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내과

분류  

천식: 효천증(哮喘證) 한의학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97

-천식(효천증)-

임상적: 가변적인 기도폐색의 증상

병태생리학적: 기도의 과민성이 존재

병리학적: 기도의 염증반응을 보이는 질환

 

기관지 천식은 한의학의 효천(哮喘)증과 유사한 질환이다.


천(喘)이란 호흡이 급하고 촉박한 것

효(哮)는 숨쉴 때 기도에서 그르릉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

 


효천증은 기관지천식, 천식성기관지염, 폐기종과 심장성 천식 등 많은 병증을 포괄한다.

천식의 원인
천식의 원인은 기관지의 평활근이 수축하거나 기관지 벽의 부종, 충혈 및 염증세포의 침윤, 혹은 기관지 내의 점액전에 의해서 기관지협착이 일어나 생기는 것이다.


이런 증상을 유발시키는 유발인자로 운동, 공기오염, 상기도 감염, 약물, 야간수면 등이 있다. 그 외 알레르기 천식은 항원에 의해서 천식을 일으키고 또, 아스피린에 특이하게 천식을 일으키는 체질이 있으며, 심리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효천의 주요한 원인을 담으로 보고 있다. "담이란 것은 인체를 구성하는 진액이 병리적인 작용에 의해 변화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폐에서 나오는 가래를 담이라고도 하지만, 한의학에서는 더 큰 범위로 사용되고 있다." 외부의 풍한의 나쁜 기운을 받거나 인체 내부의 폐, 혹은 심신이 허해져서 생긴 담이 움직여서 생기는 질병으로 생각한다.



천식의 증상
천식의 증상으로는 중증보다는 경한 증상이 많아서 발작적인 기침, 호흡곤란 및 천명의 전형적인 3대증상이 나타나는 것보다는 간헐적인 호흡곤란, 지속적인 기침, 객담, 흉부압박감, 인후의 이물감 같은 단순한 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진기로 들어보면 기도에서 wheezing sound가 들립니다.



-치료와 관리-

천식은 우선 객담을 잘 배출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천식을 일으키는 유발요인이 되는 항원, 운동, 약물, 상기도감염, 정서변화, 기후변화, 음식물, 작업장 등 모든 유발요인을 제거해야합니다.
천식발작이 시작되면 수액으로 과호흡에 의한 수분의 손실과 수분의 섭취부족에 의한 탈수를 방지하고, 점액의 점도를 약화시켜 객담배출을 쉽게 하여야 합니다. 증상이 없는 시기에도 충분한 수분의 보충은 강력한 거담효과를 지니게 됩니다.

한의학적인 치료에서는 담을 제거하는데 가장 중점을 두게 됩니다. 먼저 증상을 감별하여 그 허실을 가린 다음 실증에는 풍한, 담탁을 제거시켜 주며, 허증에는 폐와 신을 보해 주어야 합니다. 그 증상에 따라서 존명단, 입정산, 해표이진탕 등의 처방을 사용해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