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내과

분류  

어혈 · 수독 · 식독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035
(1) 어혈

어혈: 혈액 순환이 원활치 못하여 생긴 울혈 현상

울혈 현상이 있으면 염증이 잘 일어나고 병적 반응이 강하며, 출혈이 잘 된다.

어혈은 신체의 하부와 좌측에 많다.


어혈 자각증상

두통 · 어지럼 · 어깨의 무거움과 귀울림, 동계, 입이 마르고, 전신의 번열감이 있고, 허리와 복부는 매우 차고, 피로감을 크게 느낀다.

피부와 점막에 자반점 혹은 청근이 나타나며, 손톱이 자색으로 나타나고 손바닥에 특이한 적색이 보인다.

입술과 잇몸이 검고 푸르며, 코피 · 대변 출혈 · 자궁 출혈 · 토혈 · 혈뇨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질병: 위산과다 · 위궤양 · 맹장염 · 치질 · 동맥경화 · 뇌일혈 · 반신불수 · 편도선염 · 늑막염 · 폐 및 기관지염 · 신경통 · 류우머티즘 · 불임증 · 자궁내막염과 자궁근종 및 자궁암 · 신장염 · 신장과 방광의 결석, 전립선 비대증 등이다.



(2)수독


수독은 비생리적인 체액이다.

피부 · 호흡기 · 비뇨기 · 소화기 등의 배설기능 장해로 체내에 정체되어 있는 불필요한 과잉 체액을 말한다.

수독은 자체의 독소 때문에 자가 중독(예를 들면 뇨독증)을 일으키며, 전신의 조직에 침윤되어 모든 기능을 감퇴시켜서 세균의 침입과 번식을 용이하게 한다.


(3)식독

식독: 위장 기능의 부조화 및 감퇴 혹은 기타 원인으로 각종 음식물이 소화기관 내에 정체되어 숙변이나 조시를 형성하여, 이것이 부패하거나 이상 발효하여 발생된 독소가 혈액 중에 흡수되어 자가 중독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식독은 음성 식독과 양성 식독으로 분류된다.




음성 식독//양성 식독

특징

원심력이 강하여 체열을 냉하게 하는 작용이 많다.//구심력이 강하여 체열을 증가한다.


식독의 식품

식물성 식품(생야채·굴·배·포도·감 등) 및 사탕류의 과식//동물성 식품(계란·육류·어류) 및 버터와 치즈 등


질병 관계

위염·위산과다·위하수·변비·자궁하수·냉증·건망증·당뇨·마비성질환 등//간장염·축농증·췌장염·위암·맹장염·신장염·화농성 골수염 등
특히 상습성 변비증을 겸한 두중 · 어지럼 · 어깨결림 · 불면증, 고혈압 등이 있는 자는 이 동물성 '식독'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