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학과

분류  

법의학: 개인식별 피부 지문 족문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223

피부문리와 개인식별

Dermatography

 

피부문리:

표피융선이라는 융기와 그 사이에 낀 가늘고 긴 피부소구가 평행하게 만곡하면서 주행하며 형성하는 피부의 미세한 무늬를 말한다.

 
태생 5개월이 되면 개인에게 특유한 피부문리가 형성됨

태생 5개월 이후에는 크기가 확대되어 갈 뿐, 문리 자체가 변화되는 일은 없다.

그러므로 지문은 법의학상 개인식별의 절대적 가치가 있다.



지문 : Fingerprint
 

지문은 똑 같은 사람이 없다. 동일한 지문을 가진 사람은 일란성쌍생아를 제외하곤 없다. 동일인이라 하여도 열 손가락 가운데 동일한 지문은 없다.

 
지문의 모양은 사람의 성장에 따라서 커지게 되는데  손상되지 않는 한 지문을 구성하는 각 융선이 만드는 특징은 일생을 통하여 변화하지 않는다. 장문이나 족문도 지문과 같이 문양을 형성하고 또 똑 같은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개인식별의 자료로서 활용된다.

 

 

(1) 지문의 분류


1) 궁상문 Arch(A)
융선이 아치형인 지문을 말한다. 융선은 한쪽에서 시작하여 아치형을 이룬 후 반대쪽을 향하여 뻗어 나가며, 역류하는 법은 없다. 지문가는 1이다.

2) 제상문 Loop(L)
동일방향으로 흐르는 루프모양을 형성하는 지문

한편에서 시작되어 경사지으며 위로 향해 뻗어 나갔다가, 도중에 방향을 변경하여 루프모양을 만들어 역류하는 융선

융선 가운데 가장 중심에 존재하는 것을 중앙제상이라 한다.

 

중앙제상 주위의 피부융선 중 2개의 융선이 접합하거나 또는 접합하려는 듯 평행하게 뻗어나가 삼각형 또는 이에 유사한 형상을 형성하였을 때 이것을 3차라 한다. 제상문은 1개의 3차를 갖게 된다.

 

제상문은 제선의 주행방향에 따라 다음의 2종으로 분류된다.

갑종제상문 Radial Loop(R): 무지측에서 시작되어, 무지측에 끝나는 제상문으로 지문가는 2이다.

을종제상문 Ulnal Loop(U): 소지측에서 시작되어, 소지측에서 끝나는 제상문


 3) 와상문 Whorl(W)
융선 중에 적어도 1개가 그 일어난 측에 대하여 만곡된 돌출부를 향하고 있으며 보통 2개의 delta를 가지고 있다. 와상문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 : 제상문(원위측에 퍼져 나간다)
∩ : 제상문(근위측에 퍼져 나간다)
W : 와상문

 

a) Whorl
가장 단순한 와상문

중앙부가 와권상·나선상, 동심원이 환상으로 되어 있으며, 양측에는 각각 1개의 delta가 있다.
b) Central pocket loop
제선 중에 적어도 1개는 그 돌출부가 제선의 개구부블 향하고 있다.
c) Lateral pocket lop and twinned loop
두 지문 모두 2개의 제상문을 좌우로 조합시킨 형의 합성문

 

4) 변체문 Accidental
전술한 지문형의 어떤 것에도 속하지 않는 이상한 형태를 가진 것을 변체문이라 함

delta를 3개 이상 가진 것도 있다.

 

전체의 융선이 전혀 선상의 배열을 하지 않는 것도 극히 드물게 볼 수 있으며, 이것을 무체문이라함

변체문의 지문가는 9이다.


질병, 창상 등 때문에 지문이 명확치 않을 때는[?]로, 지문이 없을 경우[0]로 표시한다.


2. 장문 : Palm Print


수장에도 문리가 있어서, 인종적으로 특이성을 보여주고 있다.



3. 족문 :  Foot Print
 
(1) 무지구문 Ball Pattern(Ⅰ의 구분)
대다수의 무지구에는 문리가 있다. 이것은 다음의 W. A. B. C로 구별한다.


W : 와상문으로 delta가 3개 있다. 융선은 중심을 동심원상으로 주행한다.
A : 원위측의 delta가 결손된 문리로 제상을 하지 않고 잇다.
B : 경측의 delta가 결손된 것이며, 융선은 제상으로 경측으로 주행한다.
C : 비측의 delta가 결손된 것이며, 융선은 제상으로 비측으로 주행한다.
기타 중심이 없고 문리라고 할 수 없는 것을 0으로 하여 구분한다.

(2) 지간문 (Ⅱ,Ⅲ,Ⅳ,구분)
제2~5지의 기부에는 원칙으로 delta가 있으며, 이것에 의하여 3구역으로 나눈 Ⅱ,Ⅲ,Ⅳ의 구역번호를 붙인다. 여기에는 나타나는 문리에는 다음과 같이 patten이 있다.


∪ : 제상문(원위측에 퍼져 나간다)
∩ : 제상문(근위측에 퍼져 나간다)
W : 와상문
O : 문리가 결손되고, 융선이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흘러나간 것
형질의 기재는 Ⅱ,Ⅲ,Ⅳ의 순으로 한다.

(3) Delta

지간부의 근위측에 때때로 delta가 출현되기 때문에, 이 수를 세어서 1개이면 d, 2개이면 dd라 기재한다. 존재치 않을 경우에는 아무것도 기재치 않는다.

(4) 소지구 소지의 근위측에 때떄로 출현하는 문리이며, 경측을 향해 퍼져나간 제상문으로서 2개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 존재하는 경우는 H로 표시한다.

(5) 종문 종부에 드물게 나타나는 문리이며, 대부분이 경측으로 퍼져나간 제문이다. 족문의 기재는 무지구분-지간문-delta-소지구문-종문의 순으로 한다.


4. 구순문 Lip Print

사람 구순에는 주름, 균열 또는 구, 즉 구순구 등으로 문리가 형성되는데 이것을 구순문 즉 lip print라고 한다.

 

구의 형태에 따라 6형으로 분류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치식에서 보는 정중선과 수평선으로 4구분하여 개인의 pattern을 표시한다.


Ⅰ형 : 구순구가 직선상이며 구순적록부 전체에서 보는 것
Ⅱ형 : 구순구가 직선이기는 하나 도중에서 소실 된 것
Ⅲ형 : 구순구가 도중에서 분기된 것
Ⅳ형 : 구순구가 교차된 것
ⅴ형 : 구순구가 망상을 보이는 것
ⅵ형 : Ⅰ형에서Ⅴ형까지 어느 것에도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형태의 식 식별이 불가는 한 것

구순문은 불변이며 금후의 연구에 따라서는 지문과 같이 개인식별, 친생자감별 등에 활용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