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외과

분류  

판막 역류 질환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030
판막 역류 질환


1) 방실 판막 폐쇄 부전

좌측 방실 판막의 폐쇄 부전은 단독으로 발생하거나, 방실중격 결손, 수정 대혈관 전위에서의 삼첨판 기형, 심실유두근의 경색 등에 동반되어 발생하기도 한다.

폐쇄 부전은 체순환계의 저항이 높을수록 심해지고, 체순환량은 좌심실 박출량에서 역류되는 혈액만큼 감소한다.

좌심실 벽에 가해지는 부하가 낮은 상태로 유지되어 체순환량이 보상 유지되는 한 좌심실 박출계수(ejection fraction)는 과수축을 보인다.
박출 계수가 감소할 때에는 이미 심근 장애가 진행되었음을 의미한다.

폐쇄 부전으로 좌심방이 확장되면 심방 부정맥의 빈도도 증가하고, 좌심실이 확장되어 판막륜이 늘어나면 폐쇄 부전이 더욱 심해진다.

가와사끼병, 좌측 관상 동맥의 폐동맥에서의 이상 기시, 미숙아 등에서 심실 유두근의 경색으로 인하여 방실 판막의 폐쇄 부전이 생긴 경우에는 심실의 수축 기능 장애 소견이 일찍 발견될 수 있다.


우측 방실 판막의 폐쇄 부전은 태아기나 출생 직후에는 높은 우심실 후부하로 인하여 현저할 수 있으나, 출생 후 우심실 후부하가 감소함에 따라 폐쇄 부전도 점차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태아기에는 심한 우측 방실 판막 페쇄부전으로 태아수종을 일으키고, 심한 우심방, 우심실 확장으로 폐형성 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2) 대동맥판 폐쇄 부전

대동맥판 폐쇄 부전이 심하면 용적 부하로 좌심실이 확장된다.

심실벽에 가해지는 부하가 높고, 대동맥 확장기 압이 감소하여 심근 허혈 가능성이 높아진다.


3) 폐동맥판 폐쇄 부전

폐동맥판 폐쇄 부전이 단독으로 문제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Fallot 4징에 동반된 폐동맥판 결여증에서는 페동맥 협착과 폐쇄 부전이 같이 동반되고, 주 폐동맥이 과도하게 커지고 기도를 눌러 호흡 장애가 심하게 나타난다

태아에서의 페동맥판 폐쇄 부전은 높은 폐순환계 저항 때문에 우심실 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우심실 유출로 교정술 후에 지속되는 폐동맥판 폐쇄 부전은 우심실이 용적 부하에는 비교적 잘 적응하므로 단기적으로는 별 증세를 보이지 않으나, 폐동맥 폐쇄 부전이 지속되면 우심실의 용적이 증가된다.

우심실의 용적 증가는 심실의 기계 전기 상호 작용에 의하여 심실의 전기 생리를 변화시키고 심실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좌심실의 기능을 저하시킨다.

운동 능력 저하, 심실 부정맥의 증가, 돌연사 등이 나타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