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학 이야기

분류  

법의학: 발사물로 인한 손상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793


[ 발사물로 인한 손상 ]

(1) 총창의 분류

① 총기에 의한 분류 : 권총 총상, 소총 총상, 장총 총상.
② 총탄에 의한 분류 : 원두탄 총상, 첨두탄 총상, 산탄 총창.
③ 총창의 형상에 의한 분류 : 관통 총창, 맹관 총창, 회선 총창, 찰과 총상, 반도 총창.
④ 발사거리에 따라 : 접사(fast contact discharge, 피부에 접한 것), 근접사(loose contact discharge, 1∼3㎝거리), 근사(near discharge, 권총은 15㎝ 장총은 60㎝ 내외), 원사(distant discharge, 근사 이상의 거리).



2. 총창

총탄이 신체로 들어간 입구를 사입구, 나간 출구를 사출구, 총탄이 사입구를 통하여 사출구로 나간 길을 사창관이라 한다.

 

사입구 및 사창관만 있는 것을 맹관총창(perforationg gunshot wound)이라고 하며, 3자 모두 구비된 것을 관통총창(penetrating gunshot wound)이라 한다.

(1) 사입구

사입구의 형상은 발사 거리에 따라 많은 차가 생기게 된다.

1) 접사의 사입구

접사의 사입구는 탄환에 의한 손상보다 총구에서 나오는 폭발가스에 의하여 피부가 파열되기 때문에 성상형 또는 중심에 총탄에 의한 천공을 중심으로 수개의 피부발열선을 보기도 하며 사입구는 총탄보다 크다.



2) 근접사 및 근사의 사입구

총탄과 폭발 화약의 작용으로 다음과 같은 변화를 보게 된다.
① 총구의 반동 때문에 사입구 주위에 총구에 의하여 윤상표피박탈을 본다.
② 사입구 주위 및 그 안에 미연소화약의 침착 : 이것을 tattooing(화약부착)이라 하며, 탄분의 부착으로 검은 색을 보이는 것을 blackening(매연부착)이라 한다.
③ 소륜(burning ring)의 형성 : 근거리에서 발사된 총탄은 열을 지니기 때문에 총탄에 접촉된 피부 부분에는 화상이 형성되어 홍반 또는 수포가 형성되는데, 이런 변화가 사입구 창연에 따라 보이기 때문에 이것을 소륜이라 하며, 소륜은 시간 경과와 더불어 건조되어 혁피상으로 변화된다. 그 주변에는 폭발가스 중에 포함되어 있던 CO가 창연주위로 침투되어 선홍색을 보이기도 한다.
④ 사입구는 총탄보다 작으며 사출구는 사입구보다 큰 것이 통례이다.

3) 원사의 사입구

총탄에 의한 변화만을 보게 된다.
① 사입구는 총탄의 직경보다 작으며 총탄이 신체에 직각으로 들어간 것은 원형을, 사각을 이룬 것은 타원형을 나타낸다.
② 오물륜(filthy ring)의 형성 : 총탄에 부착되어 있던 기름·먼지·녹 등이 피부 진입시 창연에 부착되어 오물륜이 형성되는데 폭은 대체로 1∼3mm이다.
③ 좌멸륜(bruised ring) : 총탄이 피부에 진입될 때 그 주변의 피부는 누두상으로 함몰되어 그 탄력의 한계를 넘으면 사입구가 형성되는 것인데 이때 함몰되었던 피부는 탄환에 의하여 찰과되어, 표피박탈과 피하조직의 좌멸을 초래케 된다. 이것을 좌멸륜이라 한다. 대체적인 폭은 2∼4mm이며 시간이 경과되면 혁피상으로 변한다.

(2) 사창관, 사도

총탄이 신체 조직내를 통과함으로써 야기되는 것으로 접사의 경우는 사입구 근처의 사창관내에 화약침착, 화상, 커다란 조직결손 등을 보게 된다. 근접사 또는 근사의 경우는 폭발가스 또는 화열의 작용이 사창관내에 미치는 수가 있다.


원사의 경우는 총탄의 작용만을 받기 때문에 이에 따르는 변화를 보는데 사창관은 사입구측보다 사출구측이 점차 커지게 된다. 그 이유는 총탄은 발사되면 희선운동을 하면서 신체에 들어와 몸 안에서 계속 회선운동을 하기 때문에 단면적은 직진하는 방향에 따라 점차 커지는 것이다.

(3) 사출구

접사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출구는 사입구보다 크다. 만일 총탄이 골과 같은 경조직에 부딪쳐 골절이 야기되면 골편도 사구되기 때문에 2개 또는 3개의 사출구를 보는 수도 있다.

1) 신전륜 총탄이 사출구를 형성할 때 총탄에 의하여 밖으로 신전된 피부의 각화층이 옷에 찰과되어 각화층의 탈락을 보게 되며 시간과 더불어 혁피상으로 변화되어 마치 사입구의 좌멸륜같이 보여 혼동을 초래하기도 한다.

2) 두개골의 사출구
두개골 내에 총탄이 들어갈 때는 외판의 구멍은 작고 내판에는 크고 변연이 부정한 총창(사입구)이 생기며, 만일 관통되어 총탄이 나갈 때는 내파에 작고 외판에 큰 구멍을 지닌 총창(사출구)이 형성되어 사입구·사출구의 관계가 보다 명료한 것이다. 또 두개골에서는 회선찰과총장 또는 도탄(ricochet shot)을 보는데 그 양상은 5가지형으로 구분된다.


3. 산탄총상

산탄은 수렵의 목적으로 엽총으로 발사한다. 산탄 개개의 크기·형태 및 수는 그 목적에 따라 소 수렵자의 기호에 따라 다른 것이다.

산탄은 1회 발사로 다수의 연탄(납탄환)이 동시에 총구를 나오게 되는데 총구를 나올 때까지는 1단이나 총구를 빠져 나오면 총구를 정점으로 원추상으로 펴져 나간다. 따라서 산탄총창은 발사 거리에 따라 그 소견에 많은 차를 보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