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외과

분류  

유방재건술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10
유방재건술


유방

여성에게 수유를 담당하고 흉부의 아름다운 곡선을 만들뿐아니라 심리학적으로 여성이라는 의식을 갖게하는 중요기관입니다.

따라서 정상 모양에 가까운 유방재건이 필요하게 됩니다.


유방재건이 필요한 경우

1.선천성으로 유방이 없는 경우나 빈약한 경우
2.후천적으로 유방의 소실이 있는 경우,
즉 유방암에의해 유방을 제거한 경우나 화상이나 외상에 의해 유방이 소실된 경우


수술의 시기와 방법

유방재건시기

1차 재건술

유방제거술후 동시에 유방재건술을 시행


2차 재건수술

유방제거술후 약 3-9개월 뒤 유방암의 재발이나 전이가 없고 술후 반흔이 부드러워진후 재건


수술방법

1.실리콘보형물 삽입술
2.피부확장술후 보형물 삽입술
3.근육과 피부를 다른부위에서 옮겨와 유방을 재건하는 피판술

유두와 유륜의 재건은 유방재건시 동시에 시행하기도 하고, 3개월 이상 지난 다음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전후의 치료

1. 수술전 검사

피검사, 요검사, 흉부 방사선 검사 및 필요한 부위의 방사선촬영이나,혈관 조영,혈관 도플러 검사 등


2. 수술의 합병증

출혈, 감염, 부종 등
보형물삽입술을 시행하고 상당한 시간이 경과한 후 드물게 삽입물과 주위조직의 구축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판술을 시행한후에는 피판의 부분 혹은 전체적 괴사가 일어날 수 있으며, 배등의 근육으로부터 조직을 얻어 미세혈관 현미경 수술을 통해 유방을 재건해주는 유리피판술의 경우는 여러가지 요인으로 피판실패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느 수술방법이든지 수술부위의 반흔은 남게되며 반대쪽 정상유방과 완전히 같은 유방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방종양의 재발율이 유방재건 수술 후 더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3. 전신마취의 합병증

마취의 합병증은 그 가능성이 매우 줄어들었으나, 폐 및 기관지의 염증, 간기능 약화, 악성체온상승 등의 합병증이 아주 드물게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간기능 등 수술전 검사에 이상이 있거나 감기증상이 조금이라도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연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감기에 걸린 경우는 치료 후 감기 증상이 완전히 없어지고 2 ~ 3주일이 경과해야 마취가 가능해집니다.

4. 수술후 치료

수술후 마취의 합병증을 막기 위하여 기침을 하거나 숨을 크게 쉬는 운동을 하여야 하며,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 알맞은 치료를 받으시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