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학과

분류  

법의학: 중독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130

중독  

 

1. 중독의 정의


어떤 화학적 물질에 의하여 야기되는 생체의 건강 및 생명의 장애

기능적 장애 및 형태학적 변화를 초래하는 것



독물

 

비교적 소량으로 주로 그 화학적 작용에 의하여 생체의 건강 또는 생명의 장애를 초래하는 무기 또는 유기의 무생물

 




(1) 중독발현의 조건

 

1) 독물자체의 조건


1 용량 dosis : 생체의 건강을 해치는 양을 중독량(toxic dosis)이라 하며 사망에 이르게 하는 양을 치사량(lethal dosis)이라 한다. 치사량은 50%치사량, 즉 ‘LD50’ 표시된다.


2 독물의 생체내 대사 : 습관성이 있는 독물은 미량씩 사용함으로써 저항성이 증대되어 치사량 이상을 투여하여도 중독이 일어나지 않게 된다(예, 아편·수면제 등). 반대로 축적작용이 있는 독물은 미량씩 투여하는 가운데 체내에 축적 증가되어 마침내는 중독을 야기하게 된다(예, digitalis 등).


체내에 들어간 독물은 생체의 해독 기능에 의하여 분해되어 배설되며 일부는 구토·설사로 급속히 배설된다. 따라서 이러한 대사의 흔적은 생활 반응으로 인정하게 되는 것이다.


2) 독물의 투여방법
독물은 경구·경피 또는 혈관재 직접주입 등의 투여방법에 따라 많는 차가 있다. 또 단독투여의 경우와 타제와의 혼합투여에 따라, 또 투여에 사용하는 용매의 종류(냉수, 온수, JUICE, COFFEE, 우유, 술 등)에 따라 많은 차가 있다는 것이다.


3) 독물을 투여받는 개인의 요건
연령·성별·건강상태·체질 등의 개체차와 종속의 차(예, 살충제는 인축에는 무해), 특이질의 과민증도 관계된다. 즉 morphine, quinine 및 iodine 등에 대한 특이질(idiosyncrasy), 또는 어떤 약물을 특정인에게 반목 투여함으로 allergy성 반응으로 anaphylactic shock를 야기시키는 과민성(hypersensitivity), 예를 들어 penicillin 등에서 본다. 또 독물 섭취 때 우의 충실도도 관계된다. 공복 때는 독작용이 보다 빨리 그리고 강하게 출현된다.

 


2. 중독의 진단

 



(1) 현장검사

 

중독사의 의심이 있는 경우 부검의는 반드시 현장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현장에서 먹다 남은 독물의 잔사, 또는 사용한 용기를 발견하려고 노력하여야 할 것이며 현장에 이상한 냄새의 유무, 환자 또는 시체의 배설물 또는 토물을 채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2) 부검소견


1) 외부소견


① 색소변화 : 피부의 부식…부식독을 복용한 중독 예에서는 비구주위·턱 및 경구 등의 피부에 부식성 변화를 본다. 그 정도 및 상태는 독물의 종류·종도·작용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체적으로 산에 의한 부식은 응고괴사 (coagulation necrosis), 알칼리에 의한 것은 액화성 괴사 (colliquation necrosis)이다.
피부의 변색…정제·환제 또는 capsule의 색소로 비구부피부에 염색되거나 또는 독물고유의 빛깔 및 용혈 등으로 피부는 변색된다.
② 전량성변화 : 피하출혈…인, benzol, dicumarol, 사독 치유착색…연, 동, 수는 및 은.
모발의 탈색…thalium, 아비산승홍의 만성 중독 때 탈색을 본다.
피부의 발진…비소, aminopylline, 맥각

2) 내부소견


독물에 의한 내부장기의 변화는 대체로 흡수 후의 독작용에 의한 것으로 중금속류·알코올·수면제·아편·일산화탄소·청산염 및 알칼로이드 등이 흡수된 후에 잘 침범되는 장기는 뇌·간 및 위 등의 조직이며 이때 보는 변화는 다음과 같다.


① 뇌의 변화 : 주로 혈액도인 청산 또는 일산화탄소에 의해서 뇌의 심한 수종과 ganglion의 광범한 변성을 피질에서 보며 thalamus 및 수질의 중심부에서는 연화(softening)를 본다.
또 다른 하나의 변화는 특기할 변화 없이 기능적인 억제작용을 한다. 즉 barbiturate 또는 heroin에 의해서는 처음에는 대뇌피질, 다음에는 호흡중추 및 순환중추 등의 하부가 침범되기 때문에 간·심·신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② 간의 변화 : 간은 해독기능의 중심 기관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중독사에서 변화를 본다.
특히 부식독·아비산·인·중금속·사염화탄소·알코올 등에 의하여 간세포의 혼탁종창·지방변성·괴사 등을 주로 소엽의 중심으로 본다. 24시간 이내에 사망한 경우에는 변화를 볼 수 없다.


③ 신장의 변화 : 열·승홍·창연·수은 등의 중금속과 유기용매승에 의한 변화는 현저하게 되는데, 주로 근위세뇨관 상피세포의 지방 변화·탈락을 보며 사구체 및 집합관은 비교적 잘 보존된다.

④ 위장관의 변화 : 식도·위 및 십이지장 점막에 착색(정제, 환제 및 capsule 의 색소에 의한) ·울혈·출혈부식 등을 보며 독물에 따라서는 특유한 냄새와 이상 내용을 보게 된다.


(3) 검체의 채취


○ 혈액-50 ml
○ 요 -100 ml
○ 위내용 - 전량
○ 신-1측 전체
○ 간-500 gm 이상
○ 뇌-반구전체
○ 뇌척수액-50 ml

2) 특정독물검사의 그 검체양

3) 검체의 채취불능의 경우


법의 부검례에서는 부패 때문에 검체를 채취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혈액이 부패로 소실된 경우에는 뇌척수액 또는 안방수를 주사침으로 채취한다. 만일 간이 형태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부패 액화된 경우에는 비록 액화는 되었지만 그 부위의 조직을 채취하여야 하며 이것마저 여의치 못하면 대퇴부의 골격근을 채취한다.

(4) 독물검사결과의 해석


1) 독물이 검출된 경우
① 검출된 독물과 사망자의 생존중의 임상증상 또는 검체소견과 부합되는가?
② 생리시 인체구성 성분으로서의 원소가 아닌가?
③ 생존시에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된 의약품이 아닌가?
④ 직업상 생존중에 중독 증상을 일으킴이 없이 체내에 축적된 것이 아닌가?
⑤ 사후 외부로부터 사체내에 침입된 것이 아닌가?(예, 관의 도료 중 연, 조화에서의 비소, 주위 토양 중에서의 금속류 등)
⑥ 시약의 불순 : 독물 검사용 시약에 불순물이 들어 있다가 이것이 검출된 것이 아닌가?

2) 독물이 검출되지 않은 경우
① 시체의 사후 변화로서 분해되어 증명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② 미량으로 중독되어 사망하기 때문에 부패·배설로 증명이 불가능하였던 것이 아닌가?
③ 중독 후 사망까지의 기간이 장시일이 경과되었기 때문에 독물이 대사되어 증명되지 않는 것이 아닌가?
④ 사후 독물의 전이 : 독물이 시체의 부패분해와 더불어 체액과 같이 시체 외로 유출되는 수가 있다(예, 중금속독). 따라서 시체의 하방에 해당되는 물체 또는 토양에서 독물이 검출되는 경우도 있다.
⑤ 동물독 또는 식물독인 경우에는 화학적인 검사방법으로 검출되지 않는다. 이때는 동물에게 검체를 투여하여 그 증상과 사망여부를 관찰하여야 한다.
⑥ 검체의 채취 부위, 또는 보관이 부적당하여, 또는 검사자의 미숙 및 검사 방법의 잘못 선택 등의 원인이 되는 수가 있다.

3) 그 밖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
① 시체의 연령 및 체중
② 질병 및 외상의 유무
③ 개체의 내성
④ 과민성 여부

(5) 생물학적 검사 Biological examination


동물독·식물독 특히 한약 또는 생약제(insulin 등)는 화학적인 검사 방법으로 그 성분이 검출되지 않으므로 실험동물을 사용하여 검체내의 유독 물질 함유 여부를 검사하여야 한다.

 

 


3. 중독물의 분류


법의 분야에서는 독물의 작용기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부식독 Corrosive poison
조직의 유기성분, 특히 단백질과 결합하여 괴사와 붕괴를 일으키는 독물로서 강산·강알칼리 및 수은·아연 등의 부식성 금속류가 이에 속한다.

(2) 실질독 Parenchyma poison
흡수된 독물이 실질성 장기에 침착되어 세포의 장애를 일으켜 실질세포의 변성괴사를 일으키는 독물을 말하며 특히 흡수 후 효소에 작용하여 그 활성을 장애하는 것을 효소독(ferment poison)이라 한다. 대부분의 중금속 등이 여기에 속한다.

(3) 혈액독 Blood poison
흡수되어 주로 핼액과 작용하여 용혈·순환장애 및 혈액성상의 변화 또는 기능의 장애를 초래하는 독물을 말하는 것으로 일명 혈색소독(hemoglobin posion)이라고도 하며, 일산화탄소·청산염·염소산칼륨 등이 이에 속한다.

(4) 신경독 Neurotic poison
흡수 후 주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독물로서 사후검사에서 장기의 육안적인 변화를 보지 못하는 것이 통례이며 수면제·alkaloid·유기인제제(농약) ·methanol·ethanol·strychnine 등이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