의해 감염된다.


대부분의 강아지들과 수유 중인 암캐들은 톡소카라 카니스의 충란을 대변을 통해 배설한다.

 

사람이 톡소카리아증에 감염되려면 개의 배설물에 오염되어 감염성 충란을 함유한 흙을 섭취해야 한다. 장기 유충 유주증은 진흙을 먹는 습관이 있는 어린이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대부분의 톡소카라 감염은 무증상이다.

 

 

병인론과 임상 증상

임상적인 '질병'은 학교에 다니기 전의 어린이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톡소카라 충란을 섭취한 후 유충이 부화하여 장 점막을 뚫고 순환계를 통해 다양한 장기와 조직으로 이동해 간다 유충은 간과 폐 중추신경계와 다른 곳으로 침범하여 독성 물질을 분비하고 강력한 국소 호산성 육아종 반응을 일으킨다. 임상적 질환의 정도는 유충의 숫자와 조직 분포, 재감염, 숙주의 면역반응에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의 가벼운 감염은 무증상이며 단지 호산구 혈증으로만 나타나기도 한다

 

특징적인 장기 유충 유주증의 증상은 발열 식욕 감퇴, 체중 감소. 기침 폐 천명과 발진. 등이며 간비장 비대가 흔하다. 이러한 특성들은 특별히 90% 이상의 말초 호산구증과 동반된다. 간질 발작과 행동 이상이 일어날 수 있다. 흔하지 않지만 심한 신경학적, 호흡기적 이환 혹은 심근이환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진단과 치료

현저한 호산구증 이외에 백혈구 증가와 고 감마글로불린증이 잘 나타난다. 일시적인, 흥부 X-ray상의 폐 침윤이 폐렴증상이 발현된 환자의 절반 정도에서 나타난다. 임상 진단은 톡소카라 항체의 ELISA tes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감염에서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 치유된다 심한 심근, 중추신경계, 호흡기계 이환이 된 환자에서 염증성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당류 부신피질 호르몬을 사용해 볼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구충제로는 디에틸카바마진과 치아벤다졸이 있으나 유충 유주의 행로를 바꾸어주지 못하고 있다.

 

개를 공원이나 운동장에 내보내지 못하도록 금지하거나 개를 구충함으로써 또한 어린이의 이식증을 방지함으로써 조절할 수 있다.


유충 유주의 안구형은 톡소카라의 유충이 눈을 침범했을 때 나타난다. 유충 주위로 호산성 육아종성 종괴가 형성되는데 망막의 후극에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망막 병소는 그 형태상 망막 아세포종으로 오인될 수 있어 불필요하게 안구 적출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안구침범의 여러 가지 형태로 전안구염, 포도막염 맥락 망막염 등이 있을수 있다. 단측 시력 장애, 사시, 그리고 안구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장기 유충 유주증과는 대조적으로 안구 톡소카리아증은 좀 더 성장한 소아와 젊은 성인에서 이식증의 전력없이 발생한다. 이들 환자는 호산구증과 장기 증상이 적다. 치료는 만족할 만한 것이 없다.

                                                                         toxocara canis egg

피부 유충 유주증

피부 유충 유주증(잠행성 발진)은 사행성의 피부 발진으로 동물 구충의 유충이 숨어들어 형성되면 대개 거와 고양이의 구충인 Ancylostoma braziliense에 의해 일어난다. 유충은 충란으로부터 부화되어 개와 고양이의 대변으로 나와 토양 속에서 성숙된다. 사람은 개나 고양이가 자주 가는 현관 아래나 수풀 근처에서 접촉함으로써 감염된다.

 

피부 유충 유주증은 소아에서 많고 따뜻하고 습한 기후에서 자주 발생한다.

유충이 피부를 관통한 다음 발적 병소를 이룬 다음 구불구불한 피하 관도를 통해 피부 진피 접합부를 지나가 하루에 수 cm씩 진행한다. 이와 같은 심한 소양증이 있는 병소는 몸 어디에나 다 생길 수있고 환자가 땅에 누웠다면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소수포와 대수포가 이후 생길 수 있다. 동물의 구충 유충은 사람에서 성숙되지않고 치료하지 않더라도 수주 이내에 죽고 피부 병소는 회복된다. 진단은 임상적인 판단으로 즉시 내릴 수 있고 퍼부 생검은 드물게만 기생충을 발견할 수 있다.

 

증상은 치오벤다졸 경구 투여(25 mg/kg bid)혹은 국소 투여(10% aqueous or petroleum jelly suspension)(2일에서 5일) 로 완화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