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외과

분류  

암 : 유방암 ; 남성유방암 파제트병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76
유방암: 특수한 문제

남성 유방암은 여성 유방암 빈도의 1% 이하이다.

소인이 되는 위험요소들은 Klinefelter 증후군과 같은 에스트로겐 분비 과다상태, schistosomiasis, 유방암의 가족력 및 방사선 노출을 포함한다.

여성형 유방 그 자체는 확실한 위험요소는 아니다.

다른면에서 남성유방암은 여성 유방암과 거의 동일하며 병기별로 보면 예후는 비슷하다.

남자들은 대개 유방보존에 관심이 없으므로 원발병소는 보통 유방절제술로써 치료한다

남자들에 대한 보조 전신요법의 사용에 관한 대조군 시험의 자료들은 없지만 전이성 질병의 치료는 거의 동일하다.



엽상 낭육종(Cystosarcoma phylloides)는 양성 섬유선종이나 육종(sarcoma)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드문 종양인데 대다수는 양성섬유선종에서 발생하는 것이 분명하다. 5% 이하에서 전이가 일어나지만 특히 부적절한 치료시엔 국소 재발율이 20%를 넘을 수 있다. 엽상 낭육종이 양성이면 광범위 절제, 악성이면 광범위 절제나 단순유방절제술로 치료한다.
림프절 곽청술(림프절을 모두 제거하는 것)은 거의 하지 않는다.



유두의 페제트병(Paget' disease)

단순습진으로 종종 오진되어서 당류코르티코이드로 치료한다. 보존적요법에 즉시 반응하지 않는 가피, 미란 또는 인설이 있는 유두병변은 반드시 조직 검사를 해야한다.

조직학적으로 페제트병은 유두 바로 아래에서 자라는 비침습성 혹은 최소한도의 침습성 종양세포들이 특징이다. 만약 유방에 다른 종양이 없고 명백히 국소적 병변이라면 어떤 의사들은 현재 광범위 절제로 치료한다.

종괴가 유방내 심부에서 발견되어지는 반수이상의 경우에 있어서 페제트병의 예후와 치료는 종괴의 크기와 침범정도에 달려 있다. 대다수의 페제트병 환자는 다른 유방암 환자처럼 치료한다.

임신시의 유방암은 진단과 치료가 특히 어렵지만 병기별로 보면 예후는 비임신 상태에서 진단된 환자의 예후와 거의 비슷하다. 치료적 유산이 예후를 좋게 한다는 증거는 없다. 유방절제술은 임신 3개월 후에는 할 수 있으며 화학요법은 태아에 손상을 끼치지 않는 마지막 임신 3개월간에 투여될 수 있다.

유방암 진단 후 2년 이상 지난 후의 임신은 높은 재발율, 혹은 생존의 단축 등과 관련이 없으므로, 임신의 타당성에 관하여 여성에게 상담조언은 임신으로 인하여 환자에게 어떤 잠재성 위험에 관한 것보다 그녀의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생존 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에 대한 산모의 감정에 더 많이 의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