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외과

분류  

암 : 두경부암 ; 갑상선암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35
갑상선암



갑상선의 악성 병변은 갑상선에서 2개의 기능적으로 다른 내분비 세포계로부터 발생한다.


1. 여포 세포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며 유두암, 여포암 및 역형성암의 기원 세포이다.
2. 여포주위세포(C세포)는 신경능(neural crest) 유래 세포이며 갑상선 수질암의 기원세포이다.

갑상선 암은 두경부 종양의 거의 10%를 차지하는데 원인 인자로는 과거의 경부 방사선조사, 때로는 다발성 내분비 종양에 수반된 가족성 증후군이다.

종양은 보통 경부종괴로서 나타나고 때로는 기도를 누르는 광범위한 기관압박이 주 증상이 될 수 있다.
환자 특히 악성 종양 환자는 흔히 애성(일종의 목소리 변화)을 호소한다. 악성 종양에 대한 다른 위험 요소로는 젊은 연령, 남성 및 고형결절이다.


비록 흡인 세포진검사가 흔히 악성 병변을 확정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수질암을 제외하면 어떠한 임상 증상이나 검사도 양성과 악성 갑상선 결절을 감별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갑상선의 암세포


 

유두암은 갑상선의 가장 흔한 암으로 흔히 다병소성이고 피막화되어 있지 않다. 국소 조직 침범과 원격 림프성 전이는 나쁜 예후와 관련되어 있다.

여포암은 전형적으로 딱딱하고 피막에 둘러 싸여 있는데 혈행성으로 우선적으로 전이하며 종종 폐와 뼈를 침범한다.

 

Hürthle 세포암은 여포세포암의 한 변형이며 핵 이수배수체는 상대적으로 나쁜 예후와 관련되어 있다.

역형성 암종은 매우 악성이며 좋지않은 예후를 지닌다.


갑상선 수질암이 의심되는 환자의 진단검사는 혈청 칼시토닌의 측정인데 calcium gluconate와 pentagastrin을 사용한 유발시험으로 조기진단이 쉽게 될 수 있다.

갑상선 악성 종양의 일차 치료방법은 수술이고 방사성 요오드 투여, 갑상선 호르몬 보충에 의한 호르몬 억제, 체외조사 및 화학요법이 경우에 따라 유용한 보조 요법이다.

양성 종양은 일반적으로 내과적 치료를 시행하는 반면에 악성 종양이 강하게 의심되는 종양은 절제하여야 하고 두경부 외과 의사와 내분비 학자 사이의 효과적인 교류가 최적치료에 중요하다.