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

분류  

노인 퇴행성 관절질환, 골절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010
노인의 퇴행성 관절질환


증상의 발현이 서서히 이루어짐
근력의 약화 등 관련된 동반질환이 많음
치료에 반응이 늦음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음
치료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많음.


퇴행성 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
; 노화와 관련이 깊으며 퇴행성 관절질환( degenerative joint disease), 골관절염( osteoarthritis)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 류마티스양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처럼 염증 반응이나 전신적 질병 (systemic illness)을 동반하지 않으므로 비염증성 관절염이라고 할 수 있다.
; 염증 반응은 적으나 골반응(관절 주변에 골의 과잉형성)을 동반하므로 비후성관절염이라고 할 수 있다.
; 류마티스양 관절염은 염증성 관절염이면서 위축성관절염이다.

[ 원발성(일차성) 퇴행성 관절염 ]
; 슬(무릎)관절, 고(엉덩이)관절, 수지(손가락)관절, 척추관절 등이 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양인에 비해 고관절의 이환 빈도가 현저히 낮은 것이 특징이다.

슬관절의 퇴행성 관절염
; 내반(안짱다리) 변형을 동반한 슬관절염이 가장 흔한 형태
우리나라에선 외반변형을 동반한 슬관절염은 그 빈도가 적다.


[ 속발성(이차성) 퇴행성 관절염 ]
선행 원인이 있고 더 젊은 연경에서도 발생 가능하다는 점 등을 제외하면 원발성 (일차성) 퇴행성 관절염과 동일하다.
선행 원인 ; 고관절 발육부전(dysplastic hip), 통풍(gout), 무혈성 괴사(avascular necrosis),류마티스양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등이 있다.


퇴행성 관절염의 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자(factors)
; 고령, 비만, 외상 및 반복적 충격, 직업적 요인 등
; 골다공증(osteoporosis)의 유무와 퇴행성 관절염의 발병은 상관 관계가 없다.

퇴행성 관절염은 쉬었다가 움직이기 시작할 때 관절의 경직(stiffness)과 동통을 느끼는 것이 특징적이다.
류마티스양 관절염 환자에서의 조조 경직(morning stiffness)대한 개념적 용어로 비활동 경직(inactivity stiffness)이라고 명명할 수 있다. 이환된 관절에 동통(pain)과 운동장애(limited range of motion), 운동시 마찰음(crepitation)등이 느껴진다.

[ 치료약물 ]
Acetaminophen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전신적인 스테로이드투여는 적응이 되지 않는다.
Methotrexate ;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서는 쓰이지 않는다.

관절성형술 ; 대표적인 방법, 인공관절을 대치해 주는 수술 방법이 가장 효과적


[ 골 절 ]

고령에서 흔히 발생되는 골절
1. 척추골절(spine fractures)
2. 원위 요골 골절(distal radius fractures)
3. 고관절 골절(hip fractures)=근위 대퇴골 골절(proximal femur fractures)

대부분의 고관절 골절은 넘어져서 발생한다.

골다공증 골절 중 고관절 골절(hip fractures)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치료 방법

* 되도록 빨리 골절에 대한 확실한 치료를 실시해야 한다.
* 석고붕대 고정 등의 보존적 치료보다는 수술적 치료가 선호된다. 보존적 치료를 시도하는 경우 욕창, 혈전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되도록 빨리 수술하고 재활치료를 한다.
* 수술 후 조기에 거동 및 재활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골절부는 견고한 내고정물을 사용하여 고정하는 것이 좋다.

요배부 동통(low back pain)을 호소하는 노인에서 엑스선 상 여러 척추체에 골절이 발견되었을 때, 이것이 최근의 골절인지 또는 과거의 골절인지를 위한 검사로 가장 좋은 것은 골주사(boned scan) 검사이다.

원위 요골 골절(distal radius fractures)중 콜레스 골절 (Colles' fractures) 에서 가장 흔한 합병증은 인접한 관절 특히 수지 관절의 운동제한 (강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